[교육행정,] 방과후 아동지도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방과 후 아동지도ok

Ⅰ. 서 론

Ⅱ. 본 론
1. 방과 후 아동지도란
1) 방과 후 아동지도의 개념
2) 방과후 프로그램이란...
3) 각 과정별 교육내용

2. 방과 후 아동지도의 필요성
1) 아동방임과 보호자의 역할
2) 사회적 필요성과 학부모의 요구
3) 아동의 전인적 발달과 안전한 보호
(1) 전인적 발달의 도모
① 사회성 발달과 공동체 의식의 함양
② 보충학습 및 개별지도의 필요
③ 신체적 발달
④ 올바른 생활습관의 형성
(2) 안전한 보호

3. 외국의 방과후 아동지도
1) 미국
2)스웨덴
3) 독일
4) 일본

4.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현실과 과제
1) 교사대 아동수
2) 아동지원
3) 부모들의 요구

5. 방과 후 아동지도사업의 발전방향
1) 기관
2) 지도자
3) 이용자
4) 프로그램
5) 재원과 공공지원

6. 방과 후 프로그램의 발전을 위한 제언
1) 가정, 학교와의 연계
2)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3) 보육료의 현실화와 지원
4) 방과 후 교사들간의 상호교류

7. 나의 견해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동안 ‘열쇠를 목에 건 아이들’이란 표현이, 뉴스며 TV드라마의 주된 화제거리였던 적이 있다. 이 아이들의 대부분은 학교가 끝난 뒤 자신의 손으로 점심을 해결한 뒤 학원에 갖다와서는 오락실 앞을 서성이며 하루를 보내게 된다. 이처럼 방치된 아동은 갖은 위험에 그대로 노출된다. 이와 같은 문제 상황이 여론화되면서 낯설게만 들려오던 ‘방과후 아동지도’가 점점 체계화된 보육프로그램으로 요구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방과후아동지도’란 단어보다는 민간에서 주도된 유사한 형태의 ‘공부방’이 먼저 정착되어져 있었던 현실속에서 ‘방과후 아동지도’의 역할과 내용에 대하여 현장에서 검증된 이론이 희박한 것은 당연할 수 있다. 또한 기혼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급증하고 있는 요즘 시기에 방과후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는 더 증폭되고 있으나, 정책적인 지원이 미비한 상태이다.
‘방과 후 프로그램’이 공식적으로 논의되어지기 시작한 것은 1995년 세계화추진위원회에서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를 위한 10대 정책과제 중 단기과제의 하나로 ‘방과후 아동지도제도 도입’이 제시되면서부터이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영유아보육법(제16조)시행규칙을 개정하고 ‘방과후 아동보육사업 활성화 대책’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교육부, “국민학교 방과후 특별활동 활성화 방안”
강인성, “전인교육과 교육제도-청소년의 교육권 보장을 위한 교육관계법 검토의 과제-,” [어린이와 청소년의 생존, 보호, 발달을 위한 전국대회-어린이와 청소년의 법적 권리와 현실], 서울: 어린이와 청소년 발달을 위한 전국협의회 국제연합아동기금 한국대표부, pp.67-79.
김재인, “방과후 아동지도의 실제와 과제,” 한국여성단체연합, [방과후 아이들: 교육과 보호 어떻게 할까], 서울: 한국여성단체연합, pp.3-29.
박은하(근로복지공단 안산어린이집 방과후반 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4B)영유아유치원의시설교육과정의운영및 교육학습방법교직원복지후생에평가기술ok.
  • 방과 후 아동에게도 적합한 형태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2세 이하의 영유아에게는 따뜻하고 애정적이며 개별적 보육을 제공 할 수 있고 어린이가 신체적․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며 부모자녀간의 신뢰감, 친근감을 어느 정도 충족시켜주며 가정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을 가장 손쉽게 얻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며, 특별한 보육이 요구되는 아동도 보육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단점으로는 제한된 공간과 교육적 환경이 열악하고, 보육모 가정 내에

  • 지역 사회 복지관4
  • 교육 등을 실시○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해 어린이집 운영, 독서실, 기능교실 운영, 아동 및 청소년상담, 장학금지원, 진로지도, 방과후공부방 운영, 교양교육 등을 실시○ 노인 및 장애인을 위해 가정봉사원서비스, 무료급식, 노인학교, 물리치료실 운영, 노인문제상담과 장애인을 위한 자립작업장 등 설치, 운영○ 일반주민과 지역발전을 위해 편의시설을 제공하고 지역사회문제를 예방, 해결○ 불우노인, 소년소녀가장, 장애인 등 불우이웃에게 관심

  • 사회복지 정보활용 현황과 정보화와 사회복지의 연결과제
  • 사회복지학과 홈페이지1년미만1-2년미만2-3년미만3년이상컴퓨터통신29.5 27.9 11.5 31.1인터넷48.2 39.3 7.1 5.4컴퓨터통신인터넷북부컴퓨터통신인터넷남자75 82.1여자59.7 49.3전체64.2 58.9남자여자전체30분미만30분-1시간미만1-2시간미만2시간이상비이용컴퓨터통신67.8 15.3 3.4 0 13.6인터넷50 20.4 7.4 0 22.2컴퓨터통신인터넷북부교육,학습,연구업무오락,레저기타컴퓨터통신70.5 70.5 37.7 3.3인터넷91.1 62.5 33.9 3.6컴퓨터통신인터넷북부

  • [사회복지] 가족복지정책의 발전방향ok
  • 아동, 노인, 장애인, 유족, 병자 등의 가족원을 대상으로 하는 급여, 주택수당. (2) 가족복지행정가족문제대책 추진 위원회의 결성, 가족문제별 가족원조활동 조직의 결성, 가족문제통합서비스 본부의 설치, 가족문제 지도연수체제의 결성. (3) 지역사회가족복지지역가족의 요구와 문제에 대한 조사, 가족복지와 관련된 여러 자원의 연계와 조정, 가족복지에 관련된 정보의 교환, 새로운 생활자원을 창조한다는 측면에서의 개발기능, 지역사회가족제.(

  • [유아교육] 아동의 권리와 복지ok
  • 아동방임, 아동유기, 체벌, 학교폭력, 왕따, 성폭력, 방임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소극적 자유권 침해 문제는 아동의 주로 생활하는 학교 상황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아동의 소극적 자유권 침해 문제가 학교 상황에 국한된 것은 아니다. 방임과 학대는 학교에 입학하기 이전인 유아기 때부터 일어나며, 성폭력의 경우도 많은 경우 학교 밖에서 자행되는 경우가 많다. 또 다른 각도에서 보면, 교육적 상황을 벗어난 침해사례도 많다. 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