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 포스코(POSCO) 기업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2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경영학원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 론
1. 포스코 기업소개
2. CEO의 특징
3. 포스코기업의 변화 - 민영화-
4. 포스코의 비전과 기업문화
(1) 비전
(2) 기업문화
5. 포스코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
6. 포스코의 마케팅
(1) 포스코의 문화마케팅
(2) 포스코의 그린마케팅
(3) 프로슈머 마케팅
7. 포스코의 문제점
8. 포스코의 인재상

Ⅲ. 맺음말
본문내용
-포스코의 기업문화-

포스코의 창업정신과 사원의식은 여느 기업과는 달리 설립초기부터 큰 뜻을 가지고 있었으며 포스코인은 어느 회사의 사원보다도 사명감이 투철하고 의지가 강하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포스코의 창업정신은 ‘제철보국’이며 그 정신은 구체적으로 사명감과 희생정신, 합리성, 협동정신과 공동체 의식 등으로 나타났다.
포스코 사원들은 일반 국민들과는 매우 다른 의식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매우 집단지향적이며 미래지향적이다. 그리고 권위주의적인 조직과 분위기를 싫어하고 일의 자율성을 강조한다. 특히, 미래의 발전을 중시하고 집단의 이익을 우선시 하는데 이것은 오늘날 우리 사회의 일반적인 분위기와는 크게 대조되는 것으로 포항제철의 전통이 포항제철 사원들의 의식 속에 파고든 결과로 보인다. ‘세대간의 차이’가 포스코의 사원들 사이에도 존재하는데 나이든 세대들은 일을 우선 시하고 개성보다는 통일성을 강조하는 반면, 젊은 세대들은 복지를 중요시하고 강한 ‘반권위주의적 성향’을 보인다. 이러한 세대적 차이는 우리사회의 일반적인 문화적 변동이 늦게나마 포스코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증거이다.
포스코 사원들이 직장에 대한 귀속의식은 대단히 높다. 대다수의 포스코 사원들이 그들 자신이 회사의 주인이라는 의식을 가지고 있다고 대답하고 있다. 그러나 포스코를 평생직장으로 생각하는 사람의 비율은 전체 종업원의 60%에도 미치지 못한다. 이것은 젊은 세대들에게서 더 낮게 나타나서 20대의 사원들은 40%도 못되는 비율만이 포스코를 평생직장으로 생각하고 있다. 포스코 사원들의 회사에 대한 자긍심은 비교적 높은 편이다. 그러나 그러한 평가는 경영이나 재무구조, 복지시설 등의 평가에서 주로 나타나는 것으로 ‘생활공동체로서의 포스코’에 대해서는 커다란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포스코 사원들의 전반적인 가치지향이 우리사회의 가치지향과 거리를 가진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모든 사원들이 만족스럽게 느낄 수 있는 생활공동체의 형성은 포스코가 당면하고 있는 큰 과제의 하나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가. 조직의 유연성 확보를 위한 새로운 기업문화
1992년 10월로 예정된 광양제철소의 최종 완공은 포스코가 성숙기에 들어선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이제까지 포스코를 특징 지워주는 ‘강한 기업문화’가 새로운 전기를 맞는 계기이기도 하다 구체적으로 포스코의 장래가 어떻게 그리고 얼마나 기술집약화를 추진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생각은 이미 포철 사원들 사이에 널리 퍼져있다. 이러한 생산체계에 있어서의 변화는 불가피하게 조직체계의 혁신을 요구한다.
그러면 여기서 필요한 혁신의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자. 우선 직위를 중심으로 하는 승진개념에서 과감하게 벗어나 연구개발에 종사하는 전문직 요원들의 기여도를 인정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 특히 극소전자기술을 활용한 자동화의 진행은 인력절감 효과와 함께 직무의 재편성을 가져오므로 다기능공화를 비롯한 포철 사원 능력개발을 위한 새로운 계획이 필요해진다. 이는 ‘기능적 유연성’의 확보를 통한 포철 사원의 재배치를 가능하게 하는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다들 앞에 몇장은 비슷한것 같아서.. 나머지는 굿
  • ccop***
    (2009.05.14 13:17:4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redwin***
    (2009.02.13 10:59:17)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KT 기업분석(A+리포트)
  • - 목 차 -1. 기업개요2. 산업의 성장성과 산업의 특성3. 경기변동의 특성과 경쟁요소4. 자원조달의 특성5.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6. 시장의 특성과 시장 점유율7. 신규 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8. 매출 실적 9. 판매 조직 및 판매경로10. 인사제도11. 복리후생12. 재무제표13. 재무 분석14. 마케팅 전략KT 기업분석1. 기업개요KT는 전기통신사업의 효율적 경영을 위해 체신부 (현 정보통신부) 에서 통신부문을 분리하는 공사화 전환 계획에 따라 국민

  • [경영학] [경영학원론]롯데호텔 기업분석 및 마케팅전략 분석(A+리포트)
  • 롯데호텔 기업분석 및 마케팅전략 분석*목 차1. 롯데잠실호텔의 일반상황 2. 롯데잠실호텔의 시설3. 롯데잠실호텔과 경쟁사와의 비교4. 롯데잠실호텔의 SWOT분석5. 롯데잠실호텔의 마케팅 전략6. 롯데잠실호텔의 FIVE FORCE MODEL* 1. Lotte Hotel World의 현황과 개요 1979년 서울 소공동에 한국 최초의 특급 호텔인 ‘롯데호텔 서울’을 처음 개관 했으며, 1988년 ‘롯데호텔 잠실’,1992년 대전, 1997년 부산, 2000년 제주에 이어 2002년에는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이마트(E-Mart) 기업분석 및 경영전략(A+리포트)
  • - 목 차 -1. 회사연혁2. 사업영역 및 주요상품3. 기업규모 1) 매출액2) 종업원4. 국제화5. 시장성과1) 매출액 및 성장률2) 시장점유율6. 재무분석1) 수익성 재무지표2) 안정성 재무지표3) 주가 동향7. 채용 및 인사정책1) 신입채용2) 경력채용3) 인사제도이마트(E-Mart) 기업분석 및 경영전략1. 기업연혁2. 사업영역 및 주요상품 출처 : 신세계소개 홈페이지 http://about.shinsegae.com/ 신세계그룹은 1930년 한국 최초로 백화점을 개점하였다. 2007년 6월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기업은행 기업분석(A+리포트)
  • - 목 차 -1. 기업개요2. 목적사업3. 업무내용4. 업계의 현황5. 기업은행 비전과 중장기 전략6. 기업연혁7. 기업은행 영업현황8. 기업은행 요약 재무정보9. 기업은행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기업은행 기업분석1. 기업개요광업공업, 기타 제조업운송업건설업 및 상업 기타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중소기업자에 대한 효율적인 신용제도를 확립함으로써 그들의 자주적인 경제활동을 원활히 하고 경제적 지위의 향상을 도모하려는 목적으로 1961년 8월

  • [경영학] [경영학원론]강원랜드 기업분석 및 향후 발전전략(A+리포트)
  • 리포트의 건설 등 입체적이고 다각적인 연계 교통망 검토가 절실히 요청되며 지속적인 레노베이션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V.I.P는 헬리콥터나 전용기 등을 이용하여 모셔오는 방법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인천공항이나 근처의 컨벤션 센터에서 모셔와 숙박과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하는 방법임.- 정켓과 초청고객(Invited visitors)의 활성화를 위한 정선 강원랜드의 마케팅 부서의 특별 판촉활동이 VIP고객을 유치하는 데 큰 비중을 차지.2) F.I.T를 유치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