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감상문] [도서감상문]데이비드 브룩스 저 ‘보보스’를 읽고(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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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데이비드 브룩스 저 `보보스`는 디지털 정보 경제 시대에 미국을 새롭게 지배하는 보헤미안들에 대한 진심어린 애정과 냉철한 조롱이 혼합적으로 섞여있으며, 어느 한쪽으로도 치우치지 않은 균형감으로 한층 생생하게 전하고 있는 책입니다. 본 리포트는 책에 대한 요약 및 느낀점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교육받은 계층의 부상

2) 소 비

3) 비즈니스 라이프

4) 지적인 삶

5) 즐거움

6) 영적인 삶

7) 정치와 그 너머

<보보스를 읽고 느낀점>
본문내용
1) 교육받은 계층의 부상
60년대에 이르러 교육받은 계층은 보헤미안적 자유주의를 미국사회에 전파하기 시작한다. 그들은 성공에 대한 기존의 인식에 도전하였으며 새로운 사회적 계율을 만들게 된다. 곧이어 다가온 정보화 사회는 교육받은 계층을 경제적으로도 풍요롭게 만들어주었다. 어느새 스스로가 기득권 계층이 되어버린 그들은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갈등을 하게 된다. 이때 이 계층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 발현된다. 이들 교육받은 엘리트들은 반대되는 것을 󰡐조화󰡑시킴으로써 모두를 추구하려 한다. 󰡐조화󰡑라는 단어는 이 책 전체에 걸쳐서 브룩스가 표현하는 보보들의 핵심요소이다.

그들은 풍요로운 성공과 동시에 자유로운 정신의 반항까지도 가능한 생활방식을 창출해냈다. 그들은 그 전 세대가 갖고 있던 장점들만을 결합시켜 새로운 양식을 창조한 것이다. 그 과정에서 탄생한 계급이 󰡐부르주아 보헤미안󰡑, 즉 `보보(Bobo)`가 되었다.

2) 소 비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소비는 단순한 경제적 활동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보보들은 자신들이 사는 물건과 투사하는 이미지에 자신들의 이상을 반영하기를 원한다. 이러한 보보들의 소비성향은 과거와는 다른 독특한 소비문화를 가져오게 된다. 책에서는 일곱 가지 정도를 언급하였는데, 실용적인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거친 것 등을 선호하며 남과는 다른 특별한 것을 좋아하는 이들의 소비성향은 이후 다른 영역에서 나오는 보보들의 성향과 상당부분 중복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3) 비즈니스 라이프
보보들에게 있어서 비지니스는 단순한 󰡐돈벌이󰡑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다. 즉,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다. 󰡐비지니스󰡑는 부르주아에게 경제적 성공으로서 중요하게 여겨졌지만 자유로움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헤미안들에게 외면당했다. 그러나 보보들은 또 다른 의미에서의 󰡐비지니스󰡑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중략>
참고문헌
데이비드 브룩스 / 형선호 역 / 동방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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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ㅇㅇ
  • redwin***
    (2009.02.13 11: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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