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분석 -읽기능력 검사도구 개발
문화적 배경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학습했기 때문에 이를 ‘적용’하여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할 의도였다. 하지만 답 2번 보기에서 ‘일제 강점기’라는 시대가 너무 분명하게 들어가, 학습자로 하여금 시에서 일제강점기의 분위기를 읽을 수 있는 시어를 찾거나 확인하는데 그치게 하였다. 당연히 쉽게 두 시에서 일제강점기라는 시대를 읽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쉽게 답을 선택하였을 것이다.수정 방향 : (가)시 작가에 대한 배경지식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구술 문화에서 문자 문화로의 변천이 인류 문화 발전에 미친 영향과 독서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구술문화(대면적, 즉시적, 일회적, 상황 공유적 소통) → 문자문화(간접적, 사유적, 누가적, 상황 독립적 소통)- 문자문화로의 전환이 갖는 의미① 기록을 통한 지식의 저장과 전파 ② 지적사고력의 증폭 ② 개인의 성정과 삶에 영향을 미치는 독서의 가치를 이해한다.- 간접경험으로서의 독서 : 제한된 직접경험을 보완해주는 것.(바) 독서와 매체 언어
- [졸업][문헌정보학]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장서평가와 어린이 봉사에 관한 분석적 연구
독후감상문 작성 및 감상화 그리기, 이야기 및 발표력 신장, 기타 향토문화 교육 및 레크레이션을 지도한다. 도서선정은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서정한 도서와 도서관에서 지정한 도서를 선정하여, 독서교실 운영 기간 중 독후감 및 결석을 하지 않는 학생에게 수료증을 수여하고,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교육부장관상, 국립중앙도서관장상, 도서관장상을 표창한다. 지도교사는 도서관 사서가 하며 부득이한 경우는 일반교사의 지원을 받고 특수한 분야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수행평가의 특징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독후감 쓰는 과학 수행평가, 공책 20쪽 분량의 단편소설을 써야하는 국어 수행평가, 영어 문장을 만들어오는 영어 수행평가 등 중간고사 전까지 해야 할 수행평가가 10개가 넘는다.”등 수행평가가 너무 많은데 할 시간이 없다. (4명)- 일부 수행평가가 많은 것도 힘들지만, 머리 길이가 길어도 수행평가 점수를 깍는다. 등 생활지도 수단으로써 수행평가 활용 때문이 힘들다.(4명)- 귀찮다.(4명)- 수행평가 열심히 했는데, 글씨가 나빠서인지 내 것을 보고
-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영재교육센터 활성화 방향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킨다.(라) 국어과ㅇ 작문의 기초가 되는 문제를 단계적으로 철저하게 지도한다.ㅇ 필독 도서를 많이 읽도록 하여 어휘 사용 능력과 문장 작성 능력을 신장시킨다.ㅇ 주제 선정-소재 선택-구상-개요 작성-문장 쓰기 등의 과정을 반복적으로 지도 한다.ㅇ 논술문에 대한 비평 시간을 많이 갖도록 하여 논술력과 비평 능력을 기른다.(3) 연간 수업 일수 및 수업 시수구분1학년2학년3학년비고일수401501501일 1학년 4시간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