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프로이드의 무의식 개념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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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무의식 개념에 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저의 자료실을 방문하신 분 학업에
나날이 커다란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무의식과 성

2. 프로이트의 성이론 : 혁명성과 보수성
1) 혁명성 `성이론에 대한 세 글`과 `문명화된 성도덕과 현대 신경증`
2) 성도착이란 문명이 인위적으로 주변화시킨 성본능이다

3. 보수성 : 거세 콤플렉스, 남근선망 그리고 초자아
1) 거세 콤플렉스
2) 남근선망
3) 초자아

4. 평가
1) 여성은 역사상 적극적인 일을 거의 한 적이 없다는 것이다.
2) 남녀를 가름 짓는 것은 힘든 일이다
3) 여성이 역사나 문명의 창조에 공헌하지 못한 것을 아쉬워한다.
4) `결핍`은 인간 모두의 비극이지 결코 여성만의 것이 아니다.
5) 무의식이 성차를 전복하는 데 공헌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6) 성의 문제에서 많은 현상들을 다르게 해석되는 여지를 남겼다





본문내용
Ⅰ. 무의식과 성
사장이 베푸는 파티에 참석한 어느 사원이 축배를 들고 사장의 건강과 회사의 발전을 기원하면서 "우리 모두 사장님을 위해 트림을 합시다"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다. 프로이트는 이 트림이란 말이 우연히 튀어나온 게 아니라 사장을 존경하는 사원의 심중에 그를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뒤틀림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트림'이라는 단어가 무엇에서 파생되었는지를 밝히면서 그는 인간의 말실수는 의식이 믿는 것을 가로막는 무의식이 있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보았다. 19세기 영국작가 찰스디킨스의 소설, '위대한 유산'에 이런 장면이 있다. 가난한 고아 핍이 어느 날 부유한 해비샴의 대저택에서 아름답고 오만한 에스텔라를 만난다. 그녀로부터 모욕을 당했음에도 그는 그날 이후 줄곧 그녀에 대한 생각을 떨쳐버리지 못한다. 신분의 차이를 의식하기에 그녀를 무시하려 했지만 그녀에게 매료된 핍의 본능은 결코 사라지지 않고 나타난다. 해비샴 저택을 '해비-텔라'라고 잘못 말해버린 것이다. 우리의 의식 밑에는 사회에서 금기하지만 본능이 원하는 소망을 묻어둔 거대한 창고가 있어서 의식의 빗장을 뚫고 틈틈이 솟아오르는 데서 비롯되는 것이 말실수가 아닐까. 비록 보이지 않지만 그 거대한 본능의 저장고는 우리를 단순히 사회적 동물로만 만들지 않고 언제나 본능에 침해받는 갈등의 존재로 만드는 것은 아닐까. 프로이트의 가설은 이 거대한 창고가 있다는 데서 시작된다. 꿈은 현실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 옛부터 꿈의 신비를 푸는 일은 인간의 호기심을 자극해왔다. 간밤의 꿈자리가 사나우면 그날의 일이 심난하게 느껴지고 돼지꿈을 꾸면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 믿는다. 아기를 갖은 후에 꾸는 신비한 꿈은 태몽이라 하여 한 인간의 미래를 점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우리가 꿈속에서 갈증이 나 물을 마시고 또 마셔도 해소되지 않을 때 우리는 현실에서 목이 마른 것을 깨닫는다. 또 실제로 소변이 마려울 때 화장실을 찾는 꿈을 꾼다든지 오줌을 싼 아이가 홍수가 난 꿈을 꾸는 것 등 육체적인 소망이 꿈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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