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경영학, 경영분석] 한국 방송 산업의 환경 변화에 따른 경영분석 및 전략제시에 관한 연구- 지상파 3사를 중심으로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7 / 2019.12.24
  • 5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제2장 연구에 관한 이론적 배경
제1절 방송경영 이론
1. 시장 구조의 요소
2. 시장 운영의 요소
3. 시장 성과의 요소
제2절 방송경영의 실제
1. 인사관리
2. 인사관리의 기능
2. 재무관리
제3절 방송재원 이론
1. 방송재원의 특성
2. 각 방송사의 재원

제3장 방송경영 환경의 변화
제1절 방송 산업의 변화
제2절 방송 산업의 구조변화
제3절 방송 광고시장의 변화
제4절 방송 수용자의 변화
제5절 FTA로 인한 환경변화
1. 국내 - 국외 방송사간 합작
2. 지상파의 시장점유율 위기
3. 방송 인력의 유출 및 스카우트

제4장 방송경영의 사례
제1절 KBS
1. 방송경영 현황
2. 방송경영 평가
3. 경영목표 재설정 및 발전 방안
제2절 MBC
1. 방송경영 현황
2. 방송경영 평가
3. 경영목표 재설정 및 발전 방안
제3절 SBS
1. 방송경영 현황
2. 방송경영 평가
3. 경영목표 재설정 및 발전 방안

제5장 경영 전략의 제시
제1절 새로운 네트워크, 콘텐츠, 요금구조
제2절 미디어 복합화와 신기술 도입 정책 : BBC Worldwide 모델

제3절 콘텐츠 경쟁력 강화 및 인력 확보
제4절 방송 재정 확대와 글로벌화 전략
제5절 외국 공영방송의 활로 모색
1. 영국
2. 프랑스
3. 미국
4. 독일
5. 소규모 유럽방송국

제6장 결 론
참 고 문 헌

<표 목 차>
<표 2-1> FTA의 주요쟁점과 협상결과
<표 4-1> KBS 계열사 경영 실적
<그림 목 차>
<그림 4-1> KBS 로고
<그림 4-2> MBC 로고
<그림 4-3> SBS 로고
<그림 4-4> 태영그룹 계열사 현황(2002년 10월 기준)
본문내용
방송통신 융합 환경이 조성되면서 지상파방송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 케이블 사업자와 통신사업자 등은 상호 사업 영역에 침투하면서 새로운 서비스와 사업의 개발 등으로 신속하게 대처하고 있으나 지상파방송은 기술과 자본의 한계, 법 · 제도의 제약 등으로 운신의 폭이 그다지 넓지 못한 상황이다.
참고문헌
1. 국내문헌

가. 단행본

권익현, 마케팅 관리적 접근 제3판, 서울 : 학현사, 2005.
권호영 외, 「한국의 지상파방송사 경영전략」,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 스, 2006.
김석용, 기업성과 분석과 가치평가론, 서울 : 삼영사, 2006
심석태, 「문화적 예외와 방송시장 개방」 , 서울 : 나남출판 , 2004.
장일, 「영국 커뮤니케이션 법안의 주요 내용」 , 한국언론재단, 세게의 언론 법제 통권 제12호 하권 , 2002
최배석, 「경쟁논리와 방송정책론」, 서울 : 삶과 꿈, 1997.
박재복, 「한류, 왜 성공하고 왜 실패하나」, 방송문화, 2005.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요 방송산업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
  • feelba***
    (2009.10.26 01:10:37)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