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경영학, 경영분석] 한국 방송 산업의 환경 변화에 따른 경영분석 및 전략제시에 관한 연구- 지상파 3사를 중심으로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7 / 2019.12.24
- 5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제2장 연구에 관한 이론적 배경
제1절 방송경영 이론
1. 시장 구조의 요소
2. 시장 운영의 요소
3. 시장 성과의 요소
제2절 방송경영의 실제
1. 인사관리
2. 인사관리의 기능
2. 재무관리
제3절 방송재원 이론
1. 방송재원의 특성
2. 각 방송사의 재원
제3장 방송경영 환경의 변화
제1절 방송 산업의 변화
제2절 방송 산업의 구조변화
제3절 방송 광고시장의 변화
제4절 방송 수용자의 변화
제5절 FTA로 인한 환경변화
1. 국내 - 국외 방송사간 합작
2. 지상파의 시장점유율 위기
3. 방송 인력의 유출 및 스카우트
제4장 방송경영의 사례
제1절 KBS
1. 방송경영 현황
2. 방송경영 평가
3. 경영목표 재설정 및 발전 방안
제2절 MBC
1. 방송경영 현황
2. 방송경영 평가
3. 경영목표 재설정 및 발전 방안
제3절 SBS
1. 방송경영 현황
2. 방송경영 평가
3. 경영목표 재설정 및 발전 방안
제5장 경영 전략의 제시
제1절 새로운 네트워크, 콘텐츠, 요금구조
제2절 미디어 복합화와 신기술 도입 정책 : BBC Worldwide 모델
제3절 콘텐츠 경쟁력 강화 및 인력 확보
제4절 방송 재정 확대와 글로벌화 전략
제5절 외국 공영방송의 활로 모색
1. 영국
2. 프랑스
3. 미국
4. 독일
5. 소규모 유럽방송국
제6장 결 론
참 고 문 헌
<표 목 차>
<표 2-1> FTA의 주요쟁점과 협상결과
<표 4-1> KBS 계열사 경영 실적
<그림 목 차>
<그림 4-1> KBS 로고
<그림 4-2> MBC 로고
<그림 4-3> SBS 로고
<그림 4-4> 태영그룹 계열사 현황(2002년 10월 기준)
- 본문내용
- 방송통신 융합 환경이 조성되면서 지상파방송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 케이블 사업자와 통신사업자 등은 상호 사업 영역에 침투하면서 새로운 서비스와 사업의 개발 등으로 신속하게 대처하고 있으나 지상파방송은 기술과 자본의 한계, 법 · 제도의 제약 등으로 운신의 폭이 그다지 넓지 못한 상황이다.
- 참고문헌
-
1. 국내문헌
가. 단행본
권익현, 마케팅 관리적 접근 제3판, 서울 : 학현사, 2005.
권호영 외, 「한국의 지상파방송사 경영전략」,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 스, 2006.
김석용, 기업성과 분석과 가치평가론, 서울 : 삼영사, 2006
심석태, 「문화적 예외와 방송시장 개방」 , 서울 : 나남출판 , 2004.
장일, 「영국 커뮤니케이션 법안의 주요 내용」 , 한국언론재단, 세게의 언론 법제 통권 제12호 하권 , 2002
최배석, 「경쟁논리와 방송정책론」, 서울 : 삶과 꿈, 1997.
박재복, 「한류, 왜 성공하고 왜 실패하나」, 방송문화, 2005.3
자료평가
- 좋네요 방송산업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
- feelba***
(2009.10.26 01:10:37)
회원 추천자료
- [직업과 사회] 직업 비교 조사 -방송기자와 신문기자
- [일본경영][지식경영][인터넷경영][경영모델][경영품질상]일본경영과 지식경영, 일본경영과 인터넷경영, 일본경영과 경영모델, 일본경영과 경영품질상, 일본경영과 경제발전, 일본경영과 Z이론(제트이론) 분석
- (일본 경제)일본의 기술발전에 대한 이해와 경쟁력 및 최첨단 기술들 및 일본 제품
- [방송영상산업과 경영] 종합오락채널 `tvN` 분석
- [일본경영][경제발전][디자인전략][품질장려상][지상파방송][일제시대]일본경영과 경제발전, 일본경영과 디자인전략, 일본경영과 품질장려상, 일본경영과 지상파방송, 일본경영과 일제시대 분석(일본경영, 경제발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