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 심리학] 임상 심리학_면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면담 내용
2. 정신상태검사
본문내용
내담자 : 0 0 0, 여, 40세

1. 인적사항- 기혼, 1녀 4남의 장녀, 자녀 2 ,중학교 교사, 남편(교사)

2. 주호소
“ 나는 이기적인 엄마이고, 며느리인 것 같아요. ”
“사람들은 나를 독하다고 생각하고 있을거예요. 또 제가 그렇게 되도록 만들어요”

3. 현병력
개인의 발전, 자신이 잘 되는 것을 생각하기에 급급했지 다른 사람들에 (시어머니,시누이, 친어머니)비해 자식에게 헌신하고 봉사하지 못했다. 가정에 헌신하지 않는 자신의 모습과 자신을 희생하는 시어머니, 힘든 여건 속에서도 우릴 위해 애쓰시던 엄마의 모습이 비교된다. 자신이 자란 환경에 대한 열등의식, 가족을 불행하게 했던 아버지에 대한 미움, 다른 친구들과 달리 자신만 힘든 어린시절을 보내고 있는 것 같은 그런 피해의식이 있었다. 그러면서도 가족을 짐스러워하고 아버지를 미워하는 자신이 나쁜아이처럼 느껴졌다.
학교생활 즐겁지도 힘들지도 않고 교사로서 그리 완벽하지도 않다. 그래서인지 지금은 아이를 키우는 것에 더 관심이 가고 있지만 여전히 나는 시댁 식구들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이기적인 사람으로 여기게 만들고 있다는 것을 안다. 나를 독한 여자라 할 것이다. 난 아버지가 돌아가셨을때도 울지 않았다. 그 후로 아버지가 계속 꿈에 나타났었다. 그런 어려운 일이 있을 때 종교에 의지해보고자 했으나 종교도 나에겐 도움을 주지 못했다. 힘든 일이 있으면 나 혼자 이겨내야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의 인지이론
  • 임상적 면담과 관찰방법을 택하였다. 이 방법으로 그는 아동의 꿈, 도덕성,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흥미를 느끼는 주제에 관한 연구를 주로 하였다. 1920~30년의 기간 동안 피아제는 연구에 전념하였다. 많은 연구 수행과 동시에 제네바의 뇌샤텔 대학에서 심리학, 사회학, 과학적 사고 등을 강의하였으며 세 명의 딸이 생겼다. 1925년 첫딸 재클린의 출생 후부터 자기 자녀들을 대상으로 아동의 인지적 행동에 관한 본격적인 관찰에 들어갔다. 피아제의 영아

  • 콜버그(Kohlberg) 도덕성 발달이론
  • 심리학에는 다른 과정들(processes)과 구성들(constructs)이 존재한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또한 콜버그는 구체적으로 자신의 단계에 대한 정의와 면담 자료를 점수화하는 방법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인정하였고, 딜레마 토론을 통한 개인의 인지적 성장에 초점을 두었던 도덕교육 접근법을 “정의 공동체”의 건설로 전환시켰다. 그는 또한 자신의 3수준 6단계 이론을 모든 도덕적 영역을 포괄하는 추론이라는 관점으로부터 정의와 관련한 사고로 협소화

  • [아동발달] 콜버그 Lawrence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 심리학에는 다른 과정들(processes)과 구성들(constructs)이 존재한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또한 콜버그는 구체적으로 자신의 단계에 대한 정의와 면담 자료를 점수화하는 방법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인정하였고, 딜레마 토론을 통한 개인의 인지적 성장에 초점을 두었던 도덕교육 접근법을 “정의 공동체”의 건설로 전환시켰다. 그는 또한 자신의 3수준 6단계 이론을 모든 도덕적 영역을 포괄하는 추론이라는 관점으로부터 정의와 관련한 사고로 협소화

  • [아동발달] 콜버그 이론
  • 심리학-L.Kohlberg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콜버그, 레빈, 휴어교육심리학의 이해-박아청교육심리학- 이달석교육심리학인지적접근- 나동진교육심리-인지발달론적 접근- 변창진, 송명자교육심리학- 권대훈교육심리학-학습,발달중심 접근- 문선모, 양서원참고웹사이트http://km.naver.com/list/viewdetail.php?dirid=80701&docid=766491http://km.naver.com/list/viewdetail.php?dirid=80701&docid=178799http://km.naver.com/list/viewdetail.php?dirid=80810&docid=1600589ht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콜버그의 생애 및 도덕발달 연구방법, 도덕성 발달단계, 콜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 및 평가)
  • 심리학과에 진학했다. 처음엔 임상심리학에 관심이 있었지만, 곧 배아제에 흥미를 느끼고 도덕적 문제에 관해 아동들 및 청년들과 면담하여, 그 결과를 박사논문(1958a)으로 썼다. 그리하여 콜버그의 새로운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이 태어났다.콜버그는 소탈하고 겸손한 진정한 학자였다. 심리학과 철학의 광범한 문제들을 깊이 생각했으며, Rousseau, Dewey, Baldwin 등 전 시대의 심리학자들의 지혜를 평가하는 다른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콜버그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