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 전자상거래, e-business] 중소수출기업의 인터넷 마케팅전략의 활용과 수출성과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7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중소수출기업의 인터넷 마케팅전략의 활용과 수출성과에 관한 논문 연구계획서]로 논문을 작성하려고 하는 대학원생들에게 석박사 논문 작성시 참고가 될 수 있는 유용한 자료로 연구목적, 연구배경 및 연구모형 설정과 실증분석을 실시한 후에 마지막으로 결론과 시사점, 논문의 기여 등을 작성하였다.
- 목차
-
I. 서 론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 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II. 전자무역과 인터넷 마케팅전략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 1절 전자무역의 개념과 특성
제 2절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용현황
1. 중소기업의 정의 및 특성
2. 중소기업의 국제화와 인터넷 활용
제 3절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과 인터넷 마케팅 전략
1.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
2. 전통적 마케팅믹스와 인터넷 마케팅 전략의 차이
3. 인터넷 마케팅의 전략
(1) 인터넷 제품전략(product strategies)
(2) 인터넷 가격전략(price strategies)
(3) 인터넷 유통전략(place strategies)
(4) 인터넷 촉진전략(promotion strategies)
III. 선행연구와 연구모형의 설정
제 1절 인터넷 마케팅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1. 기업의 외부요인
(1) 동종업계의 정보화 정도
2. 기업의 내부요인
(1) 인터넷 무역 경험도
(2) 웹 투자수준
3. 국제화 정도
제 2절 인터넷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제 3절 성과에 관한 연구
IV.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제 1절 연구 모형의 설정
제 2절 연구가설의 설정
1. 기업의 환경요인과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의 관계
2.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 수출성과와의 관계
3.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제 3절 실증 분석의 방법
V. 예상발견과 시사점
1. H1 : 기업 외부요인과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의 관계
2. H2 : 기업 내부요인과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의 관계
3. H3 : 국제화 정도와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의 관계
4. H4 :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 수출성과와의 관계
5. 본 연구의 시사점
VI. 결 론
- 본문내용
-
5. 본 연구의 시사점
중소기업들이 인터넷 마케팅전략을 활용하는 요인은 기업의 외부요인과 내부요인으로 구 분하여 환경변수를 선정하였다. 기업의 외부요인에 해당되는 동종업계의 정보화 정도가 높아 질수록 업계와 고객간의 인터넷 무역의 확산의 정도는 증가할 것이며, 이에 따른 수출이익도
증가하게 될 것이다. 기업의 내부요인인 인터넷 무역 경험이 많이 축적된 기업일수록 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는데 상대적 우위확보가 가능할 것이다. 또한 인터넷 무역을 실행하기 위한 웹 투자수준이 클수록 인터넷 마케팅 전략 활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 수출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인터넷 마케팅전략 으로 즉 제품 표준화 전략, 가격 차별화 전략, 세계적인 유통채널의 확보 및 사이버 유통업자를 이용한 유통전략과 영문홈페이지의 구축 및 해외 마켓플레이스에의 등록 그리고 전자우편 의 이용을 통한 촉진전략을 활용한다면 경제적 성과와 전략적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 참고문헌
-
강태구, 『사이버 수출마케팅』, 무역경영사, 2001.
공정열,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확대 방안에 관한 연구”, 「전자상거래학회지」, 제7권 제4호, 전자상거래학회, 2006.
곽원일, 최원일, “인터넷환경하의 국제마케팅 전략-가격 · 촉진 전략을 중심으로”,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제13권 제2호, 2000.
김승철, “한국 수출기업의 전자무역 활용수준과 성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3.
나도성, “한국무역업체의 사이버무역 구현에 관한 연구”, 「무역학회지」, 제26권 제2호, 한국무역학회, 2001.
반병길, 『국제마케팅』, 박영사, 2001.
심상렬, “한국 수출기업의 인터넷 전자상거래 구현 및 성과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9.
조원길, 『유비쿼터스 시대를 대비한 전자무역실무』, 보명북스, 2007.
최혁준, “한국중소기업의 인터넷마케팅 수출성과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2.
한충민, “중국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성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마케팅연구, 제15권, 제2호, 2000.
홍성태 · 송창석 · 신종철, "중소기업의 인터넷 수출활동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상품학 연구, 31, 2002.
Bennett, Roger, "Export Marketing and the Internet: Experiences of Website use and perceptions of export barriers among UK business",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Vol. 14, No.5, 1997.
Cavusgil, S. T. and Zou, Shaoming, "Marketing Strategy-Performance Relationship : An Investigation of the Empirical Link in Export Market Venture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