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 전자상거래, e-business] 중소수출기업의 인터넷 마케팅전략의 활용과 수출성과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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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중소수출기업의 인터넷 마케팅전략의 활용과 수출성과에 관한 논문 연구계획서]로 논문을 작성하려고 하는 대학원생들에게 석박사 논문 작성시 참고가 될 수 있는 유용한 자료로 연구목적, 연구배경 및 연구모형 설정과 실증분석을 실시한 후에 마지막으로 결론과 시사점, 논문의 기여 등을 작성하였다.
목차
I. 서 론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 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II. 전자무역과 인터넷 마케팅전략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 1절 전자무역의 개념과 특성

제 2절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용현황

1. 중소기업의 정의 및 특성

2. 중소기업의 국제화와 인터넷 활용

제 3절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과 인터넷 마케팅 전략

1.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
2. 전통적 마케팅믹스와 인터넷 마케팅 전략의 차이
3. 인터넷 마케팅의 전략

(1) 인터넷 제품전략(product strategies)
(2) 인터넷 가격전략(price strategies)
(3) 인터넷 유통전략(place strategies)
(4) 인터넷 촉진전략(promotion strategies)

III. 선행연구와 연구모형의 설정

제 1절 인터넷 마케팅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1. 기업의 외부요인

(1) 동종업계의 정보화 정도
2. 기업의 내부요인

(1) 인터넷 무역 경험도
(2) 웹 투자수준
3. 국제화 정도

제 2절 인터넷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제 3절 성과에 관한 연구

IV.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제 1절 연구 모형의 설정

제 2절 연구가설의 설정

1. 기업의 환경요인과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의 관계

2.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 수출성과와의 관계
3.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제 3절 실증 분석의 방법

V. 예상발견과 시사점

1. H1 : 기업 외부요인과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의 관계
2. H2 : 기업 내부요인과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의 관계

3. H3 : 국제화 정도와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의 관계
4. H4 :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 수출성과와의 관계
5. 본 연구의 시사점

VI. 결 론


본문내용
5. 본 연구의 시사점

중소기업들이 인터넷 마케팅전략을 활용하는 요인은 기업의 외부요인과 내부요인으로 구 분하여 환경변수를 선정하였다. 기업의 외부요인에 해당되는 동종업계의 정보화 정도가 높아 질수록 업계와 고객간의 인터넷 무역의 확산의 정도는 증가할 것이며, 이에 따른 수출이익도
증가하게 될 것이다. 기업의 내부요인인 인터넷 무역 경험이 많이 축적된 기업일수록 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는데 상대적 우위확보가 가능할 것이다. 또한 인터넷 무역을 실행하기 위한 웹 투자수준이 클수록 인터넷 마케팅 전략 활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 수출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인터넷 마케팅전략 으로 즉 제품 표준화 전략, 가격 차별화 전략, 세계적인 유통채널의 확보 및 사이버 유통업자를 이용한 유통전략과 영문홈페이지의 구축 및 해외 마켓플레이스에의 등록 그리고 전자우편 의 이용을 통한 촉진전략을 활용한다면 경제적 성과와 전략적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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