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개념, 특징, 이론, 원인, 유형과 청소년비행의 현황,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비행 예방을 위한 단속 및 조치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비행의 개념과 특징

Ⅲ. 청소년비행의 이론
1. 생물학적이론과 심리학적이론
2. 통제론
3. 사회조직의 와해와 아노미
4. 갈등이론
5. 낙인이론

Ⅳ. 청소년비행의 원인
1. 가정
2. 학교
3. 사회
1) 대중 매체
2) 그릇된 사회 분위기

Ⅴ. 청소년비행에 따른 문제 행동의 유형

Ⅵ. 청소년비행의 현황

Ⅶ. 청소년비행에 대한 처벌 관계 사례
1. 폭행 또는 상해죄
1) 사례 1
2) 사례 2
2. 오토바이 운전
3. 신나, 본드, 부탄가스등 환각물질 흡입.
1) 사례 1
2) 사례 2

Ⅷ. 청소년비행 예방을 위한 유해환경 단속 및 조치
1. 의의
2. 지정절차
3. 관리 및 운영지침
4. 지정․운영 현황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기는 사람이 아직도 정신적으로 성장 중에 있으며 자기행동을 올바른 기준에서 판단하고 행동할 만큼 자제력이 성숙되어 있지 않으며, 신체적 발육은 성인에 가까우면서도 사회적 자립이 어려워 부모 또는 그 주변인물에의 의존적 생활을 하여야 하는 시기이다. 그 들은 심신의 발달상태가 미성숙하기 때문에 그들의 범죄에 대하여 도의적 응보의 감정이 비교적 적고, 소년은 장래성이 있으며 범죄 습벽도 굳어지지 않아서 교정가능성이 크며, 소년은 감수성이 예민하여 형사처분에 의하여 심적인 악영향을 받기 쉬우며, 소년은 환경에 의하여 충동적 범죄를 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형사처분에 의한 일반예방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며, 소년범죄가 일반적으로 경미하여 사회질서의 침해 정도가 가볍다는 점 등으로 인하여 일반적으로 청소년의 비행에 대하여 관대하고, 형사처분보다 보호정책을 강화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최근 들어 청소년범죄의 악질화․집단화․저연령화 등에 따라 형벌을 강화하여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이러한 상반된 주장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세계는 경제발전과 더불어 교통수단과 언론매체의 눈부신 발전의 여파로 세계청소년들은 일상생활의 사고와 행동에서 비슷한 패턴을 보이고 있으며 세계 각 국은 각종 국제회의를 거듭하면서 보다 나은 청소년비행대책수립에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Ⅱ. 청소년비행의 개념과 특징

청소년비행이란 대개 청소년이 저지르는 법적으로 금지된 행동을 말한다. 넓은 의미의 비행 개념에서는 비행의 심각한 정도에 따라서 비행 청소년과 성인의 감독이 필요한 청소년으로 구분하고 있다. 성인의 감독이 필요한 청소년들은 무단결석, 잦은 음주, 가택침입 등이 해당하며, 비행청소년의 개념에는 파괴, 강도, 절도, 방화, 강간, 살인과 같은 범죄 행동을 포함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연구되는 청소년비행에 관한 연구는 일탈이나 행동장애, 반사회적 행동의 부분까지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참고문헌
◈ 곽금주, 김하연(1991) - 청소년의 반사회성과 사회정보처리과정간의 관계(I),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4권 1호.
◈ 구본용(1992) - 비행청소년 지도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한양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 김길수(l970) - 한국 소년범죄의 사회적 요인에 관한 조사 연구, 석사논문 고려대학원
◈ 박성수(1991) - 청소년비행의 교육, 심리학적 이해, 형사정책연구 제 2권 3호
◈ 심응철, 최광현(1986) - 비행청소년의 자아개념 연구, 행동과학연구, 제 8권, 고려대학교 ◈ 이모교(l982) - 청소년비행의 원인에 관한 연구, 강원대, 청소년비행 연구소
◈ 임영옥(1988) - 비행청소년의 교정을 위한 정신역동적 상담사례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행동과학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에 관한 문제와 대안
  • 원인1) 이론적 논의2)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가. 독립변인 나. 종속변인3) 가해원인 분석8. 학교 폭력에 관한 교사의 인지와 태도1) 학교 폭력에 대한 인지도○ 학교폭력의 관한 문제와 대안2) 교사의 학교 폭력 증가에 대한 인지와 불안감3) 교사가 생각하는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의 관한 문제와 대안4) 교사가 생각하는 학교폭력 예방의 장애 요인5) 교사가 생각하는 학교폭력 예방 대책6) 교사의 피해사례 접수 실태 및 대처7) 교사들의 학

  • [사회문제론] 청소년 성매매
  • 예방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접근 ․․․․․․․․․․․․․․․․․․․․․․․․․․․․․․․․․․․․․․․․․․․․․․․․․․․․․․․․․․․․․․․․․․․․․․․․․․․․․․․․․․․․․․․․․․․․․․․․․301) 공교육 과정에서 실행하는 예방 및 지원 프로그램 ․․․․․․․․․․․․․․․․․․․․․․․․․․․․․․․․․․․․․․․․․․․․․․․․․․․302) 저연령 청소년에 대한 적

  •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 본론1. 가출 청소년1) 우리나라2) 외국2. 가출 청소년의 유형3. 청소년 가출의 원인① 개인적 요인② 가족적 요인 ③ 또래 요인④ 학교 요인 ⑤ 지역사회환경 요인 4. 현황 1) 연도별 가출 청소년 현황2) 가출 요인5. 가출 경로1) 청소년들의 가출실태2) 가출청소년들의 근로실태3) 가출청소년들의 건강실태4) 가출청소년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5) 가출청소년들이 원하는 것6.가출과 학업 중단에 관한 설문조사 내용 및 결과 분석 1) 설문조사 내용

  • 청소년 가출에 대해서
  • (Report)You must Come back Home !(청소년 가출에 대해서.)- Contents - Ⅰ. 서론Ⅰ-1)청소년 가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Ⅰ-2) 가출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인식Ⅱ. 본론Ⅱ-1) 청소년 가출의 실태와 의미Ⅱ-2) 청소년 가출의 원인과 유형Ⅱ-3) 가출 청소년의 문제행동Ⅱ-4) 청소년 가출 대처방안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Ⅰ-1) 청소년 가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물질만능주의, 가족구조의 변화 등

  • 사회과학 학교폭력 학교폭력 원인 학교폭력 요인 학교폭력 유형 학교폭력 피해
  • 원인1) 개인적 요인2) 가정의 요인3) 학교 환경 요인4) 사회 환경 요인Ⅲ. 학교폭력의 유형1. 폭력의 유형2. 학교폭력의 유형3. 학교 외 폭력4. 학생 간 폭력Ⅳ. 학교폭력 피해, 가해, 방관학생의 특성1. 피해학생의 특성2. 가해학생의 특성3. 방관학생의 특성(피해학생이나 가해학생 주변의 친구들)Ⅴ. 학교폭력의 실태1) 단속현황Ⅵ. 실제 사례Ⅶ. 학교폭력 대처방안1. 개인적 차원에서의 대처방안2. 가정차원에서의 대처방안3. 학교차원에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