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실업계고등학교교육 개선의 필요성,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역사와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현황, 문제점 및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실업계고등학교교육 개선의 필요성

Ⅲ.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역사
1. 제2·3차 교육과정과 변천 요인
1) 교육과정 편성 내용
2) 개정 요인
2. 제4·5차 교육과정과 변천 요인
1) 교육과정 편성 내용
2) 개정 요인
3. 제6·7차 교육과정과 변천 요인
1) 교육과정 편성 내용
2) 개정 동기

Ⅳ.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현황
1. 교육과정 이수 모형
1) 완성형 교육과정
2) 계속형 교육과정
2.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실업계)

Ⅴ.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문제점

Ⅵ.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개선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생들은 학습에 대한 능력이 바로 자신의 미래를 결정해 주는 유일한 기준이 된다고 믿고 있다. 그래서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능력 대문에 자신의 다른 모든 것을 부정하면서 학교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자주 있다. 그러나 우리 학생들이 잘못 알고 있는 것이 있다. 사람들은 평생을 두고 배우면서 살지만, 그것이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 교육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학습 능력의 저하가 가져온 자기 부정의 정신 및 미래에 대한 모든 꿈과 희망을 포기한 채 소극적으로 생활하는 자세 등을 바로 잡아 긍정적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여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하는 일이다.
그러므로 우리 학생들에게 대학진학을 위한 지식교육도 중요하지만, 그것 못지않게 올바른 심성을 길러주는 인성교육도 필요하고 또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자신의 적성이나 능력에 맞게 자신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진로교육도 대단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자기 부정의 틀을 깨뜨리고 밝고 희망찬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진로 정보를 제공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자아를 완성해 갈 수 있도록 해야겠다.

Ⅱ. 실업계고등학교교육 개선의 필요성

실업계고등학교란 고등학교 유형의 하나로, 전문교육을 주로 실시하는 학교다. 이러한 실업계고등학교는 사회변화에 따라 역사적으로 사회가 요구하는 산업인력을 양성 또는 기초 직업교육을 통한 계속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해 왔다. 하지만 직업교육을 단순히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인력양성의 수단으로만 보는 것은 잘못된 시각이다. 고등학교 단계의 직업교육에 대한 왜곡된 관점으로 인해 지금의 실업계고등학교는 더욱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특히 80년대 접어들면서 성적에 따라 고등학교 입학 및 실업계고등학교에 대한 낮은 인식과 입학 자원의 감소로 실업계고등학교는 학생을 확보하는데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또한 우리나라 학제가 단선형이므로 실업계고등학교는 일반계 고등학교의 교육기능은 물론
참고문헌
김봉환, 실업계고등학교 진로 지도의 문제점과 대책, 서울시 교육과학연구원, ꡐ99진로 교육 세미나, 1999
장석민,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체제 구조안, 한국 직업 능력 개발원, 1996
장석민, 실업계고등학교의 발전 방향과 진로 전망, 교육 진흥,10(2), 1997
진미석 외, 실업계 여학생 진로·직업 프로그램 개발, 한국 직업 능력 개발원, 1999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실업계고등학교 졸업자의 산업체 수요에 관한 연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교육(학교교육)의미,성립, 공교육(학교교육)교육운동, 공교육(학교교육)현황, 공교육(학교교육)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정책과제,내실화방안
  • 교육자치의 이상에 부합하는 지원과 조장 기관으로서의 중앙교육행정체제의 위상 확립 필요성3) 실업계 고교, 중도탈락자 등 소홀히 다루어지는 분야에 대한 책임성3. 대학교육분야에 있어서 중앙교육행정체제의 문제점1) 대학의 자율성 강화 및 질적 수월성에 대한 요구의 조화2) 대학 평가와 지원 기관으로서의 교육인적자원부 위상의 확립Ⅶ.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책 과제1. 교원법정 정원 확보와 학급당 학생수 감축 등 교육여건 개선1) 필요성

  • [인적자원] 실업계 고교생 인적자원 개발
  • 교육을 기획, 실천하는데 많은 제한을 받고 있다. 직업 적성보다는 중 학교 성적에 따라 실업계 고등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은 인문계 학생들에 맞추어 학습해야 하는 부담으로 학교생활의 흥미감소와 이로 인한 중도 탈락 등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실업계 고등학교가 처해있는 상황과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것을 바탕으 로 학교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Ⅱ.실업계 고등학교의 현황2000년 실업계 고교의

  • [교육사회학] 고교평준화
  • ◈목 차◈Ⅰ. 들어가는 말▷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이유Ⅱ. 고교평준화 배경과 성과1. 고교평준화 정책이란?2. 고교평준화의 도입배경과 역사3. 고교평준화의 추진과정 및 실시지역 현황Ⅲ. 논쟁대상의 고교평준화▷ 고교평준화정책의 찬반론1 . 찬성론2 . 반대론Ⅳ. 고교평준화 보완방법(해결책)1 . 자립형 사립고1.1 자립형 사립고를 통한 해결책1.2 교육인적 자원부가 추진하는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시범 운영방안1.3 시범 운영방안의 문제점

  • [한국사회문제] 고교평준화 정책의 장단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한국사회문제)
  • 과정(1) 평준화 정책의 주요 내용(2) 우리나라의 평준화 제도 시행 역사(3)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추진 경과① 학교시설의 정비, 확충② 교원의 자질향상과 처우개선③ 사학의 지원 육성2. 고교평준화의 현황Ⅲ. 고교평준화정책의 장단점에 관한 논의1. 고교평준화의 장단점 논의(1) 고교 평준화의 장점(2) 고교 평준화의 단점2. 고교 평준화에 대한 찬반 양론 고찰Ⅳ. 외국사례 비교와 교사의 입장1. 외국의 사례(1) 미국의 교육개혁안 - 학생에

  • 실업계학교 청소년의 이해
  • 교육의 가치와 역할 3. 실업계 고등학교 현황 Ⅱ. 실업교육의 현상 (위기의 현상)1. 우리나라 고등학교 변동 상황2. 실업계고교 입학생의 급격한 감소3. 실업계고교 학생들의 질적 수준 저하4. 학교 교실의 현상5. 실업계고교 졸업생들의 진로의 괴리에서 오는 위기Ⅲ. 실업교육 위기의 원인1. 실업교육 가치에 대한 잘못된 접근2. 실업교육에 불리한 교육 제도상의 문제점3. 실업고교 졸업생에 대한 대우의 문제점Ⅳ. 실업교육의 활성화 방안1. 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