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마케팅, DBM]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특징, 목적, 절차, 오류와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아웃소싱 및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기법, 전략 분석(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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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특징
1. 고객과의 일대일 관계 구축
2. 쌍방적 의사소통
3. 고객 데이터베이스

Ⅲ.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목적
1. 주문 획득 및 고객봉사체제 수행
2. 장기 전략의 수립
3. 마케팅 관리의 자동화

Ⅳ.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시스템의 실행 절차

Ⅴ.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오류
1. 오류를 범한 예시 1
2. 오류를 범한 예시 2
3. 오류를 범한 예시 3
4. 오류를 범한 예시 4
5. 오류를 범한 예시 5

Ⅵ.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아웃소싱

Ⅶ.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기법
1. 정복마케팅
2. 관계마케팅(Relationshop marketing)
3. 복합마케팅(마케팅믹스)
4. 역마케팅(Demarketing)
5. 고객의 일생가치(LTV) 계산법

Ⅷ.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사례 및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다이렉트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등의 용어를 동일한 개념으로 섞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나 여기에서 정확한 구분을 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발표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대한 정의(Definition)중에서 실무자 측면에서 가장 명확한 것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기업의 기존고객 혹은 가망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전산 시스템내에 축적하여 두고,고객에 대해 개별적인 정보속성을 고려하여 마케팅 활동을 행하는 것을 의미 한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대전제는 `모든 고객이 똑같지 않다"는 것이다. 정보 기술의 발전으로 기업의 고객정보 처리 능력이 급속도로 향상되어 고객의 특성에 대한 정보를 기업내부에 축적하여 놓고 개별 고객에 대한 차별적인 마케팅을 실시 하게된다. 흔히 Direct Mail,텔레마케팅등 `Direct Marketing매체"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같은 개념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으나, 이것들은 일대일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만들어 준 매체(Media)에 불과하며 기업내부에 축적한 데이터를 활용하지 않는 다면 그런 매체들을 사용하더라도 데이타베이스 마케팅이라고 부를 수는 없다. 즉 다이렉트 마케팅을 별도로 정의한다면 Direct Mial, 텔레마케팅등 "1대1 매체"를 활용하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실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Ⅱ.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특징

DB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에 부응하기 위해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제수단(흔히 마케팅 믹스 변수라고 일컬어지는 제품, 가격, 유통 및 촉진)을 적절히 구사함으로써
참고문헌
1. 김문순, 논문 금융환경변화에 따른 손해보험시장의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1999.
2. 박건양, 돈이 보이는 인터넷마케팅, 우당미디어
3. 방혜경, 인터넷 월드 와이드 웹을 이용한 기업의 사이버 마케팅에 대한 연구
4. 이춘열 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론, 홍릉과학, 2000
5. 임병훈, 마케팅, 경문사, 1999
6. 장남식․홍성완․장재호, 데이터베이스, 1.2판, 대청미디어, 1999
7. 최병용, 마케팅론의 이해, 박영사, p.4~8, p.441~443,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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