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 오락프로그램 시청이 시청자의 언어습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오락프로그램이 시청자, 특히 청 장년층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로서 각종 매스컴 이론의 적용을 통하여 SPSS 검수를 거친 결론에 도달하고 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기존연구와 이론검토
3. 연구문제
4. 연구가설
5. 조작정 정의
6. 모집단과 표본
7. 연구방법
(1) 분석대상 및 분석단위
(2) 분석유목
(3) 내용분석 방법
8. 분석결과
9.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매체의 영향력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극단적으로 말한다면, 매체와 생활의 관계는 ‘생활양식에 영향을 주는 매체’가 아닌 ‘매체에 의해 결정되는 생활양식’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정도이다. 이러한 매체는 가치관이나 언어생활 전반에 매우 다각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매체 시청자 계층 중 청소년층에서 그 반응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면서 2002년부터 고등학교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 생활’이라는 교양 선택 과목을 신설하여 처음으로 매체 언어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매체, 방송매체의 시청률이 시사. 교양 프로그램 보다는 오락 프로그램에 치중되면서 오락 프로그램의 출연자, 자막 등이 우리의 언어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은 막대하다고 할 수 있다. TNS 조사결과 11월 한 달 간 시청률 조사 10위 랭킹 안에도 6프로그램 이상이 드라마 또는 쇼 오락프로그램이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 주제인 TV 오락프로그램의 매체인 텔레비전은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매스미디어라는 점에서 그 의미를 갖는다. 라디오가 주축을 이루던 시대에서 시각을 이용하는 영상이 주축이 된 인간의 복합적인 감각에 작용하는 종합적인 시청각 미디어가 되었다. 그만큼 시청자의 눈과 귀를 더욱 다양하게 자극하게 된 것이다. 텔레비전은 활자매체와 비교하여 두 가지 측면에서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다.
참고문헌
김남호,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정서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서울: 고려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우남희, "아동의 언어발달에서의 모방의 역할" (한국아동학회,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방송언어오용 실태
  •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방송매체라고 할 수 있겠다. 시청자는 무의식적으로든 의식적으로든 방송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모방하게 되므로 방송 언어의 사회적 영향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겠다. ) 임태섭 (1992), 방송언어 정책을 위한 제언(1), 『방송연구』 35호, pp. 254-276.방송매체가 언어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가기도 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부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의 경우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내용의 프로그램

  • [매스미디어] 오락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과 수용자의 시청 행위
  • 프로그램이 등장한 반면, 버라이어티라는 새로운 장르를 창조하여 서바이벌의 형식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이 등장하기도 했다. 그림2-프로그램 유형별 만족도 분석 ; 인포테인먼트*이종님. 2006.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특성이 질 평가와 시청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프로그램 유형별, 시간대별, 방송사별 프로그램 특성을 중심으로. 중앙대 대학원.최근에는 기존의 오락 위주 포맷에서 벗어나 정보적 요소를 가미한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으로

  • [매스컴조사연구] TV뉴스의 보도에 따른 수용자의 위험인식에 미치는 영향(시청동기를 중심으로)
  • 시청태도를 통해 위험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볼 것이다. 연구에서 시청의 태도는 기존연구를 바탕으로 시청만족도, 메시지 현실감, 미디어 신뢰도로 조작적 정의를 하였으며 뉴스 이용 동기와 위험인식 간에 매개변수로 설정하였다. 2. 이론적 논의1) 시청행위 이론시청 동기에 관한 연구는 수용자적 입장에서 능동과 수동에 대한 논의부터 출발하여 대표적인 연구모델로서 이용과 충족의 관점과 프로그램 특징에 따라 시청하는 관점으로 논의 되

  •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윤리적 접근
  • 프로그램 - 25(4) 인터뷰와 설문 내용 및 해석 26제 7 장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나아가야할 방향 * 291. 현황 분석 - 292. 전반적인 문제점에 대한 개선안 제시 - 30(1) Real Reality 프로그램 구축 - 30(2) 제작사와 시청자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30(3) 무분별한 수용 금지 -

  • [졸업논문][신문방송] 뉴스앵커의 비언어적 메시지 표현방식이 뉴스보도에 미치는 영향
  • 뉴스앵커의 비언어적 매세지 표현방식이 뉴스보도에 미치는 영향목차Ⅰ. 서론1. 연구목적2. 연구문제(연구가설)제기 및 연구개념(변인)설명Ⅱ. 관계문헌 연구1. 앵커에 대한 수용자 이미지의 특성에 관한 연구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특징과 기능 3. 앵커에 대한 수용자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1) 목소리의 표현방식(2) 얼굴표정의 표현방식Ⅲ. 연구방법1. 연구질문의 준비(1) 앵커의 선정(2) 질문의 작성(3) 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