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청각장애아동언어발달, 청각장애아동언어지도] 청각장애의 개념, 청각장애의 원인, 청각장애로 의심되는 아동의 관찰과 발견, 청각장애아동의 언어발달, 청각장애아동의 언어지도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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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릿말

Ⅱ. 청각장애의 개념

Ⅲ. 청각장애의 원인
1. 선천성 난청
2. 후천성 난청
3. 전음성 난청
4. 감각신경성 난청
5. 혼합성 난청
6. 외이의 원인
7. 중이의 원인
8. 내이의 문제
9. 청각중추의 원인
10. 약물에 의한 난청
11. 외상에 의한 난청
12. 메니엘병과 돌발성 난청
13. 돌발성 난청
14. 노인성 난청
15. 음향외상성 난청
16. 감염에 의한 난청
17. 청각장애의 발생시기
18. 원인별 비율

Ⅳ. 청각장애로 의심되는 아동의 관찰 및 발견

Ⅴ. 청각장애아동의 언어 발달

Ⅵ. 청각장애아동의 언어 지도
1. 감각 훈련
1) 언어지도에 있어서 감각 훈련의 의미와 그 역할
2) 내용
2. 청능 훈련
1) 음의 인식
2) 음의 변별
3) 말의 변별
4) 말의 이해

Ⅶ.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란 한 사회 집단의 구성원이 서로 협동하고 상호 작용을 하는 도구로 자의적인 기호의 조직이다. 언어는 의사 소통의 수단으로 인간의 축적된 경험을 전수하고 발전시켜 생활의 발달을 도모하며, 사고의 도구로서 사물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고, 언어에 의한 개인의 행동을 통제하여 사회의 존엄성과 문화의 계승·발전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청각 장애인은 언어의 습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청각에 장애를 입고 있으며, 이로 인한 언어의 장애는 청각 장애인의 삶과 생활 전반에 걸쳐 크나 큰 문제로 확산된다. 언어는 1차 형식인 음성언어와 2차 형식인 문자언어로 구분할 수 있다. 건청인은 언어습득기인 유아기에 부모나 형제자매 등 언어적 환경에 노출되어 자연스럽게 1차 언어인 음성언어를 배우고, 다음에 이어서 2차 언어를 습득하게 된다. 건청 아동은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1·2학년 사이에 언어 능력이 기초가 되어 읽기, 쓰기 기능이 현저히 발달한다. 그러나 청각 장애인의 1차 언어는 문자 언어라고 할 수 있다. 청각 장애로 인하여 언어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음성이 아닌 문자를 통하여 얻을 뿐만 아니라, 2차 언어를 읽고 쓰는 과정을 통해 1차 언어를 배우기 때문이다. 청각 장애인은 장애로 말미암아 언어 습득과 발달에 상당한 지체를 보인다. ‘같은 연령의 아동에 비해 언어사용이 유치하고 정확한 문장 구성이나 언어 표현을 하지 못한다ꡑ고 한다. 이것은 언어 습득기에 자연스럽게 언어를 익히지 못하여 우리말의 언어 내적 구조와 질서에 대한 체득의 결여에서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Ⅱ. 청각장애의 개념

`청각장애`라는 용어는 가벼운 정도에서부터 심한 정도에 이르는 청각의 장애를 의미하며, 여기에는 보청기를 사용해서 언어정보를 처리할 수 있을 정도로 잔청을 가지고 있는 `난청`과 보청기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청각으로 언어정보를 성공적으로 처리할 수 없는 `농`이 포함된다. 흔히 청력손실 정도로써 90dB를 기준으로 그 이상을 농, 그 이하
참고문헌
▷ 구본권 외 9명(2005), 특수교육학, 교육과학사
▷ 김병하 외 3명(1994), 청각장애와 언어, 대구대학교출판부
▷ 김영욱(2001), 청각장애 아동 교육의 이해, 도서출판 양지
▷ 원성옥(2005), 청각장애학교에서의 진로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 이규식 외(2004), 청각장애아 교육, 학지사
▷ 황수경(2000), 장애인실태조사를 통해 살펴본 장애인 고용실태 및 근로조건, 한국노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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