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마케팅] 이메일마케팅의 장점, 이메일마케팅의 목표정립, 이메일마케팅의 시장현황, 이메일마케팅의 고려사항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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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메일마케팅의 장점

Ⅲ. 이메일마케팅의 목표정립

Ⅳ. 이메일마케팅의 시장현황

Ⅴ. 이메일마케팅의 고려사항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인터넷 전문조사 업체가 인터넷 인구센서스 결과, 인터넷을 사용하는 전체인구는 약 3,316만 명에 달하고 이 가운데 E-mail 사용자는 80%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외국의 연구사례에 의하면 기존의 인터넷 광고를 통칭하는 배너광고보다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E-mail마케팅이 10배 이상의 광고효과를 갖는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E-mail마케팅의 중요성은 한층 더 강화될 전망이다. 이렇게 E-mail마케팅이 온라인 광고의 주요한 한 축으로서 대두되고 그 활용이 확산되고 있으나 현재 국내에서는E-mail 마케팅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조사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는 E-mail마케팅과 소비자 태도에 대한 이해를 돕고, 매체로서의 E-mail의 특성을 이해하고 E-mail마케팅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연구가 가장 필요하다고 하겠다.

Ⅱ. 이메일마케팅의 장점

Jupiter Communica-tions의 보고서에서는 상업용 이메일의 규모가 2,680억 통에 달할 것이며, 기업들이 이메일 마케팅을 위해 지출하는 비용 역시 73억 달러에 이르러 DM(Direct Mail)의 13% 수준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는 등, 향후 이메일이 기업의 중요한 마케팅 채널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이메일 마케팅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것은 이메일이 지니는 다음과 같은 장점 때문이다. 우선 마케팅 도구로서 이메일이 지닌 최대의 강점은 저렴한 의사전달 비용이다. 올 초 미국의 수퍼볼 경기에서는 많은 인터넷 기업들이 자사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수백만 달러의 광고료를 지불하여 분석가들로부터 경제성 측면에서 회의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 물론 대중광고와 이메일 마케팅은 그 목적이나 파급 효과 측면에서 큰 차이가 있지만, 이 같은 과다한 광고비 지출이 닷컴 기업에 대한 시장의 신뢰도를 추락시킨 결정적인 요인이 된 것에 비해 이메일에 지출되는 비용은 서버의 용량이 허용하는 한 거의 0에 가까운 수준이다. 둘째는 고객들로부터 얻어낼 수 있는 신속하고도 높은 응답률이다. 한 조사에 의하면 이메일을 활용한 캠페인의 경우 36시간 내에 80%의
참고문헌
◇ 고영국, 알기쉽게 배우는 인터넷마케팅 전략, 서울; 삼성출판사, 1999
◇ 김재범 외, 인터넷 비즈니스, 경문사, 2000
◇ 서기원, 마아케팅 체크리스트, 서울 현대미디어사, 1994
◇ 윤훈현·최석신, 21세기 마케팅, 석정, 2000
◇ 이상주,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전환행동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2000
◇ 최준경, 인터넷마케팅의 효과적인 수행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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