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키즘] 아나키즘(무정부주의)의 정의, 아나키즘(무정부주의) 수용의 사상적 배경, 아나키즘운동(무정부주의운동)의 양상, 아나키즘운동(무정부주의운동) 단체(흑우회), 아나키스트(무정부주의자)의 신채호, 박렬, 유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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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아나키즘(무정부주의)의 정의

Ⅲ. 아나키즘(무정부주의) 수용의 사상적 배경
1. 실력양성론
2. 폭력투쟁론
3. 외교론

Ⅳ. 아나키즘운동(무정부주의운동)의 양상

Ⅴ. 아나키즘운동(무정부주의운동) 단체(흑우회)

Ⅵ. 아나키스트(무정부주의자) 신채호 ,박렬, 유림 등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나키스트들은 기존 사회의 권위주의적이고 반개인적 성격에 반항한다. 권위주의의 총화로서 국가 또는 정부가 존재하고 있다고 믿기에 아나키스트들은 개인의 완전한 자유와 독립이 보장되는 무국가 또는 무정부 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한다. 프루동이 선언 형식으로 쓴 다음의 글은 아나키스트들에게 국가의 의미를 잘 드러내고 있다. 국가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국가에 의한 착취는 언제나 지배자와 임금노예를 의미한다. 우리는 인간에 의한 인간의 착취를 원치 않거니와 인간에 의한 인간의 통치도 원치 않는다. 프루동은 <공직을 가진 사람들>, 곧 철학자·승려·행정관·학술원 회원·저널리스트·국회의원 등을 모두 무시했다. 그들에게 ꡐ백성은 언제나 정복되어야 하고 침묵시켜져야 하고 사슬에 붙들어 매어져야 하고, 코뿔소나 코끼리처럼 교묘하게 사로잡아야 하고, 굶주림을 이용하여 길들여져야 하고, 식민지로 만들거나 전쟁수단에 의하여 피땀을 짜내야 할 대상ꡑ으로만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런 특권 계급을 비호하고 민중을 억압하는 국가라는 권위적 체계는 전복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아나키스트들의 권력과 권위에 대한 배척은 무조건적이고 막연한 것이 아니라, 합법적인 명목으로 권력과 폭력을 독점하고 있는 국가권력 기관의 철폐를 통해 압제와 착취로부터 해방하여 자유와 정의, 평등 우애를 실현하고자 하는 해방정신의 표현이다.

Ⅱ. 아나키즘(무정부주의)의 정의

소쉬르적 기호학에 의하면 기호는 변별적 차이성만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기호의 선택에는 반드시 의미가 발생하며 선택된 것의 의미는 선택되지 못한 것의 의미에 의해 결정된다는 주장한다(Fiske, 45-46). 이러한 기호학적 시각은 이념을 특성을 정의하는 부분에서도 유의미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나키즘이란 용어 역시 아나키즘이란 용어 자체의 본질적 의미보다는 그 용어를 둘러싼 부차적인 파생의미로 규정되어 왔으며 그러한 규정은 언제나 아나키스트들이 아닌 자들에 의해 생산되고 유포되어왔다. 결과로 아나키즘에 대한
참고문헌
1. 문병주 외, 현대정치사상의 이해, 건국대학교 ,1999
2. 민찬, 단재 소설의 경로와 전통의 자장, 단재 신채호의 현대적 조명, 대전대 지역협력연구원 편, 도서출판 다운샘, 2003
3. 서중석, 신채호의 무정부주의에 대한 소고, 한국민족운동사연구, 조동걸선생 정년기념논총간행위원회, 1997
4. 이덕일, 아나키스트 이회영과 젊은 그들, 웅진닷컴, 2001
5. 이호룡, 한국의 아나키즘, 지식산업사, 2001
6. R, C 매크리디스, 이신일 외 역, 현대정치사상, 전영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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