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기술과 경영의 이해] 정보 기술과 경영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4 / 2019.12.24
- 4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정보 기술(IT)에 대한 이해
제2장 E-비즈니스 정보 시스템
제3장 ERM과 ERP에 의한 통합 경영
제4장 전자적자료교환(EDI)
- 본문내용
-
e-비즈니스 경영
ㆍ온라인으로 수시 획득
ㆍ맞춤 선호로 회귀
ㆍ글로벌 경제
ㆍ다품종 소량판매
ㆍ네트워크를 통한 협력
ㆍ개방적 구매와 조달
ㆍ24시간 가동체제
ㆍ365일 가동
ㆍ프로모션 주체는 웹사이트
ㆍ디지털 데이터의 Real Time 전달
SCM 의 3대 기능
1. 고객 확보 ▪ 우량 고객의 특성 분석
▪ 잠재 고객의 니즈와 source 분석
2. 고객 개발 ▪ 기존 고객의 이용률 증대 방안
▪ 기존 고객의 잠재적 니즈 발굴
3. 고객 유지 ▪ 이탈 고객 분석 및 예방책
▪ 우량 고객의 유지방안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협력업체에서 고객까지의 Supply Chain상의 정보, 물자, 자금의 흐름을 총체적 관점(Global & Holistic View)에서 Chain 간의 Interface를 통합하고 관리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기법.
공급사슬상의 문제점
(1) 불확실성으로부터 발생
(2) 여러가지 활동, 내부부서, 사업 파트너들을 조정할 필요가 있을 때 발생
공급사슬의 불확실성의 주요인 : 수요예측
비효과적인 SCM의 징후 :
빈약한 고객서비스
높은 재고비용, 수익의 감소, 급배송의 추가비용
채찍효과(bullwhip effect)
공급사슬의 상하에서 일어나는 일정치 않은 주문의 변화와 관계가 있음
일회용 기저귀 생산업체인 Procter & Gamble에 의하여 발견됨.
매장에서의 실제 판매는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것이었는데도 유통업자의 주문은 엉뚱했으며, 결과적으로 P&G사에 생산과 재고문제를 유발시킴
채찍효과의 원인
불규칙적인 주문
부정확한 정보의 흐름
왜곡된 정보
ERM ( Enterprise relationship management, 전사적 관계 경영)은 CRM을 확장
한 시스템으로서 고객관리, 활동관리, 지식관리를 통합한 시스템임
ERP 도입 과정별 주안점 1
1) 도입 목적과 범위
도입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한다. ERP 도입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되며, 경쟁기업과의 차별화, 비용 절감, 의사 결정 지원 등 구체적인 목적이 설정 되어야 한다. Project의 범위를 적정 수준으로 제한하고 도중에 범위를 변경하는 것은 자제하여야 한다.
2) Project의 여건 조성 Project에 대한 최고 경영자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수적이다. 조직 및 업무 변화를 수용/조화시킬 수 있는 고객사의 리더가 Project 에 참여하여야 한다. 위기 의식의 공유와 변화에 대한 현장의 동의를 이끌어 내야 한다.
- 참고문헌
- 경영학,경영정보학,전산학 전문 서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