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안학교의 등장배경, 특징, 국내현황, 이점, 문제점 그리고 우리나라의 대학학교의 과제에 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대안교육의 개요
Ⅲ. 우리나라의 대안교육 등장 배경
Ⅳ. 대안교육의 특징
Ⅴ. 대안학교의 종류
Ⅵ. 대안학교 구성·운영
Ⅶ. 대안학교 국내 현황
Ⅷ. 국내외 대안학교의 모형비교
Ⅸ. 대안학교 교육의 이점
Ⅹ.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문제점
XI.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과제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Ⅲ. 우리나라의 대안교육 등장 배경
우리 사회에서 대안교육이 등장하게 된 배경 역시 이상의 내용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한편으로 종래 학교교육의 한계에 대한 비판을 바탕으로 하며, 또 생태주의적 세계관 역시 중요한 바탕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우리의 사회의 특성이나 변화과정과 관련하여 대안교육이 등장하는 양상은 다소 독특하다고 하겠다.
학교교육에 대한 크고 작은 비판은 늘 있었지만, 특히 획일성과 비인간화 등 학교 제도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의식은 1970년대 중반 이후 몇 권의 비판적인 교육 수상집이 출간 되면서 비로소 싹트기 시작했다. 이러한 비판들은 아직 대안적인 학교의 모색보다는 기존 학교교육의 개혁과 아울러 이를 위한 사회개혁에 관심을 집중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1985년에 출간되어 필화사건을 일으킨 ‘민중교육’은 이러한 흐름의 집약이라고 할 만하다. 80년대의 교육운동은 90년대에 들어 포스트모더니즘과 같은 새로운 사조 속에서 큰 변화를 맞게 되었다. 즉, 구조적이고 거시적인 변화보다는 인간 중심의 소규모 교육 실천을 통한 청소년의 삶의 변화를 추구하는 경향이 뚜렷해졌던 것이다. 그 선구적인 형태는 ‘또 하나의 문화’동인들이 시도했던 캠프 활동에서 찾을 수 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86년부터 93년까지 20회 정도 개최되었다. 철저하게 자율적이고 동시에 공동체적인 가치를 주구한 이 캠프의 교육 이념과 방식은 대안적인 교육을 찾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영감의 원천이 되었다.
이처럼 자연발생적으로 확산된 새로운 교육의 추구자들은 95년 초에 대전에서 최초의 연대 모임을 갖고 생태주의적 세계관과 공동체적 삶, 자유와 자율에 기초한 교육이라는 공통적 지향점을 확인하게 된다. 여기서 대안 교육의 확산을 위한 공동 노력을 다짐하는 한편, ‘새로운 학교를 만드는 모임’이라는 연대 모임을 구성하였다.
참고문헌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이종태, 민들레 2001
대안교육 : 어제-오늘-내일, 김명신, 문음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비판적 검토 한춘희 비판2
  • 교육과정 개발에서 현장 교사들의 사회과에 대한 요구조사와 관련한 선행 연구 한춘희(2009),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에서 요구분석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교과교육학연구, 제13권 1호가 있었고, 교육과정 개정시기마다 연구를 진행해 왔기에 구체적인 대안 없이 제언을 마쳤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 아쉬움이 남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구자의 교육과정에 대한 문제의식과 현장의 상황을 꿰뚫는 빼어난 통찰력에 경의를 표하며 연구자와 문제의식을 공

  • [졸업][사회복지]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활성화방안
  • 교육병리 현상의 문제점을 고려해 볼 때 학교사회사업을 도입하는 것은 우리나라학생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당면과제라 할 수 있다 .1990년대 중반부터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사회적 관심의 증가와 학교사회사업을 제도화하기 위한 학문적 연구와 실험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기라고 할 수 있으나 현재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인식의 확대는 부족한 실정이며 그로 인한 현실적인 대안들은 미비하다

  • 교원단체의 정치참여에 관한 논란과 향후 추진방안00
  •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원의 전문성과 질 관리에 대한 관심과 노력은 핵심적인 교육정책과제가 되고 있다. 선진국의 경우에는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촉진하는 대안으로 교원평가체제 극대화에 노력이 집중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도 예외일 수 없다. 오늘날 학교교육의 위기 현상의 하나로 교직의 위기가 사회문제화 된 지 오래되었다. 근래에 교원들의 자긍심 및 사기 저하, 교권의 추락, 학생 학부모 교사간의 신뢰저하와 대립 갈등으로 인한

  • [졸업][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효과적인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교육학 분야의 국내외 서적과 연구논문, 신문, 그리고 각종 통계자료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2장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의 이론적 배경으로 학교체계의 환경과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의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설명과 학교사회사업의 정의목적에 대해 언급하였다. 3장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의 시작과 더불어 현재까지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미국과 스웨덴, 독일의 학교사회사업의 역사와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4장에서는 현행 학교상

  • [교육사회학]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 교육적 소외, 학교교육의 외세종속성과 식민화에 대한 비판, 그것을 극복하는 비판의식과 저항의식을 고양하는 비판적 입문서들이 많이 소개되었다. 당시의 제도교육의 억압성과 제도적 모순을 지적하는 비판서가 빈약한 시절에 이들 이론서들은 제도교육의 개혁을 실천하는 중요한 지침서의 역할을 하였다. 사회운동가, 종교운동가를 비롯하여 교육학 을 전공하는 진보적 소장학자들에 의해 이들 이론이 주로 도입되었다. 진정한 대안교육운동은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