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개론] [관광학개론]국내 중저가호텔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S대 [관광학개론]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서 론
1. 중저가 호텔의 개념 및 특성
(1) 중저가 호텔의 개념
(2) 중저가 호텔의 특성
2. 중저가 호텔의 종류
(1) 베스트웨스턴 호텔
(2) 홀리데이인 호텔
(3) 스타틀러 호텔
(4) 이비스 호텔

Ⅱ. 본 론
1. 국내 중저가호텔의 현황
(1) 서울, 중저가 호텔 열풍
(2) 국내 관광품질 높이고 외국인 유치 강화 목표
(3) 저렴한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특급호텔의 틈새시장을 공략
(4) 투숙객 감소로 수익성 악화
2. 국외 중저가호텔의 현황
(1) 미국
(2) 프랑스
(3) 영국
(4) 일본
3. 중저가호텔의 문제점
(1) 경영기술의 낙후성
(2) 자본의 한계성
(3) 서비스의 질적 저하
(4) 비생산적 공공장소의 확보 한계성

Ⅲ. 결 론
1. 중저가호텔의 향후 발전방안
(1) 시설측면
(2) 서비스측면
(3) 개발방식 측면
본문내용
I. 서 론

호텔은 관광산업 경쟁력의 척도다. 관광선진국의 경우 특급호텔과 비 특급호텔이 균형 있게 발전했으나 우리나라는 특급호텔을 중심으로 발전하여 관광산업의 경쟁력이 낮다. 호텔산업의 균형 있는 발전으로 관광선진국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전체 호텔수의 8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비 특급호텔인 중저가 호텔의 활성화가 시급하다.

우리나라를 찾는 외래 관광객들이 느끼는 가장 큰 불만 중의 하나는 특급호텔 숙박비가 비 다는 것이다. 한 조사에 따르면 세계 100대 도시 중 서울의 특급호텔 숙박비는 상위권이고 특히 아시아에서는 최상위권이다.

주 5일 근무제 확산으로 인한 여행패턴의 변화도 중저가 호텔 활성화에 기폭제가 될 것이다. 주 5일 근무제 실시 전 당일관광 위주에서 1박2일, 2박3일 등 숙박관광으로 바뀌고 있는 이러한 숙박 형태에서 국내 가족관광객들도 전체 관광비용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특급호텔 숙박비에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다. 특히 휴가가 집중되는 성수기의 경우에는 더욱 더 문제가 된다. 또한 올림픽, 월드컵과 같은 메가 이벤트의 경우 대규모 외래 일반관광객이 필요로 하는 중저가 호텔의 필요성을 반복하여 경험하고 있다.

중저가 호텔은 가격면에서 특급호텔보다 훨씬 경제적이지만, 표준화한 상품과 서비스의 부재로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외면당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관광선진국에서는 비 특급호텔들이 많은 여행객으로부터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많은 사람이 원하는 호텔은 대리석과 고급 카펫으로 꾸며진 로비, 고급스러운 객실장식, 숙박하는 동안 사용할 기회가 거의 없는 갖가지 부대시설보다는 저렴한 가격으로 깨끗하고 안락한 객실 을 이용하고, 머무르는 동안에 친절하고 상냥한 서비스를 받으며, 편안하고 안전하게 쉴 수 있는 곳이다.

국내 호텔의 발전뿐만 아니라 관광흑자를 위해서도 해외여행이나 외화소비 억제에 초점을 두는 규제보다 비용이 저렴한 중저가 호텔을 활성화하는 것이 국내외 관광객 모두를 끌어들이는 데에 효과적인 수단으로 작용 할 것이다.

따라서 중저가호텔의 개념과 특성에 관하여 살펴보고, 현재 국내외의 중저가 호텔의 현황과 문제점, 개선방안 등을 살펴보았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어느 정도 참고가 되었네요
  • gsas***
    (2009.10.13 22:53:2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 참고하였습니다.
  • redwin***
    (2009.02.13 11:01:05)
회원 추천자료
  • [졸업][경영정보] 호텔산업의 정보시스템 도입 연구-웹예약시스템을 중심으로
  •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1978년에는 외국인 관광객이 100만 명을 돌파하였고, 1980년대에는 86아시안게임과 88서울올림픽으로 200만명, 1990년대에는 93 대전엑스포등으로 300만 명을 돌파, 2002년 현재 2002 월드컵으로 인하여 600만 명의 관광객이 예상된다.이러한 관광산업의 발달로 인하여 국내의 관광호텔도 그 수가 급격하게 증가되었다. 특히 1970년대 중반이후부터 시작하여 1980년대까지 저임금과 저물가, 외국자본의 유입 및 외국인에 대한

  • [졸업논문]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졸업논문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목 차Ⅰ. 서론Ⅱ. 해양레저스포츠에 대한 이론적 배경1. 해양레저스포츠의 정의2. 해양레저스포츠의 유형3. 해양레저스포츠의 특성4. 해양레저스포츠 효과5. 해양레저스포츠의 전망Ⅲ. 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의 현황 및 문제점1. 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의 현황2. 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의 문제점 Ⅳ. 우리나라의 해양레저스포츠 SWOT 분석1. 해양레저스포츠의 강점

  • [학사] [관광경제학] (논문)한국 관광산업의 현황과
  • 발전의 동맥과 같은 위치에 있는 것으로서 관광사업의 핵심적인 중추 사업이다. 한영권, 『관광학개론』, 다영출판사, 2002, 233쪽우리나라 여행업의 종류에는 일반여행업과 국외여행업 그리고 국내여행업의 3종으로 분류되어 있다.2005년 현재 시․도별 여행업체 등록현황은 〈표 6〉과 같다.〈표 6〉 여행업 등록현황(2005년 현재, 단위: 개)구분소계일반국외국내서울4,0985972,4701,031부산67433352289대구3615178178인천15067173광주23410113111

  • 관광학개론-기말고사(최신!!)
  • 국내 브랜드인 할리스, 로즈버드도 급성장하고 있음7) 기타- 일식전문점 : 우동, 돈가스, 생라면, 덮밥, 오꼬노미야끼 전문점 증가- 도시락 : 도시락특수성으로 인해 주로 개인업소나 소규모업체에서 전개- 김밥전문점 : 가격이 저렴하고 고객층의 구애를 받지 않음- 라면전문점: 다양한 메뉴 개발로 성장세 지속8. 외식산업의 문제점1) 경영노하우의 부족- 영세 외식산업체들의 체계적인 경영의 부족2) 직업의식 결여- 외식업이 발전한 선진국은 전

  •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 관계의 우호적인 발전 방향
  • 발전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다. 이런 관광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위의 개선방안처럼 분명 우리의 관광인프라 구축과 인식을 바꿀 필요가 있다. 자칫 잘못하다가는 역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상호 교류가 아닌 서로간의 부정적 이미지만 기를 수 있게 되는 위험한 일을 자초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관광업계와 국가, 그리고 그 원동력이 되는 국민들은 이점을 되새기어 다시 오고 싶은 한국을 만들도록 노력해야한다. 13억의 인구를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