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g
목차
1.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을 정의
2.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이 기업에서 자주 실패하 는 사례들이 나타난다. 주요 실패요인은 무엇인가?
3. e-비즈니스 모델에서의 지식경영 패러다임의 전환에 대하여 설명
4. 현재의 기업환경에서 지식경영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조직 내에서 지식을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본문내용
(1)사업전략의 전환
☞인터넷시대의 새로운 사업전략은 기업 내/외적으로 발생하는 “다양성”과 “복잡성”을 여과 없이 받아들이고 있다. 그런데 새로운 사업전략이 기존산업 시대의 사업모델과 다른 점은 “다양성”과 “복잡성”을 장기적인 예측과 계획의 수립을 위해 단순화하기보다는 시나리오 분석과 같은 기법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미래 기업상황을 이해하는 데 그 초점을 둔다는 것이다.
인터넷시대의 e-비즈니스모델은 전략의 실시간 수립과 실행을 위해 전 직원들에게 지식 경영프로세스에 대한 접근권한과 의사결정권한, 필요한 지식 등을 부여하고 있다.
(2)조직설계의 전환
☞과거 산업시대의 기업조직은 좋은 실행(Best practice)을 모방하여 구조나 통제의 면에서 일관되게 유지되어야 하는 제도적인 장치였다. 새로운 e-비즈니스의 조직은 혼돈의 최첨 단에 있는 조직이라 할 수 있다. 즉 기업의 조직은 몇 개의 규칙과 특정정보, 그리고 그 경계나 구조, 통제를 찾아보기 힘든 것이 특징이다.
즉, 인터넷시대의 e-비즈니스의 조직은 역동적으로 변동하는 사업환경에 적합한 보다 나 은 실행방안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도록 고무하는 역할을 하여야 한다.
(3)조직 핵심자산의 전환
☞인터넷 시대의 e-비즈니스 모델에서는 지식이 기업의 주요자원이 되며, 다른 자원들은 그 자체 속성으로 인하여 중요성이 점점 떨어지게 된다.
기업들의 정보자원이나 지식자원은 기존 경제학에서는 설명하기 힘든 한계수익의 체증이 나 네트워크 외부성과 같은 속성을 갖고 있으며, 노동이나 토지, 자본 등의 유형의 자원 이 한정된 상황에서는 지식이나 정보자원이 이들 자원들을 대체할 수밖에 없다.
(4)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프로세스의 전환
☞기업은 지식을 창출하고 공유하기 위해 지식경영 프로세스의 초점을 조직구성원들에게 최 대한의 권한을 부여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지식경영 프로세스는 “자율”이라는 통제 매커니즘을 통해 정보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새로 운 지식의 창출이라는 목표로 흐르게 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