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직업세계] 직업의 개념, 직업세계의 변화, 직업세계에서 요구되는 능력, 직업세계의 전망, 향후 직업세계의 과제에 관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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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직업의 개념

Ⅲ. 직업세계의 변화
1. 기술자의 성향 변화
2. 중심 산업의 변화
3. 필요한 능력의 변화
4. 전문직은 여전히 유망
5. 주력 기업의 변화
6. 직업에 대한 인간 형태의 변화

Ⅳ. 직업세계에서 요구되는 능력
1. 창의성
2. 팀워크
3. 디지털 능력 및 언어와 수리능력
4. 시민의식

Ⅴ. 직업세계의 전망
1. 삼성 경제 연구소가 분석한 새 유망산업의 조건
2. 현대 경제 연구원의 분석
3. 10대 유망산업의 특징과 문제점

Ⅵ. 향후 직업세계의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화는 거대한 물결로 이미 다가와 있다. 2억 이상의 사람들이 비행기로 세계 여행을 하고 있으며, 지구촌 곳곳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동시에 TV로 시청되고 있다. WTO의 출범으로 물자, 자본, 기술, 정보, 노동인력 등 모든 것이 국경 없이 자유롭게 거래될 수 있게 되었다. 지구촌이 하나의 자유무역시장으로 통합된 것이다. 통신기술, 교통수단 및 자유무역제도의 발전은 세계화를 급속히 진전시키고 있다. 세계화의 진전은 사회발전과 산업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지리적 거리는 이미 무의미하게 되었고, 인력, 자본, 기술의 국제적 이동이 더욱 촉진될 것이다. 한국도 세계 여러 나라와 마찬가지로 현재 세계화의 급격한 진전으로 많은 변화의 소용돌이를 겪고 있다. 개방화로 인하여 한국은 첨단기술면(High Technologies)에서는 선진국에 눌리고, 전통적 산업기술면에서는 발전도상국과의 가격경쟁에서 떠밀리는 소위 협공(Nutcracker)을 당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한국은 과거 경공업과 제조업 중심으로 경제발전을 이룩하였다. 그리하여 직업교육도 제조공업을 위한 기능인력 양성에 중점을 두어 왔다. 한국은 이제 경공업 및 제조업이 사양 산업화되거나 제3국으로 이전되는 상황을 맞고 있으며, 서비스산업, 지식기반산업, 첨단산업을 발전시켜야 되는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한국은 협공을 당하는 상황으로부터 선진국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산업전반에 걸친 구조개혁을 서두르고 있다. 이 과정에서 직업기술교육훈련은 공업기능 인력양성중심에서 서비스산업, 지식정보산업, 첨단기술 산업 분야로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경공업과 제조업의 제3국 이전과 사양화로 인하여 기능 인력의 수요는 점차 축소되는 반면 이러한 산업이 3D업종으로 인식되면서 젊은 층에서 취업을 기피하는 경향도 동시에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경향으로 인하여 직업교육자원이 감소되어 양성교육 자체가 어려워지는 상황에 있다. 이러한 경향으로 기능 인력의 양성교육은 급격히 위축되고 있다. 기능 인력의 부족으로 한국은 제3국으로부터 기능 인력을 산업기술연수생이라는 명목으로 수입하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경동(1979), 직업평가에 의한 기회구조의 인식, 사회과학과 정책연구 1권 3호: 63-76
김병진 외(1999), 생활과 직업윤리, 법문사
복월분(2000), 직업가치관과 직업선택의 상호관련성에 관한 연구 :정보산업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서울: 경희대 교육대학원
유홍준(2000), 직업사회학 경문사
최태룡(1983), 직업위신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학연구 7집: 143-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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