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악마, 붉은 악마 현상, 길거리응원] 붉은 악마 현상의 시작, 붉은 악마 현상의 해석, 붉은 악마 신드롬, 붉은 악마 현상의 장점, 길거리 응원에 대한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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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붉은 악마 현상의 시작

Ⅲ. 붉은 악마 현상의 해석
1. 축제는 필요하고 축제에서는 미쳐야 한다
2. 문화적 획일성, 즉 다양한 취향과 축제의 부재
3. 보이기 위한 질서와 친절, 누구의 시선인가
4. 승리주의/힘의 논리
5. 여성은 어디있는가

Ⅳ. 붉은 악마 신드롬

Ⅴ. 붉은 악마 현상의 장점
1.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조화
2. 보다 성숙된 모습의 시민의식
3. 애국심의 발현
4.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
5. 활동적이고 생명력 넘치는 응원

Ⅵ. 길거리 응원에 대한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월드컵 과잉 현상에 지나친 의미부여를 할 필요는 없다. 한순간의 유포리아며 찰나의 황홀일 것이다. 준결승에서 한국팀은 멈췄고 월드컵 잔치는 끝났다. 사람들은 언제 그런 일이 있었냐는 듯이 일상으로 돌아갔다. 그렇게 위험할 것도 분노할 것도 없을 지도 모른다. 마음껏 소리지르고 떠들고 흔들고 마시는 건 좋은 일이다. 금욕주의자나 엄숙주의자의 눈으로 축제를 재단하지는 말자. 하지만 이러한 이상열기를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은 한국사회의 지독한 자아도취적 집단주의 내셔널리즘이다. 그리고 그러한 경향은 포스트 월드컵에서 열광의 에너지를 각종 형태의 에너지로 전화시키려는 발빠른 기획과 전유의 욕망에서도 드러난다. 축제의 에너지는 축제에 놔둘 수 없을까? 승화니 전환이니 복귀니 하는 국민적 통제 욕망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는가? 이러한 경향에 대해 진지하게 검토하고 그것에 거리를 두며 성찰하는 개인과 집단이 없는 한 한국사회의 국민국가적 억압과 차별, 즉 끊임없이 ꡐ비국민ꡑ을 생산하고 배제하는 메커니즘은 극복의 계기를 맞기 어렵다.
한국인들의 집단적 자아도취는 식민지와 저발전의 상처에 대한 역반응이다. 그것은 ꡐ월드ꡑ에서 배제되고 멸시되었던 타자들이 다시 그 안으로 진입하고 있다는 혹은 이미 진입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자 하는 집단적 불안감의 반영이다. 선진국의 강자들은 다른 사람의 눈치를 거의 보지 않는다. 반면에 한국과 같은 지구의 변방에 속해있던 사회에서는 중심부에 대한 열망 때문에 끊임없이 외부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그것은 사실 외부의 시선으로 자신을 평가하려는 정신적 식민주의의 이면이다. 그러나 한국인들은 일종의 원한 심리와 민족적 나르시시즘을 떨쳐버리지 않고서는 건강한 개인으로 살아가기 어렵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고난의 억압의 역사 속에서 살아온 한국인이 세계적 축제를 통해서 마음껏 기쁨을 누리는 건 당연하다. 별로 자랑스럽지 않았던 ꡐ대~한민국ꡑ이나 태극기의 의미를 전복한 붉은 악마의 응원에는 솔직하고 개성적인 자기표현의 확대라는 긍정적인 측면이 없
참고문헌
권순용·김방출(2003), 붉은 악마 현상의 재해석: 포스트 월드컵 담론 비판, 한국체육학회, 한국체육학회지김승환, 붉은 악마 현상 - 광기인가 신명인가?, 산문(사상) sanmun8
김영갑(2005), 붉은 악마의 상징성 이미지 추출하기, 한국체육학회, 한국체육학회지
김영갑·김기한(2005), 붉은 악마와 홀리건의 이미지 비교, 한국스포츠리서치
안민석·정준영(2002), 월드컵, 그 열정의 사회학
윤영길(2004), 2002년 월드컵 붉은 악마의 거리 응원동기, 한국체육학회, 한국체육학회지
최성애·김경식(2004), 2002 월드컵에서 나타난 붉은 악마 현상의 사회학적 함의, 한국스포츠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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