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 거짓말아동지도] 거짓말의 종류와 동기, 거짓말하는 아동의 특성, 거짓말과 부모의 영향, 거짓말하는 상황에서의 대처법, 거짓말하는 아동의 지도 방법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거짓말의 종류와 동기

Ⅲ. 거짓말하는 아동의 특성

Ⅳ. 거짓말과 부모의 영향

Ⅴ. 거짓말하는 상황에서의 대처법

Ⅵ. 거짓말하는 아동의 지도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글 전개에 앞서 사례를 먼저 제시하고자 한다. A시의 시골마을에는 결손가정의 아이들이 많다. 그래서 할머니와 함께 자라는 아이, 어머니가 없어서 아버지와 함께 자란 아이, 엄마, 아빠가 돌아가셔서 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사는 아이, 부모의 이혼으로 자라는 아이들이 시골 작은 마을인데도 8명 정도이다. 이 중에서 초등학교 3학년인 김 모양은 부모가 이혼함으로 서울에서 시골로 아버지와 함께 내려와서 살고 있다. 그런데 이 아이는 해맑고, 착하고 예쁜 아이이다. 다른 아이들에 비해서 조숙하고, 어른스러운 면이 있다.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농담인지 거짓말인지 구분이 가지 않을 정도로 말을 참 잘한다. 나중에 알고 보면, 모두가 거짓말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도 그 애의 말에 깜빡 넘어간다. 그러나 문제점은 농담을 거짓말처럼, 거짓말을 농담처럼 너무 자연스럽게 한다는 것이다. 그 애 아버지는 딸이 거짓말을 할 줄도 모르고 너무 착하기 때문에 모든 말은 농담이라고 한다. 아버지는 딸의 말이 절대적으로 농담으로 한 것이다는 말에 정말로 놀라지 않을 수 없었고, 이 아이를 지켜보았을 때에 말하나 하나에 거짓말이 참말로 생활화 되어버렸다는 것이다. 그 얘는 「아프지도 않으면서 아프다고 하고 방학과제물도 해 놓지 않고 다 해 놓았다고 하고, 아버지가 용돈도 주지 않았는데 용돈을 많이 주어서 군것질을 한다」고 하면서 사소하게 이런 거짓말에서 다른 허다한 거짓말을 아주 자연스럽게 해 나가는 것이다.」 아이들이 잘못을 범했을 때 부모들은 흔히 ꡒ어떤 일이 있어도 야단치지 않을테니 말해보아라ꡓ하고 약속을 해놓고, 아이가 사실을 말하게 되면 부모는 심하게 질책을 하거나 구타까지 서슴치 않는다. 부모의 거짓말에 속아 사실을 말한 아이는 어른을 거짓말쟁이로 인식하게 되면 자기의 비행도 합리
참고문헌
김명희(1996) - 아동행동지도, 서울 : 교육아카데미
김희주(1987) - 어린이의 거짓말 개념이해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아동교육철학 및 방법론전공 석사학위논문
잘못된 세살버릇 여든까지 간다 - 미래유아교육학 연구회편
정혜신 외(2006) - 21세기에는 바꿔야 할 거짓말, 한겨레 출판
지성애․홍혜경(2001) - 영․유아 생활지도, 서울 : 양서원
Thomas Lickona 저, 정세구 역(1995) - 자녀와 학생들을 올바르게 기르기 위한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Thompson·Rudolph -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굳굳굳굳굳구둑둑둑둑
  • kwh***
    (2014.10.05 15:28:00)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지도 등) ③ 사회적 활동(외출동반, 차량지원, 관공서 업무대행 등) ④ 전문적 활동(의료진단, 물리치료, 복용약 지원 등) 이다. 가정환경가정 내에 있는 여러 가지 자극ㆍ조건ㆍ상황 등을 총괄한 것. 가정환경의 구성을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으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그러므로 가정의 문화시설이나 가옥 등은 가정환경이라고 할 수 있으며, 부모와 자녀의 관계와 같은 심리적인 상태도 이에 포함된다. 가정환경의 중요성은 인간발달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부모로부터 독립하려하고, 독립된 자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비판점과 공헌점 : 아동이 주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한다는 이론과 언어적 교수법과 상호적인 피드백같은 다른 중요한 수단은 무시하였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아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동을 관찰, 이해하고 아동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새로운 방식을 알려주었고 교수학습의 아동중심 접근이라는 강력한 이론적 정당성을 제공하였다.영유

  • [청소년문제] 가정문제로 인한 청소년문제
  • 아동 보호/지원정책, 교육지원정책 그리고 복지서비스 정책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정원오 김환준 손병돈, 2001). 첫째, 저소득층 아동들을 보호/지원하는 프로그램은 연방정부의 중요한 프로그램으로, 보건복지부(DHSS)의 사회서비스 정액보조금 외에 농무성의 영양 프로그램, 학교급식법에 의한 음식 프로그램, 1988년 가족원조법에 따른 직업훈련 참가 부모들에 대한 아동보호부조, 아동과 부양가족 보호 세금공제 프로그램 등이 있다. 둘째, 저소

  • [아동복지] 아동복지와 비행문제
  • 종류의 인간인가” 라는 퍼스널리티의 구조에 관심의 초점을 맞춘다.그러나 후자는 사회구조적 요인을 중시하는 사회학적 시각 즉, 가정환경, 부모ㆍ형제들이나 교우관계 그리고 그가 처한 사회적, 경제적 및 문화적 환경 등으로 이 이론은 범죄를 저지르는 인간은 누구든지 간에 같은 조건의 환경이 주어지면 동일한 행동을 할 것으로 보기 때문에 범죄를 비정상적인 상황에 정상적인 방법으로 반응하는 본질적으로는 정상적인 보통 인간에 의해서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법원이 아닌 소년법원에서 보호처분 중심의 사법제도를 운영하는 것은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의 양육보호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 국가가 부모를 대신하여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국친(國親)사상의 발로이다. 국친사상(parents patriae)이란 국가가 보호자를 대신하여 궁극적인 보호자로서 아동을 양육하고 보호해야 한다는 것으로 소년사법의 철학적 기초가 되고 있다(이윤호, 1995).그러나 현재의 청소년의 학교폭력에 대해서 검․경이 중심이 되어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