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마케팅] [브랜드마케팅]감성을 자극하는 `스타벅스`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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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브랜드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1. 스타벅스
1) 스타벅스란?
2) 스타벅스 본사의 연혁
3) 스타벅스 명칭 및 로고의 기원
2. 기업분석
3.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Ⅱ. 본 론
1. 환경분석
1) 외부환경분석
2) 한국시장분석
3) 한국스타벅스의 경쟁사 분석
2.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3. STP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4. 4P's +1P
1) 제품전략 (Product)
2)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촉진전략 (Promotion)
5) 직원관리 (People)

Ⅲ. 결 론
1. 스타벅스에 대한 평가
2. 참고문헌
본문내용
4P's +1P

1) Product(제품)

① 대표 상품
- 가끔 보면 한식, 일식, 중식, 양식메뉴가 모두 준비되어 있는 음식점을 만날 수 있다. 고객들은 이 집이 어떤 음식을 잘 하는 곳인지 감을 잡을 수 없다. 그러므로 팔려고 하는 대표 상품을 걸어야 한다. 아울러 관련된 주변 상품으로 확대해 나가야 한다.
- 스타벅스 진출 당시 국내 에스프레소 업계에 경쟁자가 없었던 탓에, 빠른 시일 안에 시장을 선점할 수 있었다.

② 새로운 입맛의 개발
- 한 음식점에 자주 가다 보면 지겨워 지는 순간이 있다. 매번 같은 입맛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메뉴를 선보이는 신선함이 있어야 단골 고객을 오랫동안 붙잡을 수 있다. 즉 계절상품이나 가격이 다양한 상품. 세트로 먹을 수 있는 상품들을 개발하여 선보여야 한다.
- 스타벅스는 먼저 커피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10가지 이상의 커피로 세분화하고 순한 맛을 내세운 부드러운 커피, 개성 있고 매력적인 맛의 커피, 카페인을 제거한 디카페인 커피 등 다양한 커피를 내놓았다. 이러한 커피 시장에 대한 세분화와 전문화를 실시한 후, 보다 차별화된 맛과 품질을 얻을 수 있었다. 이로써 커피 애호가인 한국인들의 입맛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었던 것이다.

③ 나만의 노하우
- 나만의 비법을 가지고 있어야 멀리서도 손님이 찾아온다. 최고의 서비스 업체란 그곳에 가기 위해 먼 거리도 마다하지 않고 찾아올 정도로 특별함이 묻어 있는 곳이다.
- 첫 번째 노하우: 커피를 볶을 때 강배전 과정을 거친다. 강배전으로 볶은 커피는 풍부한 맛과 깊은 행을 극대화할 수 있다.
- 두 번째 노하우: 블렌딩. “개성과 특징이 뚜렷한 한 종류의 커피를 여러 가지로 섞어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독특한 맛의 커피를 만드는 것”
- 세 번째 노하우: 진공팩 포장. 이 획기적인 포장 기술은 커피의 유통 기한을 1주일에서 길게는 1년 이상까지 연장시켜 주었다.

④ 항상 신선함을 유지
- 스타벅스는 개봉한 원두는 1주일 내에 서비스하고 추출된 커피는 1시간이 지나면 버린다. 제품이 신선함을 잃으면 고객도 잃는다는 생각에서이다.

⑤ 고객의 입맛을 맞출 수 있는 시스템
- 스타벅스 최고의 특징은 까다로운 고객의 입맛을 맞출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스타벅스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커피,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의 주문 에 따라 직접 만들어진 커피, 각종 드레싱이나 첨가제를 즉석에서 조제할 수 있는 맞춤형 커피를 제공한다.

⑥ 계절 별 메뉴
- 스타벅스에서 판매하는 커피는 대부분 사계절 판매에 어려움이 없는 음료들이다. 그렇지만 계절별 특징 있는 메뉴를 개발하는 것은 고객들에게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또는 고객들에게 계절에 따라 찾을 수 있는 메뉴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주기 위한 전략이다.

⑦ 오늘의 음료
- 매장이 들어선 지역의 특성에 따라 혹은 점장의 취향에 따라 스페셜 음료를 제공한다. 또한 오늘의 특별 메뉴를 통해 신제품을 소개하고 계절이나 날씨에 따라 더욱 분위기 있는 음료를 추천함으로서 고객과의 친근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⑧ 맛의 매뉴얼
- 유학생이 미국에서 먹어본 커피 맛과 한국에서 먹어본 맛이 다르다면 실망하게 될 것이다. 커피를 서비스 하면서 지역마다 점포마다 맛이 달라져서는 안 된다. 각각의 커피마다 맛의 표준 매뉴얼을 만들어 직원에게 철저하게 훈련시킴으로써 강한 브랜드 파워를 지닌 다국적 기업으로 세계 시장에 똑같은 컨셉으로 동일한 제품을 내놓고 시장을 동시 공략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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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포트다운리포트!
  • greenda***
    (2009.02.13 10:4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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