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베네딕트수도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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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베네딕트수도원운동 소논문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수도원 운동의 역사
1. 수도사의 어원
2. 수도원 운동의 발생 배경과 발전
1) 그리스도교 이전의 수도생활
2) 수도원 운동의 정치, 사회, 종교적인 배경
3) 동방 수도원 운동
(1) 최초의 수도사 “안토니”
(2) 파코미우스(Pachomius)
(3) 바질(Basilius)
2) 서방수도원운동
(1) 히에로니무스(Hieronimus) 와 마르셀라(Marcella)
(2) 마틴(Matinus von Tours)
(3) 어거스틴(Aurelius Augustinus)

Ⅲ. 베네딕트 수도원
1. 베네딕트의 생애
1) 출생에서 수비아꼬까지 (대화2, 1-8a)
2) 몬테카시노에서의 생활(대화2, 8b-37)

2. 베네딕트 수도원 운동의 배경

3. 베네딕트 규칙서
1) 규정
2) 특징
4. 규칙서에 나타난 영성
1) 그리스도를 따름
2) 순종을 따르는 삶
3) “수도원 안에서 살며”
4) 들음
5) 겸손
6) 하나님의 일
7) 그리스도 안에서

5. 베네딕트 수도운동이 끼친 영향
1) 사회, 경제적 영향
2) 학문, 문화적 영향
3) 종교적 영향

Ⅳ. 결론
본문내용
1. 베네딕트의 생애
베네딕트의 생애에 대해 알수 있는 사료(史料)는 그레고리 대제의 “대화집” 제2권과 다른 두 부분(대화3,16; 4,8-9)에 불과하다. 그레고리 대제의 기록을 바탕으로 베네딕트의 생애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1) 출생에서 수비아꼬까지 (대화2, 1-8a)
베네딕트는 480년경 이탈리아 중부 노르시아의 자유시민 가정에서 태어났다. 성장한 그는 로마에 공부하러 왔으나, 도덕적으로 타락한 로마에 회의를 느끼고 보다 뜻있는 생활을 하기 위해 어릴 때부터 자기를 돌보아 준 유모와 함께 엔티데에 있는 성 베드로 성당에 기숙하였다. 그는 유모의 빌려온 채가 깨지게 되자 망가진 채를 원상복구하여 통곡하는 유모에게 되돌려 주는 기적을 행하였다고 한다. 이 기적의 소문이 널리 퍼지자 베네딕도는 자신을 감추기 위해 남몰래 길을 떠났다.
이때부터 그는 본격적인 수도생활에 들어간다. 그는 수비아꼬에 있는 한 동굴에서 3년간 은수생활을 하게 된다. 사끄로 스페꼬라고 부르는 가파른 동굴에서 생활하게 되었다. 줄에 바구니를 달아 빵을 공급받으면서 완전히 기독에 몰입한 은수생활을 하였다. 어느 날 베네딕트는 악마의 유혹으로 아주 심한 정결에 대한 유혹을 당한 일이 있었다. 그때 그는 옷을 벗고 가시덤불에 뛰어 들어가 이곳저곳을 뒹굴어 온 몸이 상처투성이가 됨으로써 간신히 그 유혹을 이길 수 있었고 그 뒤 다시는 그러한 유혹을 당하지 않았다고 한다. 베네딕트는 점차 명성이 얻었다. 그로 인하여 그를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런데 그당시 비코바로 수도원의 원장이 사망하자 수도원의 수도사들이 베네딕트에게 비코바로 수도원의 원장이 되주기를 간청하였다. 처음에는 거절했지만 결국 간청에 못이겨 수락하게 되어 독수 수도사의 생활에서 공주 수도사의 생활로 옮기게 된다. 그러나 이 곳의 수도사들은 원장의 엄격한 지도에 불만을 품고 자기들의 나태한 생활을 고집하면서 오히려 원장인 베네딕트를 독살하려는 음모를 꾸몄다. 그러나 이 독이 든 잔이 깨어지면서 위기를 모면한 베네딕트는 비코바로를 떠나 수비아꼬의 동굴로 돌아와서 수도생활에 전진하게 된다. 사람들은 그의 성덕을 흠모하여 그의 지도를 받기 위해 모여들기 시작하였다. 베네딕트는 자발적으로 모여든 이들을 지도하면서 12명의 단위로 된 12개의 소공동체를 만들었다. 베네딕트 자신은 중심 수도원의 원장으로 있으면서 11개의 수도원을 간접적으로 지도하였다. 베네딕트는 수비아꼬를 떠나게 되는 사건이 발생하게 된다. 플로렌시오라는 사제가 있었는데 이 사제는 베네딕트의 명성을 시기하여 그를 독이 든 빵을 보내지만 베네딕트는 기적적으로 살아난다. 그래서 베네딕트는 이러한 간계에 대항하여 싸우기 보다는 떠나는 길을 택한다. 나중에 이 사제는 천벌을 받아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좋아하는 제자를 보고 오히려 보속을 준다.

2) 몬테카시노에서의 생활(대화2, 8b-37)
베네딕트가 마지막으로 정착한 곳은 몬테카시노이다. 몬테카시노는 해발 519m의 산이다. 이 곳은 별로 높은 산이 아니였지만 넓은 평야에 우뚝 솟아 있어 상당히 높다는 인상을 주는 곳이다. 그는 이곳에서 죽을 때까지 정착하였다. 대화집 2권 9장부터 37장까지 길게 묘사된 몬떼카시노에성의 그의 생활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그는 먼저 수비아코의 수도원들과는 달리 상당히 큰 단일 수도원을 건축하였으며, 여러 가지 기적과 모범을 통해 동료 수도자들을 지도하고, 저 유명한 수도 규칙서를 저술하였다. 또 아직 이교 예배에 매여 있던 인근 주민들을 복음화 했으며 인근에 있던 수녀들에게도 영적 지도를 하였다.
베데딕트는 세상과 격리된 채 산꼭대기에 있는 수도원 안에서 생활하였지만, 당시의 중요 인물들의 방문을 통해 세상의 변화를 파악하고 있었으며 또 장래 일을 예견하였다. 한편 그는 신분의 차별 없이 모든 사람에게 사랑을 베풀었다. 특별히 야만인들의 침략에 의해 고통받는 이들, 기근으로 인해 굶주리는 이들에게 각별한 관심을 갖고 그들을 도와주었다. 그는 자신의 죽음을 예고하였고, 죽기 6일 전에 자기 무덤의 문을 열어놓게 하였다고 한다.
참고문헌
단행본

엄두섭. ⌜수도생활의 향기⌟. 엄두섭. 서울:보이스사, 1989.
이형우 역주. ⌜그레고리오 대종 베네딕도 전기⌟ . 왜관: 분도출판사, 1999
아우구스트 프란쯘 지음. ⌜교회사⌟ . 최석우역, 왜관: 분도출판사, 1982
월터 닉. ⌜누르시아의 베네딕도: 서양 수도생활의 사부(師父)⌟. 김윤주역. 왜관:분도출판사, 1980.
이형우 역주. ⌜성 베네딕도 수도규칙⌟ . 왜관: 분도출판사, 1995.
윌리스턴 워커. ⌜세계기독교회사⌟ 강근환외 3인공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8.
칼 수소 프랑크. ⌜기독교 수도원의 역사⌟ 최형걸역. 서울: 은성출판사
유스토 L 곤잘레스. ⌜중세교회사⌟ . 서영일역. 서울: 은성출판사, 1997.


논문
이창현. “베네딕 수도규칙서의 형성과정과 그 교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총신대학교신학대학원, 1998.
구남일. “수도원 운동에 관한 연구 -베네딕트 회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2006. p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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