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학] 청소년기 정서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청소년기 정서의 의미와 변화과정
청소년기 정서의 특징과 형태
청소년기 정조의 발달
청소년기 정서장애와 스트레스
본문내용
1.1. 정서의 의미와 발달
1). 정서
어떤 자극에 의하여 개인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강한 감정
어떤 일정한 생활 상태에 있어 전 생활체에 발생한 혼란한 동요상태
2)정서의 발달
신생아: 흥분과 긴장
생후 3개월 경: 흥분에서 쾌와 불쾌가 분화
생후 6개월 경: 불쾌에서 분노, 혐오, 공포가 분화
생후 10~12개월 경: 쾌에서 애정과 기쁨이 분화되어 발달
출생 후 5년: 수치심, 걱정, 실망, 불만 등이 분화되어 성인이 갖고
있는 거의 모든 정서가 나타남, 정서 통제능력 발달
청소년기: 감정적 기복이 강함, 불안정한 정서적 변화를 경험.
불안정하고 충동적, 수줍어하고 민감하고 열중하는 특징
  (청소년들의 생리/신체적 변화와 심리적 혼동, 사회적 역할의 변화와 가치
체제의 변화 등이 정서에 큰 영향을 미침)
즉, 청소년기의 정서발달과 그 가치를 올바로 이해, 건강한 정서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적 대책 마련해야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정서장애와 스트레스 및 건강
  •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도와 훈련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동위(1994). 청소년의 인간화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남정걸(1998). 사회교육행정론. 서울: 교육과학사- 박진규(2003). 청소년문화. 서울: 학지사- 이춘재 등(1998). 청년심리학.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김흥규(1994). 인간행동의 이해. 서울: 양서원- 한상철(1998). 청소년학 개론.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한상철, 임영식(2000). 청소년심리의 이해. 서울: 학문사

  • 청소년기 정서의 특징과 형태) 청소년의 정서 특징과 욕구불만 및 정서 형태
  • 청소년기 정서의 여러 형태1. 분노2. 기쁨과 애정3. 질투* 참고문헌* 청소년기 정서의 특징과 형태1) 청소년기 정서의 특징Young은 정서를 행동과 의식 그리고 내장기능의 변화를 수반하게 되는 개인의 급작스런 동요상태라고 정의하고 정서의 특징을 다음의 7가지로 설명하였다. 즉, 급성동요, 심리적 지각에 따른 차이, 감정적 경험, 신체 반응의 수반, 내적 반응(자율신경계의 반응), 산만적 행동, 개인생활에의 영향이 그것이다. 청소년기는 발달

  • 사춘기 아동에게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기 위한 부모의 역할과 그렇게 생각한 타당한 근거 제시
  • 발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김혜영, 2008).◆ 참고자료 ◆• 한상철(2006)「청소년학 -청소년 이해와 지도」학지사• 유영주(1987)「신가족관계학」서울: 교문사• 김혜영(2008)「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논문• 김인욱(2006)「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 자아존중감 및 참자기와 거짓자기의 관계 연구」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오련옥(1987)「思

  • 청소년심리 1. 자아정체감이란,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 형성이 중요, 자신이 겪었던 자아정체감 2. 자아정체감 형성방법 가정, 학교, 사회
  • 석사학위논문• 이춘재 외(2000)「청년심리학」중앙적성출판사정동섭(1999)「당신의 가정도 치유 될 수 있다」도서출판하나• 최재희(2005)「자아정체성과 하나님이미지와 신앙성숙의 관계연구」안양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상철(2006)「청소년학」학지사• 허혜경,김혜수(2002)「청년발달심리학」학지사• 황희숙(2005)「중학생의 자아정체감, 학교적응, 학업효능감 및 학업성취도와의관계」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2.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15점).(예를 들어, 건강한 신체발달, 형식적 조작사고, 정서적 안정 등)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