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론] 구비문학의 현장을 찾아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30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일정 및 조사지 선정ㆍ개관 정리
1. 조사 일정
2. 조사 마을
3. 마을 선택 이유
Ⅲ. 채록 목록
1. 민요
2. 설화
Ⅳ.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말
구비문학은 ‘입으로 전해져 내려오는 말’을 뜻한다. 기록문학이 어느 한 사람만의 문학이라면 구비문학은 수천 수 만년에 걸쳐 내려오면서 여러 사람의 입을 거쳐 만들어진 공통의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테면 민족문학이라고도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구비문학은 우리 민족의 생활과 전통을 알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 조사자들은 수업시간에 책에서 보는 것이 전부였던 현재의 우리 공부 방법에서 벗어나 직접 구비문학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채록 일정과 조사지를 설명하고 채록한 자료들을 적는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구연자의 정보를 먼저 제시하고 자료를 그 다음 제시하는 것으로 하나, 한 구연자가 여러 노래, 이야기를 들려준 경우가 있어 정보 제시는 한 번만 하기로 하였다. 자료의 본문 끝에 구연자의 간략한 정보를 첨부해두었으니 이를 참고하길 바란다. 민요와 설화의 자료를 임의로 순서를 정하여 나열하였고, 번호를 정하였다. 자료의 본문 뒤에 자료에 대한 설명과 관련 자료들을 정리하는 형식을 취하였다.
Ⅱ. 일정 및 조사지 선정ㆍ개관 정리
1. 조사 일정
2008년 6월 23일 오전 9시 ~ 오후 9시
2. 조사 마을
① 서울특별시 도봉구 쌍문1동
* 동명유래
현 쌍문동 286번지 근처에 계성(鷄聲)이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는데 어느날 갑자기 계성과 그 부인이 이름모를 병으로 세상을 떠나자 그 아들이 생시에 부모를 정성껏 모시지 못한 것을 후회하여 부모의 묘 앞에 움집을 짓고 여러해 동안 기거하다가 죽자 마을 사람들이 그의 효성을 지극히 여겨 그의 묘 근처에 효자문(孝子門)을 두 개 세운데서 쌍문(雙門)이라는 지명이 유래했다는 것이다.
* 연혁
- 1914 : 경기도 양주군 해등촌면과 노원면이 노해면으로 통합되면서 해등촌면 소라리, 계성리가 쌍문리로 통합
- 1963. 1. 1. : 서울의 행정구역 확장으로 양주군 노해면의 창동, 도봉, 방학, 쌍문리가 성북구 노해출장소로 편입 (창동사무소 관할)
- 1970. 5. 8. : 성북구에서 쌍문동으로 분동
- 1973. 7. 1. : 성북구에서 분구하여 도봉구 쌍문동 변경
- 1975. 10. 1. : 쌍문동에서 분리하여 쌍문2동 분동
- 1980. 7. 1. : 쌍문1동에서 분리하여 쌍문3동 분동
* 구성
면적
인구수
세대수
행정구역
주택
계
남
여
통수
반수
계
단독 및 연립
아파트
무허가
1.27㎦
23,661
11,709
11,952
8,772
25
193
5,658
3,635
1,750
273
* 장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