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관리론] 제4장 데이터베이스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4.1 자료체계와 데이터 관리
1.1 자료체계
1.2 파일처리시스템
1.3 파일처리시스템의 한계

4.2 데이터베이스의 개요
2.1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2.2 데이터베이스 유형
2.3 데이터베이스 사용의 장.단점

4.3 데이터 모델
3.1 계층형 데이터 모델
3.2 네트워크형 데이터 모델
3.3 관계형 데이터 모델

4.4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
4.1 객체지향 DBMS(ODBMS)
4.2 객체관계형 DBMS(ORDBMS)
4.3 분산 DBMS(Distributed DBMS)

4.5 최신데이터베이스 기술
5.1데이터 웨어하우스
5.2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5.3 공간 데이터베이스
5.4 웹 데이터베이스









표 목 차

<표 4-2, 4-3 DB의 장단점>
<표 4-4> 계층형 데이터 모델의 장․단점
<표 4-5> ODBMS의 장·단점
<표 4-9> 객체지향 DBMS와 객체관계형 DBMS의 차이점
<표 4-10> 분산 DBMS의 장점과 단점
<표 4-11>전통적인 데이터베이스와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와의 비교




그 림 목 차

<그림 2-1> 데이터베이스
<그림 2-2> 공공 데이터베이스의 사례
<그림 5-1> GIS의 신기술

본문내용
4.1 자료체계와 데이터 관리

1.1 자료체계

자료는 비트, 바이트, 필드, 레코드, 파일, 데이터베이스라는 계층을 가지고 구성되어있다.

1.2 파일처리시스템

자료처리에 컴퓨터가 도입됨에 따라, 자료처리 속도는 획기적으로 향상되었으나, 특정 업무수행에 필요한 자료를 해당 파일에 별도로 저장관리 하였음으로 파일처리 시스템이라고 불렀다. 즉 자료를 통합적으로 처리하는 정보기술 발달이 미흡함에 따라. 특정 업무에 관련된 자료는 해당 파일에 저장하고, 해당 응용프로그램이 자료를 처리하여 보고서나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1.2.1파일의 종류

(1)프로그램파일: 소프트웨어 지시들을 포함하고 있는 파일
(2)자료파일: 자료를 포함하고 있는 파일 마스터 파일
트랜잭션 파일

1.2.2 파일처리시스템의 종류

파일처리시스템에서는 원하는 데이터를 처음부터 순차적으로 검색하는지, 직접 접근하는지, 또는 순차적과 직접 접근을 동시에 지원하는 지에 따라 순차적, 직접, 색인순차 파일처리시스템으로 구분한다.

순차파일처리시스템: 레코드를 하나하나 순서에 따라 저장하고 검색하는 방식이다. 저장 장치로는 주로 마그네틱테이프를 사용한다.

직접파일처리시스템: 원하는 데이터를 직접접근해서 검색하는 방식이다. 주요 저장매체 로는 자기디스크가 사용된다. 빠른 검색속도가 필요한 분야에 적합하다.

색인순차파일처리시스템: 대부분의 책을 보면, 책 뒤쪽에 색인이 있다. 첫 페이지부터 책 을 읽다가 ,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색인 페이지로 가서, 해당페이지를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순차적 접근과 직접접근 모두 지원한다고 할 수 있다. 이 방식은 색인을 찾 아야 하기 때문에 직접접근 방식보다는 느리나, 두 방식 모두 지원하는 장점이 있다.

1.3 파일처리시스템의 한계

1.3.1 분리되고 격리된 데이터

1.3.2 테이터의 중복성

1.3.3 데이터와 응용프로그램간의 종속성

1.3.4 파일의 호환성 부재

1.3.5 데이터표현의 어려움

4.2 데이터베이스의 개요

2.1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데이터베이스 접근방법은 파일처리시스템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개선하는 차원에서 개발되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응용분야별로 각각의 파일에 데이터를 분리, 중복 저장 관리하는 방식에서 모든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에 중앙 집중적으로 저장 관리하는 점이다. 데이터가 필요한 응용프로그램들은 해당 데이터를 공유함으로써 파일처리에서 나타나는 데이터의 중복성과 격리성을 제거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참고문헌
경영정보관리 문영사 (김성근, 양경훈 저)
www.DBguide.net
www.oracle.com
http://blog.naver.com/jhjl023?Redirect=Log&logNo=110029992244
http://blog.naver.com/pmpo83?Redirect=Log&logNo=50034801254
http://blog.naver.com/rlarkddus?Redirect=Log&logNo=200128877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마케팅이란무엇인가? 마케팅에 관한 모든것
  • 정보처리과정의 결과를 토대로 신념과 태도를 형성하거나 변화시키는 과정.정보처리과정을 거쳐서 태도가 형성되는 것을 인지적 학습(cognitive learning)이라 한다.행동주의적 학습이란 학습과정을 자극과 반응의 연결에 의하여 해석하는 방법으로서,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와 수단적 조건화(instrumental learning)가 있다.제4장 마케팅조사와 마케팅정보시스템◈ 마케팅의사결정과 마케팅조사- 마케팅관리자는 변화하는 마케팅환경 속에서 의사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론체계를 다시 한 번 정리하고 주의 깊게 봐야 될 최근의 동향을 선정해 다음과 같이 토픽을 정하였다.- 진출동기형 투자유형- 단독투자- 국제합작투자- 국제인수합병(M&A)- 투자환경광련 정보수집&분석의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경영(CSR)- 해외직접투자 실패 사례- 부록(FDI신사업전망, 중소기업의 천국 덴마크, 영어의 중요성)해외직접투자에 관련한 기본적 개념과 연관된 사례 뿐 만 아니라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해외직접

  • [ERP시스템] 성공적인 ERP시스템의 구축방안
  • 관리, 판매관리, 재고관리, 인사관리 등 전사적 데이터의 일원화 관리가 가능하게 되고 동시에 경영자원을 효율적이고 계획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새로운 정보시스템으로서 다종다양한 업체에서 도입할 수 있고 복수의 장소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확대성을 갖고 있다. 또한 인터넷, 인트라넷, CALS, EDI 등과 같은 정보기술과 업무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유연성도 갖고 있다.따라서 ERP의 전반적인 개론을 소개하고 최근 ERP시스템 구축기업에 대한

  • [관광경영]CRM과 그 관련사례
  • 론적 고찰제 1 절 CRM의 정의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기업(서비스 공급자)과 고객(서비스 수요자)간의 관계를 좀 더 효과적 나아가 전략적으로 관리하자는 것을 말한다. 우리 회사의 고객이 누구인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오래 유지시키고 이를 통해 고객의 평생가치를 극대화하여 수익성을 높이는 통합된 고객관계 관리 프로세스를 말한다. 즉 고객데이터와 정보를 분석,

  • [고객 만족도 품질 전략] 고객 만족도 품질 전략
  • 론이다.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것은 기업이 충성도 분석에서 알게된 것에 근거하여 행동을 취할 때, 다시 말해서, 전체 고객 베이스가 아닌 선별된 고객들에게 마케팅하며, 구매를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는 고객들을 표적하며, 실제로 이탈이 발생하기 전에 이탈 가능성이 있는 고객들을 미리 파악함으로써 매출을 보호하는 등의 노력을 전개할 때 판매마진과 마케팅 투자회수율이 현저히 증가할 것이다. 충성도 분석을 이용하여 투자회수율이 10배가 되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