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경제, 사이버공간] 온라인 게임을 중심으로 살펴 본 사이버 공간과 현실 공간의 상호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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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 사이버 공간의 정의
1-2. 사이버 공간의 특성

2-1. 사이버 공간과 현실 공간에 관한 이론
1) 사이버 공간 독립론
2) 사이버 공간과 현실 공간의 연계론
2-2. 사이버 공간과 현실 공간의 상호작용

3. 온라인 게임에서의 구체적 사례 (WOW, 리니지)
3-1. 지역적 근접성에 따라 길드 형성
3-2. 생활패턴이 비슷한 사람끼리 길드 형성
3-3. 암묵지 존재
3-4. 불평등한 공간
3-5. 현실 가치와 사이버 가치의 혼용

4. 결론


본문내용
1-1. 사이버공간의 정의

*사이버 [cyber]
:컴퓨터 안이나 각 컴퓨터를 연결하는 네트워크망
1980년대에 캐나다의 공상 과학 소설가 윌리엄 깁슨(William Gibson)이 그의 소설 뉴로맨서(Neuromancer) 사이버스페이스에서 거주하는 두 개의 인공지능이 인간대리인을 통해서 서로 결합하는 과정을 다룬
공상과학 소설
에서 처음 사용했다.

*사이버 공간 [cyberspace]
:사이버로 연결되는 공간
: 컴퓨터를 이용한 네트워크에서 인간과 인간 사이에 상호작용을 하는 공간.

정보화 사회를 상징하는 개념으로서, 물질적인 실체와 떨어진 가상 공간을 말한다.
사이버 공간과 현실 세계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거리감이 없다는 것이다. 지구의 반대편에 있는 사람들이 이웃에 사는 사람들처럼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어서 사이버공간은 국경·인종·언어의 차이를 초월하여 사람들이 모이는 가상 광장이며 온갖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정보의 전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정보통신용어사전

:동의어: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어떤 특정한 환경·상황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모의실험(simulate)함으로써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간 인터페이스


1-2. 사이버 공간의 특성

1) 비물질성(immateriality)
- 사이버 공간은 물질기반의 현실공간과 달리 비트(bit)로 구성된 비물질성을 기반으로 한다. 이는 사이버 공간상의 존재를 물리적 제약으로부터 자유롭게 하는 가장 원초적인 조건이 된다.

2) 자율성(autonomy)
- 무수한 링크로 연결되어 있는 사이버공간의 참여자는 링크를 따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이러한 이동은 현실공간의 제약을 초월하여 이루어진다. 참여자는 원하는 한 이동을 무한히 지속할 수 있고, 자유롭게 소통하고 정보를 발견할 수 있다.

3) 시공간 압축(time-space compression)
- 사이버공간에서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소통하는 것이 가능하다. 사이버공간은 시간에 의한 거리 극복이 극단적으로 이루어진 시공간 압축의 전형으로, 거리마찰이 존재하지 않는 탈근대적 공간형태라고 평가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한 거래는 24시간 가능하며 원격접속이 가능해 지구 반대편에서도 실시간으로 같은 공간에서와 같이 대화할 수 있는 원격 화상회의도 가능하다. 사람들이 서로 대화를 하면서 굳이 만날 필요가 없다. 이러한 배경에서 사이버공간은 지리적 제약으로부터의 해방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사이버공간 속에서 지구촌은 하나가 되며, 거리와 위치에 제한되지 않는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다.
4) 주관성/상호주관성(subjectivity/intersubjectivity)
참고문헌
-정보통신용어사전, 한국 정보 통신 기술 협회, 2005
-최창규 김홍순 대한국토, 도시계획학회지 '국토계획' 제41권 제3호 2006.06
-Brian Loader,The Governance of Cyberspace, 1997
-shenk, 정태석․유홍림 역『데이터 스모그』민음사, 2000.
- 최일수, 사이버공간에서의 시민성: 시민적 자율성 대 시민적 덕성, 한국윤리학회, 2002
- 마크 스미스 외, 사이버 공간과 공동체, 나남출판, 2001
-스포츠 조선, “온라인서 만난 이성 아바타에 호감 느낀다" 80% 2008-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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