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론] 미아예방 부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30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미아의 이해
1. 미아의 개념
2. 미아발생 원인
3. 미아발생 현황
1)연령별 미아발생 현황 2)장소별 미아발생 현황
3)어린이날 미아발생 4)장애별 미아발생 현황 5)미아 상봉기간 현황
4. 미아발생 후 문제점
1) 가족 전체의 문제로 확대됨 2) 정상적인 삶의 패턴이 깨질 수 있음
3) 슬픔과 죄의식, 죄책감 4) 과도한 스트레스 5) 가정해체
5. 미아 찾기 사업
1)미아 찾기 관련법률 2)미아찾기 행정 체계도 3)미아찾기 현황
4)대표적인 미아 찾기 관련기관 5)미아 찾기 사업의 문제점

󰊲 미아예방 교육
1. 미아예방교육의 목적 및 효과
2. 미아예방 교육 프로그램개요
3. 미아 예방교육 내용구성
4. 미아예방교육
5. 기관소개
1)한국 복지재단 2)실종아동 전문기관 3)기타아동 범죄관련 기관 및 단체 연락처
6. 미아예방 관련도구
1)휴대폰 서비스 2)인터넷 서비스 3)호신용품

󰊳 별첨
1. 관련영상
1) 위기탈출 넘버원 “어린이날 특집” 2) 추적60분 “어린이날 기획”
2. 교육용 HANDOUT
3. 출처

본문내용
󰊱 미아의 이해
1. 미아의 개념
먼저 개념적으로는 아동이 보호자로부터 벗어나서 행방을 알 수 없는 모든 경우를 포괄적인 의미의 실종아동(missing children)으로 본다. 아동이 실종된 경우를 일반적으로 유괴, 가출, 유기, 사고, 혹은 단순히 잃어 버려진 경우(lost children)등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위의 몇가지 경우를 살펴보면, 유괴는 가족이나 지인, 전혀 관계가 없는 타인에 의해 실종되는 경우를 말한다. 가출은 아동이 가정이나, 보호되고 있는 시설에서 보호자의 허락 없이 행방을 감추는 것을 의미한다. 또 유기는 부모나 보호자가 어린 아동을 정당한 절차 없이 부적절한 곳에 버리거나, 아동을 강제적으로 집이나 보호처 밖으로 쫓아내는 것을 의미한다. 그 외 아동이 부모가 모르는 가운데 사고를 당하는 경우를 들 수 있고, 단순미아는 집 근처나 공공장소 등에서 아동이 보호자로부터 이탈되는 상황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장 일반적이다. 현재 우리는 실종아동이라는 용어보다는 미아라고 용어를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아동이 실종된 상황을 일단 미아라고 지칭하면서부터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수색 작업을 어렵게 하고 있으며, 사회적 책임감도 약화 시키고 있다. 미아는 개념적으로 부모의 책임 소홀에 기인하여 잃어 버려진 경우를 의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아이를 찾는 일은 부모의 책임으로 인식되기 싶다. 이러한 문제가 상당 부분 미아에 대한 명확한 개념을 규정하지 않고 혼용하는데서 발생되며, 포괄적인 의미의 미아(missing children)와 단순 미아(lost children)로 구분하든지 실종아동(missing children)과 미아(lost children)로 구분할 필요가 있다. 일단 미아(실종아동, missing children)로 신고 되면 전문가에 의해서 모든 가능성(유괴, 가출, 유기, 사고, 단순미아(lost children) 등)을 치밀하게 점검하고 상황에 따라 필요한 수색 및 검색 작업을 신속하게 전개 하도록 해야 한다.
미아의 개념규정의 구분에 관련하여 아동의 상태에 따라 정상 실종 아동과 장애 실종 아동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정상 실종 아동: 실종신고당시 14세 미만의 아동
장애 실종 아동: 길을 잃어 집을 못 찾는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서 규정하고있는 정신지체 또는 정신적 질환으로 발생하는 정신적 장애를 가진자를 말한다.

미아라고 하면 일반인들은 부모가 보호 소홀, 책임, 소홀로 아이를 잃어 린 것으로 생각하기 쉽기 때문에 미아 부모들에 대한 공감이 적어지고, 미아 찾기 문제에 대해서 사회적 책임감을 덜 느끼는 경향이 있다. 현행 미아 찾기 체계에 있어서는 적어도 단순 미아(장애가 없는 일반 아동)의 경우에는 상당히 높은 귀가율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단순히 부오를 잃은 아이들을 미아 찾기 체계가 문제가 있어서 찾기 못하는 것으로 지적되는 경우도 있다. 더욱더 많은 관심과 노력이 집중되어야 하며, 사회적 책임
참고문헌
참고문헌
미아 예방비침서 -2004.12.21 보건복지부
<미아발생 원인에 관한 조사 및 미아예방에 관한 세미나 보고서> -한국복지재단 어린이 찾아주기 종합센터
「내 아이를 범죄로부터 지키는 65가지 방법」-랜덤하우스 중앙
「우리아이 지키는 미아예방지침서」 -한국복지재단 어린이찾아주기 종합센터(2004). 「미아예방교육 워크북」 -한국복지재단 어린이찾아주기 종합센터(2004).
기사
파이낸셜 뉴스- [인터뷰-미아찾기법안 입법추진]김희선 의원 “매년 300명 아동 실종은 사회문제” (2004.06.20 이진우)
한국경제- 넷마블, 게임 통한 미아찾기 캠페인실시 (2003.03.24 김형호)
해럴드경제- 어린이 실종…‘가정의 달’이 슬픈 가족들 (2008.05.06 김상수)

사이트
실종아동 전문기관 http://www.missingchild.or.kr/index.html
http://criminaljustice.state.ny.us/crimnet/ojsa/mcannual00/misskid.htm
미아방지 센타 http://www.mia.doumi1004.com/
어린이 재산 실종아동 전문기관 http://happylog.naver.com/findchild.do
미아찾기 정보 카페 http://blog.naver.com/jp2000/120001438975
경찰청 미아찾기센터 http://www.182.go.kr/index.jsp
http://cafe.naver.com/hangzhouchurch.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4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유괴 예방을 위한 대안적 교육방안
  • 아동유괴 예방을 위한 대안적 교육방안목 차I. 서 론1. 연구의 목적 2.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유괴의 정의 2. 유괴의 특성 3. 유괴의 유형 4. 유괴의 방법 Ⅲ. 현재 유괴예방 교육실태 1. 현 예방교육 실태1) 아동의 인식 2) 부모의 인식 및 예방교육의 현황 2. 기관 내 예방교육 현황 Ⅳ. 유괴 예방교육 프로그램 1. 대안적 교육방안2. 실제 구성 1) 교육기관에서의 예방교육 2) 가정에서의 예방교육 3. 기대효과Ⅴ. 논의 및 제언 ◆ 참고문헌

  • 아동 방임과 학대의 모든 것
  • 론가, 연구자, 실무자, 관련 전문분야에 따라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간단히 정의하기 어렵다. 또한 아동학대를 정의함에 있어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첫째, 아동학대를 광의로 해석할 것인지 협의로 해석할 것인지의 문제 둘째, 부모의 행동의 동기에 초점을 둘 것인지 아니면 부모의 행동이 아동에게 미치는 결과에 비중을 둘 것인가 이다. 다시 말해서 동기를 중시한다면 벌의 어느 수준까지를 교육적 동기로 간주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일반적으

  • [포괄적 보육 서비스]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한 보육 서비스
  • 포괄적 보육 서비스의 필요성 포괄적 보육 서비스의 이론적 개념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저소득 지역 부모 지원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저소득 모자가정의 가족문제 예방 및 치료를 위한 부모 교육․상담 프로그램 지역사회 활용 방안 미국에서의 양질의 보육과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들 저소득 가족을 위한 부모 교육

  • 아동복지4공통) 아동복지시설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지역아동센터-을 들어 소개 및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위해 바람직한 실천방안을 논하시오0k
  • 예방하는 역할과 교육을 통한 인격형성뿐만 아니라 간식과 식사를 제공하여 영양을 공급함으로써 건전한 아동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시설이다. 지역아동센터의 이용대상은 지역사회 내 보호를 필요로 하는 만18세 미만의 모든 아동과 가정에서 부모에 의한 보호와 양육이 적절히 행해지기 어려운 상황에 있는 모든 아동이 된다.2) 지역아동센터의 필요성아동복지시설의 입양자는 미혼모 아동, 기아, 비행가출 부랑아, 미아의 순으로 나타났으나,

  • 아동안전관리3공통)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생활안전교육의 유형중 시설안전에 속하는 계단과 화장실의 안전교육 내용을 제시하시오0k
  • 교육을 하기 위해 부모를 대상으로 할 수 있는 안전교육 유형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개념을 설명(3점)하시오. (총5점) 4.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사고 대처체계에 대해 사고 예방 단계(3점), 사고 단계(3점)로 나누어서 설명하시오. (총6점)5. 아동 학대의 정의(1점), 성폭력 안전교육의 정의를 설명하고(1점), 부모 및 교사 측면에서 영유아의 실종 및 유괴 예방교육에 대한 내용(3점)을 제시하시오.(총5점)Ⅰ. 서 론영유아기는 무궁무진하게 발전할 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