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지도] 과학 `우리 몸 속을 탐험해보아요` 활동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3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활동명
집단 형태
활동 자료
활동 목표
활동 내용
도입
전개
평가 및 마무리
- 본문내용
-
교사 발문
T: 얘들아~ 우리 간식 먹고 모두 다 모였니~?
T: 간식 먹고 나니까 배부르니?
T: 선생님도 간식을 다 먹고 나니까 배가 엄청 부른다. 간식을 먹고 나니까 우리의 배가 간식 먹기 전과 어떻게 달라졌니? 각자의 배를 만져보자~ 어떻게 달라진 거 같니?
T: 의 배는 더 볼록해지고 의 배는 더 빵빵해졌구나~ 이 말랑말랑한 우리 배 속에는 무엇이 있을까?
T: 그래 우리 몸 속에는 뼈도 폐도 심장도 있지만 우리 배 속에는 우리가 먹는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소장과 대장이라는 장기들이 있단다~
T: 소장과 대장이라고 들어보았니?
T: 오늘은 소장과 대장 그리고 그 친구들에 대해서 알아볼꺼야~ 이렇게 우리 몸속에서 우리가 살아갈 수 있도록 일을 해주는 친구들을 장기라고 부르는데 어떤 장기들이 있는지 궁금하지 않니?
T: 그래~ 우리 몸속에 있는 장기들에 대해 알아보자~ 근데 그 전에 어떤 친구는 아까 뼈도 있다고 말했어~ 맞아~우리 몸속에는 뼈도 있어 근데 뼈는 우리가 만진 배처럼 말랑말랑할까?
T: 우리 손과 팔다리, 가슴을 만져 보았을 때 어떻니? 딱딱하지? 이것은 우리 몸이 뼈로 둘러 쌓여있기 때문이야~ 오늘은 장기들과 뼈에 대해서 알아보자~
T:그럼 우리 먼저 친구들의 몸속을 탐험해보자~ 선생님이 전지를 준비해왔어. 전지에 친구의 몸을 그리고 친구 몸 속을 우리가 채우는거야~ 우선 누구 몸속을 탐험해볼까?
C: 네~
C: 네~
C: 볼록해졌어요~
C: 빵빵해졌어요~
C: 뼈요
C:폐요
C:심장이요
C:아니요~
C:네~궁금해요!
C:아니요 ~ 딱딱해요
C: 네~~
C:저요
C:저요
C:나!!내가할래
T: 그럼 이번에는 인혜와 혜민이의 몸 속을 탐험해보자. 선생님이 인혜의 몸을 따라 그릴게~ 수진이가 혜민이의 몸을 따라그려볼까?
<인혜와 혜민이의 몸을 따라 그린다>
T: 우선 인혜의 몸속에는 무엇이 있을까?
T: 맞아, 심장도 있고 폐도 있어. 그럼 심장은 어디에 있을까?
T: 어? 인혜는 왜 그렇게 생각했니?
T: 그래~ 심장은 하루에 약 9000L의 혈액을 순환시키는 일을 하고 있어~ 엄청난 양이지?~ 우리가 잠을 잘 때도 심장은 계속 일하고 있단다! 그럼 인혜가 심장이 어디있는지 인혜의 몸 속 그림에 붙여보자.
T: 인혜가 맞게 붙였구나. 우리 다같이 손을 주먹 쥐어볼까? 우리 몸속에 있는 심장은 자신의 주먹만한 크기를 가지고 있어~ 이제 우리한번 심장에 손을 올리고 심장을 느껴보도록 하자~
T: 이번에는 심장 바로 옆에 있는 폐에 대해서 알아볼까?
T: 폐는 우리가 숨쉴 수 있게 해 주는 가장 중요한 기관이야~ 좋은 공기를 마시면 우리 몸 안에 있는 나쁜 공기인 이상화탄소를 배출시키지~ 폐를 펼치면 우리가 살고 있는 집 하나의 크기가 나온데~ 우리의 이 조그만 몸 속에 정말 엄청나지 않니?
T: 그럼 이 그림들 중에 우리를 숨 쉬게 하는 중요한 기관인 폐를 찾아서 인혜의 몸속 그림에 붙여 볼 사람~!
( 나머지 장기들도 설명한다)
T: 우리 인혜의 몸속 그림을 통해서 우리 몸속에서 여러 가지 일을 하고 있는 장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어. 우리 몸 속에는 장기뿐만 아니라 우리 몸을 지켜주는 단단한 무엇이 있지?
T: 그래, 가 맞추었구나. 우리 몸 속에는 우리 금방 배웠던 장기와 우리 몸을 지켜주는 뼈들로 이루어져있어. 이번에는 선생님이 우리 몸 속의 뼈들을 보여줄게~
T: 우리 몸 속의 뼈들은 사람을 서게도하고 몸을 구부리게도 하며 달리게도 하지~또한 뼈들은 관절로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움직임을 자유롭고 부드럽게해~ 그러니까 우리 뼈를 튼튼하게 하려면 점심시간에 멸치도 많이 먹구 우유도 많이 먹어야되요 알겠죠?
T: 우리 몸에는 뼈가 몇개나 있을까?
T: 우리 몸속에는 뼈들이 206개나 있데~ 놀랍지? 근데 혜민이의 몸은 비어있네~ 우리가 혜민이의 몸속을 뼈로 채워주자~ 엄지는 한번 구부릴수 있으니까 뼈가 2개~ 나머지 손가락은 두 마디가 구부러지니까 뼈가 3개인거야~이 원리를 알겠니? 그럼 우리한번 다른 뼈들도 직접 몸을 살피고 구부려가며 혜민이의 몸 속을 채워줄 뼈를 그려볼까?
(아이들이 전지에 뼈 그림을 그린다.)
T: 이제 혜민이의 몸도 다 채워졌네~ 참 잘했어요~ 열심히 인혜와 혜민이의 몸을 채워준 우리꽃잎반에게 박수~~~
C: 심장이요~
C: 폐요~
C:(심장쪽을 가리키며) 여기요!!!
C: 여기서 쿵쾅쿵쾅 뛰어요~
C: 여기요~
C: 네~
C:네네 ~
C: 알아봐요~
C: 궁금해요~
C: 우와~~신기하다~
C: 저요저요저요~!!
C: 머리요~
C2: 뼈요~
C: 네네~
C: 네네~
C: 나는 멸치 많이 먹어요~
C: 10개요~
C: 100개요~
C: (짝짝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