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지역 축제의 인터넷 홍보 전략에 관한 연구 -2007 하이 서울 페스티벌 홈페이지 분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30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구성

Ⅱ. 이론적 배경
1. 홍보
1) 홍보의 개념
2) 홍보의 목적
2. 인터넷 홍보
1) ‘홈페이지’의 정의
2) 홍보 홈페이지의 목적
3) 홍보 홈페이지의 기능
3. 홍보 대상자의 홍보효과
1) 홈페이지 구성요소에 대한 평가와 홍보효과
2) 행동의도

Ⅲ. 연구조사 설계
1.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1) 연구가설
2) 용어의 조작적 정의
3) 연구모형
2. 표본의 설정과 조사방법
3. 설문의 구성과 측정방법
4.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및 제안
1.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2. ‘하이 서울 페스티벌’ 일반사항
1) ‘하이 서울 페스티벌’ 인지정도와
2) ‘하이 서울 페스티벌’ 인지경로
3. 홈페이지 일반사항
1) 홈페이지 선호 유형
2) 홈페이지 중요 요인
4. ‘하이 서울 페스티벌’ 홈페이지 일반 사항
1) ‘하이 서울 페스티벌’ 홈페이지 방문경로
2) ‘하이 서울 페스티벌’ 홈페이지 방문 목적
5. ‘하이 서울 페스티벌’ 홈페이지 중요요인 분석
6. ‘하이 서울 페스티벌’ 홈페이지 중요요인 신뢰도 분석
7. ‘하이 서울 페스티벌’ 홈페이지 중요요인 순위
8. 홈페이지의 속성이 방문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9. ‘하이 서울 페스티벌’ 홈페이지 방문 후 의견
1) 일반적 의견
2) 참여의향 증가여부와 증가요인
3) 만족도와 개선점

Ⅴ. 결론
1. 연구의 요약
2. 연구의 시사점
3. 향후 연구방안

Ⅵ. 참고문헌
< 부록 - 설문지 첨부 >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오늘날의 지구촌, 세계화의 시대는 각 도시들이 살아남기 위해 경쟁하게 하였고, 이러한 담론 속에서 도시는 말 그대로 ‘상품화’되고, ‘판매’되는 중요한 대상이 되었다. 새로운 도시성장전략으로서의 지역축제란 지역 방문객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에게까지 도시를 매력적인 곳이 되도록 하기 위해 주로 문화적인 전략을 통해서 지역의 이미지를 제고시키고 지역의 경제적 활성화를 꾀하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 서구에서 발전한 축제가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활성화 되고 있다. 그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서울시에서 개최하는 ‘하이 서울 페스티벌’이다. ‘하이 서울 페스티벌’은 지난 2003년부터 서울시가 ‘역사의 재현으로 자긍심을 일으키는 전통문화축제’, ‘체험이 곧 축제로 이어지는 시민참여축제’, ‘1000만 시민과 1200만 관광객이 하나 되는 화합의 축제’ 라는 비전으로 개최하고 있는 축제이다. 이러한 축제의 홍보는 지하철 역사와 신문, 잡지 등의 미디어를 통하여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세부적인 프로그램 안내와 장소안내 등의 중요한 정보제공은 주로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하여 현재, 지역 축제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한 홍보 전략의 효과적 방안 마련이 시급한 상태이다.
2. 연구의 목적
인터넷은 최근 정보화 시대에 들어서서 불특정 다수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다. 전통적인 매체에 비하여 비용이 적게 들고 파급력 또한 크다는 장점 덕에, 많은 지역에서 지역축제 홍보용으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운영되고 있는 홈페이지들의 실상을 보면 대다수가 홈페이지의 존재 자체에만 의의를 두고 있어 제대로 활용하지 못 한 채 방치해두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번 2007 ‘하이 서울 페스티벌’을 통해 홈페이지가 축제 참가 대상자의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향후 홈페이지 운영방향과 개선점을 모색하고자 한다.
3. 연구의 구성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적 고찰과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여 진행하였다.
<그림 1-1> 연구의 모형
이 논문을 수행하기 위한 연구의 구성은 <그림 1-1>과 같다.
Ⅱ. 이론적 배경
참고문헌
김무곤, 김관규(2000), 정부부처 홈페이지의 홍보효과에 관한 사용자 평가연구, 학국언론학회
성영신, 정수정, 장세욱(2000), 네티즌은 웹 사이트를 평가할 때 무엇을 중요시 하는가,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지
심점숙(2004), 국내 100대 기업의 홈페이지 활용에 관한 연구, 계명대 대학원
이열근(1999), 기업홈페이지를 이용한 홍보전략에 관한 연구 : 국내 자동차 3사의 홈페이지 내용분석, 성균관대 대학원
지미연(2005), 지역 문화 관광축제의 홈페이지 홍보전략 방안연구-함평나비대축제 홈페이지 분석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최환진(2000), 인터넷 광고의 효과과정에 관한 연구 : 웹 사이트의 상호 작용성을 중심으로, 경희대 대학원
I. Ajzen and M. Fishbein(1975),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J
Milman, A. & A. Pizam(1995),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33, No. 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지역축제가세계축제로발전하기위한요건과방안oe
  • 지역축제가 세계축제로 발전하기 위한 요건과 방안oeI. 서 론전주는 축제의 기간으로 빠져든다. 전주 국제영화제(4. 26 -5. 2)로부터 시작하는 전주문화페스티벌은 종이축제(6. 7 -13일), 풍남제(6. 8 -16일), 대사습대회(6.15-17일)로 이어지면서 전주월드컵기간을 맞추며 대대적인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월드컵이 임박하면서 각종 관공서와 관립예술단체는 연일 월드컵 홍보에 여념이 없다. 이렇게 봄철 축제의 홍수가 지나가면 7월의 완산골 연꽃축제(

  • [조사방법론] 지역축제 방문자의 지출특성이 축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하이서울페스티벌 중심으로)
  • 지역축제 방문자의 지출특성이 축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하이서울페스티벌 중심으로관한 연구 - 하이서울페스티벌 중심으로I. 서론II. 연구문제III. 기존문헌의 검토IV. 개념적 준거틀V. 가설VI. 연구접근방법(자료수집방법, 표본추출방법)VII. 자료분석방법VIII. 요약(연구의 의의한계, 참고문헌, 소감, 설문지)I. 서론최근 각 지자체에서 관광객 유치와 경제적 파급 효과를 목적으로 다양한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 [문화마케팅] 제2회 서울 월드 DJ 페스티벌(SWDF) 축제로써의 의의 및 발전방향
  • 축제이벤트의 진행 단계인 “기획단계, 준비단계, 진행단계, 결과단계”로 나누어 제 2회 서울 월드 DJ 페스티벌에 대해 조사해보았다.1. 기획단계① 서울 월드 DJ 페스티벌의 유래서울 월드 DJ 페스티벌은 2003년 제 1회 하이 서울 페스티벌의 시청 앞 메인 프로그램인 ‘젊은 중심 콘서트’로부터 시작되어 이후 2004년부터 ‘Hi Seoul 댄스 마니아 인 서울’이라는 이름으로 명동 거리에서 댄스 페스티벌이, ‘Hi Seoul 樂 페스티벌’이란 이름으로 락 페스티

  • [지방자치] 하이서울페스티벌
  • 지방자치의 이해phase 2하이서울페스티벌- 소개- 추진 배경- 역사phase 1phase 3서울의 또 다른 축제- 비교 분석평가 및 나아가야 할 방향- 항목별 평가- 단점 및 개선- 기대 효과phase 42010하이서울페스티벌- 축재 개요- 주요 프로그램4~12page14~20page22~27page29~40pageContentsHi Seoul Festival소개추진 배경역사Ⅰ. 하이서울페스티벌 이란?!하이서울페스티벌 소개하이서울페스티벌!?가장 놀라운 즐거움은 서울로 통합니다한국을 대표하는 하이서울페

  • 사회복지행정론 시립 보라매 청소년 수련관 시립 보라매 청소년 수련관 기관소개
  • 인터넷 또래 상담자 활동-대안활동모임-가족캠프-거리상담3) 인터넷 중복 전문기관 구축-전문상담 네트워크 구축-인터넷 전문가 양성-부모 인터넷 전문가 양성-온라인 상담 사이트 운영-인터넷 중독 예방 홍보4) 전문적, 체게적 서비스 제공-인터넷 중독 전문상담-찾아가는 상담-가족치료-심리상담 및 평가-병원과 협력을 통한 의학적 치료(시립보라매병원, 서울성모병원, 여의도성모병원)-인터넷 중독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개발 (3) 사회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