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FTA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30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한·미 FTA 체결내용 요약
2. 문제제기
Ⅱ.본론
1. 한국자동차 시장조사
1.1 국내 시장 점유율
1.2 수입차 시장
1.3 현대자동차 시장분석
2.소비자 성향분석(설문조사)
2.1 선호하는 차량크기
2.2 자동차 구매 시 정보의 경로
2.3 자동차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
2.4 FTA로 관세 철폐 시 수입차 구매의사
3.대응전략
3.1 국산 고급차 시장
3.2 해외자동차 회사 고급브랜드의 성공사례
3.3 고급 브랜드 런칭을 위한 2가지 스토리
3.4 세부마케팅전략제안
3.5 광고촉진
Ⅲ.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미 FTA 체결 내용

한 국

자동차 전 분야 관세 8% 즉시 철폐
배기량별 세제 개선


미 국

3000cc 미만 즉시 철폐
3000cc 이상은 3년 내 철폐
픽업트럭관세 25% 10년내 철폐


5~20t 트럭 섀시(적재함을 뺀 트럭 반제품)와 모터사이클 관세 즉시 철폐
특정 조치가 협정문을 위반하거나 판매, 유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고 판정되면 승용차 특혜관세 부여 철회(스냅백제도)
배기량 기준 자동차 세제간소화뿐만 아니라 향후 배기량에 기초한 새로운 세제 도입불가

3. 대응전략


쾌락적, 경험적 관점에서, 소비자 구매행동은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뿐만 아니라 정서적 동기에 의해서도 이루어 짐.

즉, 제품의 효용적 가치뿐만 아니라 상징적 가치도 고려.

-명품을 사는 사람들은 정서적 동기에 의해 명품을 구매하여 환타지와 같
은 좋은 느낌을 경험. 자동차 구매 시 외제차를 선호하는 사람들은 대부
분 상징적 가치에 근거하여 남들과 차별되는 만족감과 우월감을

소비자 행동 접근 방법에 근거하여 대응전략으로
고급 브랜드 런칭

3.1 국산 고급차 시장 3.1.1 국내 고급 자동차 생산업체

-대표 고급차량 - 현대 : 에쿠스, 그랜져 기아 : 오피러스
-현대, 기아자동차는 고급자동차브랜드 런칭을 통한 수입차량과의 경쟁
력확보를 통하여 생존 전략을 모색해 보아야 함.



참고문헌
Bob Sliwa /『렉서스 신화 창조의 비밀 도요타 최강브랜드 전략』동양문고 2004
이장로 /『국제마케팅 제4판 무역경영사 2003
조철 외 /『세계 자동차업체의 경쟁전략 분석과 한국 자동차 산업의 진로』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 www.kaida.co.kr
한국 자동차 산업 연구소 http://kari.hmc.co.kr
한국렉서스 자동차 www.lexus.co.kr
. 아우디 www.audiusa.com www.audi.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관계론] 현대자동차 노조분석
  • -목 차-제1장서론Ⅰ.주제선정 이유제2장본론Ⅰ.기업소개1.현대자동차2.현대중공업Ⅱ.노조소개1.현대자동차2. 현대중공업3.비교Ⅲ.분석1.CEO의 리더십 분석2.노사대응 분석3.작업환경 분석4.조직문화 분석Ⅳ.노동조합과의 인터뷰제3장결론Ⅰ.인간관계 발전방안 제시Ⅱ.사례속에서 본 이론+참고자료 및 출처인간관계론:같은뿌리 다른문화 - -제1장 서 론Ⅰ. 주제선정 이유우리는 일생을 살아가면서 수많은 사람들과 인간관계

  • [국제경영학] 현대,기아자동차 국제 경영 사례 분석
  • 현대자동차는 주주, 고객, 임직원, 협력사, 지역사회 등 자동차 산업과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폭넓은 커뮤니케이션을 실시하여 신뢰 구축을 도모하고 있다. 2) 현장경영현대자동차는 생산 단계에서 제기된 문제점과 제안 사항을 원활하게 보고하고 연구개발 및 기획 단계에서 이를 심도 있게 반영하는 동시에, 전 부문의 신속한 의사소통을 통한 대응방안 수립 및 이행을 위한 현장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최고 경영진들은 현장을 직접

  • [한국산업의이해 A형] 한국의 자동차 산업에 관해 논하시오
  • 자동차 산업의 최근 현황1) 2013년 자동차 수요 증가율 둔화2) 2013년 성장률이 하락3) 현대, 기아를 제외한 모든 업체들의 판매 부진4) 성장성과 수익성이 둔화 5) 경기 약세 지속6) 현대차와 미국시장5. 국내 자동차부품 산업의 현황1) 부품사들의 수익성 하락 2) FTA 효과6. 자동차 산업의 성장 및 구조변화7. 자동차 산업의 트렌드 변화1) 소형차 시장2) 신흥시장의 성장3) 소형차 시장 동향4) 메이커 간 경쟁 심화 8. 국내 자동차 산업의 발전 방안1)

  • [발전사회학] 중국의 경제성장에 대한 한국의 대응 방안
  • 자동차 산업(1) 중국의 자동차시장 현황(2) 중국의 자동차 정책(3) 중국 자동차 시장의 변화(4) 한국 자동차의 중국 진출 현황3) IT 산업(1)정보통신산업 현황(2) 인터넷 운용 실태(3) 한국기업의 중국 정보산업 투자 실태4) 온라인 게임(1) 온라인 게임의 정의 및 특성 (2)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의 현황2. 대응 방안 1) 중국의 공업(1) 한중 수직적 분업관계의 유지(2) 국내 투자환경의 개선(3) 효율적인 중국 투자의 추진(4) 한중 교류확대와 FTA 추진(5)

  • FTA정책과 통상 실무 고찰
  • FTA가 수출 증대 효과 중 끼친 영향력, 회사의 수익 창출에 기여도FTA가 완성차 및 부품 산업에 전략적인 시장에서 발효 된 점이 전체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FTA 발효 국가에 수출 제품당 이익률이 소폭 상승하는 효과 또한 나타나고 있다.결론시사점 및 대응방안시사점 및 대응방안 한-미 FTA와 한-EU FT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미비하다는 결론특히, 우리가 주목했던 자동차 분야의 시장 환경변화는 기대치에 비해 미비한 영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