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원간섭기] 고려시대 원간섭기 이후 하층민의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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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고려시대 원간섭기 이후 활발했던 하층민의 진출에 대하여 자세하게 서술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글은 사료를 바탕으로 조사하였기에 믿으시고 다운받으셔도 될것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Ⅱ-Ⅰ.원 간섭기 이후의 하층민 진출의 배경


Ⅱ-Ⅱ.원 간섭기 이후 하층민 진출의 동향


Ⅱ-Ⅲ.원 간섭기 이후 하층민 진출의 구체적인 사례 조사



Ⅲ. 맺음말
본문내용
고려시대 원간섭기 이후 하층민의 진출

* 박의 : 박의는 밀양 사람으로 매와 개로써 충렬왕의 총애를 받고 누차 벼슬이 올라서 장군으로 임명되었다. 박의가 새매 한 마리를 사냥하였는데 낭가대가 말하기를 “새매에 꼬리 깃이 12개가 드문 것인데 이 새매는 14개이니 만약 황제에게 바치면 반드시 후한 상을 받게 될 것이다”라고 하였다. 박의가 낭가대를 따라 원나라로 가서 새매를 바치고 귀국하여 스스로 말하기를 자기를 대장군으로 임명하라는 황제의 명령이 있었다고 하였다. 왕이 안남에서 사냥할 때에 박의가 고니 한 마리를 잡아 올리니 왕은 대단히 기뻐하며 의복을 상 주었다. 훗날 우 부승지로 임명되고 좌복야 부 지밀직 동지 자정원사를 역임하였다. 충선왕이 즉위한 후 첨지 찬성사 벼슬을 주었으며 밀양군으로 봉했다.
* 영의 : 영의는 점쟁이다. 그 부친은 일찍이 섬으로 귀양 가서 그 섬에 살던 반역자의 후손에게 장가 들어서 영의를 낳았다. 그는 외형과 용모가 괴이하였으며 성질이 간악하고 교활하였다. 의종 초기에 내시 사령으로 임명되었는데 그 자 항시 “나라의 기업이 오래 가고 못가는 것이나 임금의 수명이 길고 짧은 것은 기도를 근실하게 했는가 못했는가? 순행을 자주 했는가 못했는가에 달려 있습니다”라고 말하였는데 왕은 이 말에 자못 미혹되었다. 이때 어사 중승 고영부와 시어사 한유정, 최균심 등이 3일간이나 합문밖에 엎드려 그를 내쫓을 것을 청하였으나 왕은 듣지 않았다. 11년 정월 초하루에 서북방으로부터 바람이 불었는데 태사가 점을 쳐보고 왕에게 말하기를 “나라에 근심이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으므로 왕이 두려워하였다. 그런 기회를 이용하여 영의가 기도로써 화를 물리칠 수 있다고 말하니 왕이 그것을 믿고 영통사, 경천사 등 다섯 절에 그 해 1년간을 불공하여, 그 근심을 물리치게 하였다. 영의는 매양 왕이 근심하거나 두려워하는 기색을 엿보고는 곧 왕에게 모년 모월에 재화가 있을 것 같은데 만약 어떠어떠한 방법으로 기도하면 무고하리라고 말하는 것이었다. 이에 왕이 관원을 두고 기도를 하여서 요행히 무고하면 영의는 말하기를 “다 나의 힘이다”라고 하였다.
또 왕에게 말하기를 “만약 수명을 연장하고 싶으면 천제석과 관음보살을 모셔야 합니다”라고 하니 왕이 그 화상을 많이 그리어 각처 절로 나누어 보내고 또 축성법회라는 불사를 널리 베풀고 주, 군의 창고를 열어서 그 비용을 충당하였다. 이때 영의는 역마를 타고 순찰하였으며 수령이나 중들은 영의의 가혹한 처사에 겁을 먹고 앞을 다투어 가며 뇌물을 주었다.

Ⅲ. 맺음말

이렇듯 원 간섭기 에는 혼란한 상황을 틈타 신분이 낮은 하층민들의 신분상승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특히 실용적인 기술이 중요시 되어 한 가지 일에 능통한 자들의 신분상승이 이루어 졌다는 점에서 전문화 시대인 오늘날과 매우 흡사한 신분상승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은 흔히 조선시대나 고려시대에는 신분이 정해져 있고, 모든 사람들이 그 신분대로 순응하며 살았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예나 지금이나 인간은 모두 똑같은 인간이고, 자신에게 주어진 굴레에서 벗어나 더 높은 이상을 꿈꾸는 동물이다. 따라서 신분상승을 위한 노력을 하는 과정에서 하층민들의 신분상승이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특히나 원 간섭기 이후에는 혼란한 시대적 상황과 맞아떨어져 그 어느 때보다도 하층민의 신분상승이 활발히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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