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지리 교과서] 세계지리 교과서 요약 및 개선점 지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고등학교 세계지리 교과서를 내용정리하고 그에 대한 개선점을 비판한 후 개선 및 보완책을 제시하여 좀 더 나은 교과서 출판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려 노력한 레포트! 상당히 많은 시간이 걸린 소중한 레포트입니다... 나름대로 참신한 아이디어로 서술하기 위해 노력한 레포트입니다. 다운받으시면 후회하시지 않으실 겁니다.
목차
세계지리 교과서의 차례와 본문의 목차는 내용이 동일하므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본문내용
세계지리 교과서 요약 및 개선점 지적

(1) 경제 성장 과정
- 크리스트교의 확산으로 17세기 초부터 205년간 쇄국정책 실시
- 난학: 네덜란드인을 통해 도입된 서양의 실용적 학문은 상류층에 적극 수용
* 메이지 유신
-근대화의 시작: 1868년 메이지 유신으로 강력한 중앙 집권 체제 확립
-메이지 유신의 내용: 봉건제도의 폐지, 헌법제정, 서구의 기술과 제도의 도입으로 신교육과 상공업의 장려로 아시아에서 가장먼저 산업의 근대화를 추진 함
* 산업화와 제국주의
-서구의 기술의 도입, 군수 방직공장 설립으로 인한 부국강병책 실시 ☞ 청일전쟁이후 면방직과 제사공업 등의 경공업의 발달 ☞ 러일전쟁이후 군수공업과 제철 기계 조선 등의 중공업 발달 ☞ 1929년 세계 대 공황 이후 중공업, 군수산업을 통한 불황의 극복, 이후 중국과 동남아시아 침략
* <자료실 > - 태평양 전쟁
- 일본이 미국 하와이의 해군 기지인 진주만을 기습 공격과 필리핀의 미군 기지와 홍콩의 영국군 기지도 기습공격하면서 태평양 전쟁 발발 함.
- 미국에게 전세가 역전되자 일본은 가미카제 즉, 자살특공대등으로 격렬하게 저항하였으나 1945년 미국이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자 폭탄을 투하하면서 항복

☞ 이 단원의 키워드 : 쇄국정책, 메이지 유신, 제국주의, 진주만

☞ 이 단원의 개선점
55p : 중국의 식량생산량과 식량작물 비중을 나타낸 표를 분석하면서 왜 우리나라에 중국 농산물이 많이 들어오고 있는지를 연관 지어 설명해 준다면 학생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 이 단원의 개선점
66p : 자원이 부족한 일본에 대한 언급을 할 때 어떤 자원이 어떻게 부족한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자원이 부족한 것은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이므로 우리나라와 비교 했을 때에는 어떤 면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 설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다.

Ⅲ. 일찍 산업화된 국가들
1. 유럽연합 국가들
(1) 산업혁명과 그 영향
* 산업혁명의 배경
- 풍부한 지하자원 : 산지들이 지역적으로 결합하기 쉽게 분포
- 우수한 기술 : 대규모 공장 발달, 증기 기관의 발명 등으로 무거운 화물의 대량 수송 가능
- 인클로저 운동 : 풍부한 노동력이 도시로 유입
- 지리상의 발견 시대 이래 해외 시장이 확대되어 자본 축적이 이루어짐
* 산업혁명의 확산 - 영국 ☞ 프랑스․벨기에 ☞ 미국․독일 ☞ 러시아
* 산업혁명이 지역에 미친 영향
- 유럽의 지위향상
- 대량 생산 체제 도입 : 인구증가 초래, 도시성장
- 산업화와 도시화 촉진 : 공업중심사회로의 변화
- 농업의 변화 : 자급적 농업에서 상업적 농업으로
2. 미국과 캐나다
(1) 국가의 성립과 영토 확장
* 국가성립 - 짧은 역사의 나라
-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1492)이후 유럽인들의 진출이 활발해짐
- 초기진출의 목적 : 원주민과의 무역, 신대륙 탐험, 식민지 건설 등
- 독립선언 이후 원주민과의 갈등심화로인해 원주민의 거주 범위 축소
- 미국 : 동부 13개 주를 중심으로 독립(1776)
- 캐나다 : 영국의 식민지에서 오늘날의 캐나다로 발전
* 영토의 확장
- 미국은 동부 13개주 독립 선언 후 매입, 병합 등으로 영토 확장을 계속함 ☞ 태 평양 연안, 알래스카, 하와이 까지 병합
- 대륙횡단철도 건설 : 산업발달, 인구증가 등으로 건설 ☞ 동쪽에서 서쪽으로 생활 터전 확대
* <생활 속으로> - 알래스카를 사들이다.
- 전체 미국 면적의 1/5
- 1741년 러시아 사람 베링이 알래스카를 탐험한 후 러시아가 통치하였으나 1867년 미국에 720만 달러에 팜
- 당시 남북 전쟁 끝난 직후, ‘빙산의 나라’를 사는데 돈 낭비 했다고 정부 비판
* 아메리카 원주민
- 유럽인의 진출로 인해 소수민족으로 전락하여 인디언 보호 구역에 거주하지만 원주민 문화가 파괴되어 가는 현실 속에 유럽문화에 동화 되고 있음

☞ 이 단원의 키워드 : 산업혁명, 산업화, 도시화, 신대륙발견, 원주민


☞ 이 단원의 개선점
85p : 유럽의 팽창을 표현하면서 ‘해외로 진출하였다’라는 말과 ‘식민지를 소유하게 되었다.’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표현은 유럽의 약탈과 침략의 역사를 정당화 하는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이 단원 전체에서는 유럽의 원주민과 약소국에 대한 침략과 약탈의 역사도 어느 정도 기술해서 학생들에게 유럽의 팽창의 이면을 알게 해 줄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역사를 제대로 이해할 때 인종갈등에 대한 이해도 한결 쉬워질 것이라 생각한다.
102p : 신대륙의 성립의 역사는 명백한 침략과 약탈의 역사임을 더 강조해야 한다고 본다. 원래 땅의 주인이었던 원주민들의 엄청난 박해와 피해에 대한 측면은 더 부각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따라서 원주민 보호구역을 나타내는 지도 보다는 최근 400-500 년간의 원주민 감소 추이를 나타낸 지도로 표시한다면 학생들로 하여금 훨씬 더 쉽게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참고문헌
고등학교 세계지리 교과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세계 모든 나라가 하나로 얽혀 사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모든 국가는 이제 독자적으로만 움직일 수 없게 되었으며 세계의 나라들과 보조를 맞추면서 살 수밖에 없다. 하나의 물건을 만들어도 세계 어느 곳에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자신의 것만을 고집하다가는 그 생산품은 더 이상 제품화 되지 못하고 사장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모든 분야에 있어서 표준화를 요구하게 된 것이다. 세계화와 그에 따른 표준화 및 국제어로서의 영어

  •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의 연구 동향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 필요성 초등학교 세계사
  • 세계사 교육의; 개선을 위한 몇가지 제언: 중,고등학교 교육을 중심으로」『논문집』14, 1997.양정현은 그간의 세계사 교육의 변천과 문제점을 지적하고 탈오리엔탈리즘적 관점에서 세계사적 교육과정 편재의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양정현, 「중등 세계사 전근대 부분 내용 선정 및 조직 방안」『역사와 경제』48, 2003.2. 세계사 교육내용의 구성원리와 내용 선정에 관한 연구근․현대사 학습을 중시해야 한다는 입장과 동양사와 서양사를 적정하게 안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및 Origin놀라운 속도와 폭으로 진전되고 있는 정보화로 인하여 전 세계의 정보들을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각 정보들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비교도 용이해졌다. 이런 상황 속에서 최근의 소비자 성향은 더욱 복잡하고 변화무쌍하다. 소비자들은 안전욕구와 일상탈출의 욕구를 동시에 추구한다. 따라서 이러한 퓨전 소비자의 등장과 디지털 시대로의 급속한 발전은 기업들로 하여금 일관된 트렌드가 아니라 다양한 조합을 통해 새

  • [교육과정] 교육과정 개혁의 국제동향 분석
  • 요약하면, 이 교육과정에서는 학문세계의 실제 탐구와 교육과정 및 교실 수업을 일치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2. 교육과정의 변천을 이끌어 내는 기인: 학력교과중심 교육과정은 점증하는 도시화 사회에서 보편교육이라는 문제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은 개인이 인간으로 발전되어 가는 과정이라고 여겼다. 그러므로 교육 과정은 서구 문명의 주요한 문화 유산을 전달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교과서는 그런 사실체계들을 모든 학생들이

  • [교육공학] ICT활용교육학습지도안 -중학교 3학년 사회
  • 및 전이학생들에게 인사교통과 통신의 발달, 정보화에 따라 우리 생활이 어떻게 변화 했는지, 그리고 지역 간, 국가 간 상호 의존도가 점점 높아지는 이유에 대해 학습하게 됨을 밝힌다. ▶발표학습“여러분이 일상생활에서 다른 나라와 교류했던 경험, 혹은 여러분 주위에서 느낄 수 있는 세계화의 현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질문법사용)- 일상생활에서 다른 나라와 교류했던 경험을 이야기한다.교과서 p.184의 삽화를 본다. ▶강의학습(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