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과서] 사회 교과서 요약 및 개선점 지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고등학교 사회교과서를 내용정리하고 그에 대한 개선점을 비판한 후 개선 및 보완책을 제시하여 좀 더 나은 교과서 출판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려 노력한 레포트!
목차
고등학교 사회교과서 책의 차례와 본문의 목차는 동일함
본문내용
사회 교과서 요약 및 개선점 지적

Ⅳ. 환경문제와 지역문제
1. 환경문제의 확산
(3) 지구적 차원의 환경문제와 대책
- 현재 지구상에는 각종 환경오염과 환경파괴로 인해 인류의 생존이 위협 받고 있음 ☞ 오존층파괴, 지구온난화, 산성비, 사막화, 해양오염, 열대림의 파괴
* 지구적 차원의 환경 보전 정책
- 1972 스톡홀름의 ‘인간환경선언’
- 1992년 리우데자네이루 ‘환경과 개발에 관한 리우 선언’
- 그린피스, 지구의 벗등의 각종 단체등이 자연파괴 현장에 맞서 싸우고 있음
* <자료실> - 중국의 공업화가 우리나라의 환경에 미친 영향
- 중국의 대기 오염으로 인한 우리나라의 황사피해 증가
- 중국의 무분별한 공업화로 인한 황해의 오염

☞ 이 단원의 키워드 : 오존층파괴, 지구온난화, 산성비, 사막화, 해양오염, 열대림의 파괴, 인간환경선언, 환경과 개발에 관한 리우 선언, 황사, 황해의 오염, 중국의 공업화

☞ 이 단원의 개선점
121p : 중국의 공업화로 인한 황해의 오염을 설명하면서 핀란드에 있는 호수의 산성화의 예를 들어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국토의 상당 부분이 호수로 둘러싸여 있는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핀란드는 산성비로 인해 물고기가 살 수 없게 되고, 주변의 나무들이 말라 죽었는데 그 원인은 영국, 프랑스, 독일 등의 공장 굴뚝에서 나온 이산화황에 의한 것임이 밝혀졌다. 이러한 예를 들어줌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이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깨닫게 해 줄 것이다.

Ⅳ. 환경문제와 지역문제
3. 지역차와 지역갈등
(2) 지역 개발로 인한 분쟁
- 지역 개발은 지역 사이에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초래 할 수 있다.
- 지역 개발로 인한 지역 분쟁을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피해를 보는 지역 주민들에 게 적절하게 보상하는 것을 들 수 있으나 불투명한 절차 때문에 갈등 일어나는 경우가 많음
- 물자원으로 인한 지역 분쟁, 댐 건설을 둘러싼 분쟁의 해결 사례 등.
(3) 문화 차이와 지역 갈등
- 문화는 다른 문화에 흡수되기도 하고, 두 문화가 서로 섞여 새로운 문화를 만들 어 공존하기도 함- 그러므로 문화가 다르다는 이유로 갈등이 나타나는 것은 아님
- 반면 두 문화가 만날 때 충돌이 일어나기도 함
* <자료오리기 및 탐구활동>
- 원주민들과 백인들간의 갈등, 힌두교도와 이슬람 교도사이의 갈등, 세 민족이 잘 어우러져 큰 갈등 없이 살아가는 스위스

☞ 이 단원의 키워드 : 지역개발, 지역갈등, 문화차이

☞ 이 단원의 개선점
132p : 현재 지구상에 분쟁의 큰 이유 중의 하나인 석유자원의 개발을 둘러싼 분쟁지역의 사례를 첨가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134p : 캐나다 퀘벡주에 대한 설명에서 그 역사적 근원에 대한 설명이 미약한 것 같다. 학생들로 하여금 왜 퀘벡주가 다른 캐나다의 주와는 다르게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
참고문헌
고등학교 사회교과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사의 직무 만족도 제고 방안 ★ 보건교사 직무 만족 분석
  • 사회 자원의 다양한 연계 및 지원(관련 의료기관과의 협조 지원 체제 정립 등), 지역사회 인력풀 강사 평가 제도 수립 및 평가 결과 공유, 교육청 강사 인센티브 제공S7-O3보건교육의 법적 의무화에 따른 실제 보건 수업 시수 확보, 교과서 구입 의무화, 보건교육실 설치 확대S7-O4 전문성 신장 기회 증가에 따른 보건교육 강화W1-O5 다양한 업무(교무부, 연구부, 담임 업무 등) 경험을 통한 교무 업무 파악(∵승진 기회 향상, 전제조건 : 전문인력 확보)W4-O4

  • 도덕 교과서에 나타난 덕목 분석 - 경애 사상을 중심으로
  • 개선점으로는 (1) 각 학년별 경애와 관련된 단원에서 제시된 예화를 분석한 결과 경애의 개념을 모두 포괄하고 있지 못하였다. 즉 경애의 개념을 상세화 시키면 4가지로 볼 수 있는데 이 중 고마움에 감사하는 마음을 보여주고 있는 예화는 한가지 뿐으로 다른 개념들의 예화 수에 비할 때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따라서 이 개념을 구체화하여 제시하는 예화 및 삽화 등의 보충이 필요하다. (2) 경애라는 가치를 보여주기 위해 많은 예화가 사용되고 있으나

  • [표현교육론] 협상을 통한 의미 구성과 협동 작문
  • 교과서의 협력 작문 및 협동 작문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다. 제7차 교육과정에는 ‘정보화 사회에서의 글쓰기’라는 내용의 하위 항목으로 ‘협동 작문’의 내용이 새로 추구되었다. 하지만 전체 교과서의 쪽수에 비해 협동 작문 단원이 차지하는 분량이 미약하고 용어의 통일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교과서에 제시된 과제를 살펴보면, 모둠 구성원의 상호 협조와 협력을 바탕으로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는 본래 취지와 목적을 살릴 수 없고 관

  • [청소년금연교육]청소년금연교육의 정의,목적,필요성, 청소년금연교육의 기본방침,실시,동기유발상담, 청소년금연교육의 쟁점,발전과제
  • 사회 전체적으로는 국민건강을 위하여 금연운동을 적극 지원하고, 보다 많은 국민들이 적극 참여하는 사회운동을 펴야 하므로 신문, 방송 등이 금연 캠페인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TV와 라디오 방송은 매일 금연광고를 내보내고 모든 공공장소에는 금연 표지판을 붙여야 한다. 즉, 사회가 전체적으로 금연을 고무하는 풍토의 조성이 시급하다.특히, 청소년 흡연은 주로 가정ㆍ학교ㆍ사회교육의 부재에서 파생되는 것이므로 흡연 현상 자체만을 따로

  • [사회교육] 사회과수업모형
  • 및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현장 학습의 기회를 확대▶ 각 영역의 학습 내용에 적합한 탐구적 학습 방법 적용【 교육 과정 】▶ 다양한 학습 방법을 요구하는 반면, 그에 대한 충분한 안내와 방법 제시가 미흡하며, 현실과 거리가 있는 교실 내 수업의 전개에 그치는 경향이 있음【 교 사 】▶ 교과서, 사회과 탐구, 사회과 부도의 활용에 체계적이지 못한 편임 ▶ 교재를 지역화하기 위한 학습 자료의 수집, 개발 등에 어려움이 있음▶ 다양한 정보 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