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사람의 특징] 내가본 호남사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2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일평생을 호남 토박이로 살아온 내가 바라본 호남 사람의 특징은 어떤 것인지 밝혀보려 한 레포트!
목차
서론-본론-결론의 3단구성으로 서술하였습니다.
본문내용
두 번째 호남지역 사람들은 베푸는 것을 좋아한다. 이것은 단순히 내 개인적인 견해일 수 도 있다. 그러나 내가 본 호남사람들은 누구보다 베푸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다. 다른 지역 사람들이 보기에도 전라도 사투리 하면 조폭 언어 등이 떠오를 수도 있지만 그보다 시골할머니가 쓰는 전라도 말씨를 떠올린다면 구수하고 정겨운 느낌이 떠오를 것이다. 반면 경상도 사투리는 약간은 톡 쏘고 쏘아 붙이는 측면이 많이 있다. 나도 처음에 경상도 친구들이 무슨 말을 할 때 화가 나서 신경질 내면서 하는 말 인줄 알고 오해 했던 적이 많다. 비단 이런 말투에서만 그러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호남사람들은 베푸는 것을 좋아한다. 친구들끼리 술자리를 가지거나 밥을 먹을 때, 돈을 조금이라도 더 내겠다고 하는 것은 호남친구들이었다. 다른 지역친구들은 빈대를 붙고 돈을 안낸다는 것이 아니라 다른 지역 친구들은 더치페이 정신이 더욱 익숙한 것 같았다. 실제로 서울로 학교를 간 내 친구들이 하는 말이 서울 친구들은 내가 자신들의 모든 밥값까지 계산하는 것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고 말을 했던 적이 많다. 그들은 밥을 먹고 나가는 순서대로 자신들의 밥값을 계산하고 나간다는 것이다. 간혹 전주에 내려와 같이 술잔을 기울이며 향수병을 털어놓으며 친구는 종종 서울 애들은 정이 가지 않는다는 말을 내뱉곤 했다. 이런 것들 또한 후덕한 호남사람의 마음 때문에 받는 상처는 아닐까 생각해 본다.
마지막 세 번째로 호남사람은 남 앞에 서는 것을 좋아하여 리더쉽이 강한 편이다. 실제로 우리 과 내 위로 몇 학번 까지 과대 부 과대 들 중 한사람이라도 반드시 호남사람이 껴 있었다. 회장 마저도 호남사람이었다. 이들이 남들의 등살에 떠밀려 그 자리에 올랐을지도 모르지만 장기자랑이나 노래자랑에서 끼를 발휘하는 사람들의 대부분 또한 호남사람이였던 것으로 기억된다. 노래동아리 한소리에 가입하고 발탁된 우리과 사람들 6명중 6명 모두가 호남사람이며, 단대 노래자랑에 우리 과 대부분이 예선 참가 했지만, 본선에 붙은 두명 또한 모두 호남사람이었다. 또한 그동안의 오티나 엠티에서의 장기자랑에서 사람들 눈에서 눈물이 나게 할 정도로 웃게 만든 장본인들 또한 대부분 호남사람이었다. 연예인들중에서도 지방 사람들 중에 유독 호남사람이 많다고 하는 것을 들었다. 이것은 내가 보기엔 결코 연관이 없는 소리는 아닌 것 같다.

Ⅲ. 맺음말
지금까지 내가 본 호남지역과 호남사람에 대하여 정리해보았다. 나의 주관적인 면이 많이 있어서 반드시 옳은 소리는 아닐 테지만, 난 내가 호남지역에 살고 호남토박이 호남사람이라는 점에 대해서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호남지역에 살고 있는 호남사람인 나뿐만이 아니라, 타 지역에 사는 타 지역 사람이라면 그 지역사람이라는 점에 또한 자긍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판소리 춘향가 작품분석 및 문화콘텐츠로서의 역량
  • 특징인, 부채의 사용이나 악공과의 대화 또는 재담 등이 창우 집단의 광대소리 연행과 흡사해서, 창우 집단 광대소리로 기원을 삼는 학자도 있다. 판소리는 만화 유진한이 1753~1754년에 호남지방에서 판소리 춘향가를 즐기고, 그 내용을 200구의 한시로 옮겨 놓은 것이 최초의 기록이다. 이를 만화본 춘향가라고 한다. 이런 자료들을 통해 판소리가 적어도 17세기말 이전에 형성 되었고, 초기에는 매우 단순한 형태였던 것으로 추정한다.19세 전기에는 전기

  • [한국고소설] 판소리계 소설 -`토끼전`, `흥부전`
  • 소설의 특징3)판소리 사설이 소설로 전환할 수밖에 없었던 사회적 이유4)신재효5)신재효와 판소리계 소설2.판소리계 소설,「흥부전」1)인물비교2)긍정적 관점과 부정적 관점3)민중연행예술로써의 의미4)표면적 / 이면적 주제3.판소리계 소설,「토끼전」1)인물비교2)별주부에 대한 긍정적 / 부정적 견해 (⇒『토끼전』의 결말이 이본마다 달라지는 주된 원인)3)민중연행예술로써의 의미4)표면적 / 이면적 주제4.판소리계 소설의 의의5.문제의식

  • 민주정치에서 집합주의적윤리에 대하여 논의하시오00-교육사회적역할의이해2A.
  • 21세기 인간과 공학, 고려원미디어,2005.-한국정치연구회 사상분과 편저, 현대민주주의론1, 창작과비평사, 2003.-손호철, 한국정치학의 새구상, 풀빛, 2003.-장기표, 지구촌시대 민족발전전략, 백산서당, 2005.-최장집, 한국민주주의의 이론, 한길사, 2003.-최명금용호 공저, 비교정치학서설 전정판, 2004.-한국정치연구회 지음, 현대자본주의 정치이론, 백산서당, 2004.-Maurice Dobb 외(김대환 편역), 자본주의 이행논쟁, 동녘, 2004.-이극찬, 정치학, 법문사, 2007.

  • 지역주의와 한국정치
  • 내 준다. “대선 후보도 없는 자민련이 어떻게 대전을 대표합니까? 이회창 후보도 충남 사람이에요.”, “영․호남에는 지역정서 없나요? 우린 자민련을 지지합니다.”. “그래도 JP지요. 이회창씨는 경상도 사람 같아요.라는 유권자들의 말 속에서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한국정치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지역주의에 의해 투표행위가 이루어질 것이라는 것을 쉽게 예상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유권자들의 정서는 그동안 정치인들의 지역감정 부추기기와

  • 인문과학 점과 정치 영 정조시대를 중심으로
  • 호남사람들의 인심이 흉악해 진다는 이유로 서둘러 매듭이 지어진다. 2. 정조와 문양해의 역모사건 정조 9년(1785) 2월, 홍복영, 이율, 주형채, 양형, 문양해 등이 서울과 경상도, 함경도에서 역모죄로 체포된 사건이다. 이 사건의 주모자들은 저자와 저술연대는 알 수 없으나 조선 이래 민간에 널리 유포되어온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예언서. 여러 가지 감결류(鑑訣類)와 비결서(訣書)가 집성된 것으로 민간에 전해내려 오는 동안 다양한 이본(異本)이 생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