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심리] 개혁 신학적 가정관과 결손가정에 대한 목회적 치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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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개혁 신학적 가정관
2. 가정에 대한 고찰

Ⅲ 결손가정에 대한 목회적 치유방안

1. 결손가정의 갈등구조
2. 결손가정 자녀의 열등감과 자아 정체성
3. 결손가정 자녀의 사회성
4. 가정문제 상담을 위한 교회역할
5. 방법적 제안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정은 자녀가 세상에 태어나서 처음으로 “나”아닌 다른 사람들과 접촉을 하면서 다양한 경험 속에서 성장발달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특히 가정에서의 경험과 학습은 성장 후에 한 인간의 성격과 인격을 좌우한다. 따라서 가정은 개인의 성격은 물론 자아개념, 태도, 가치관 및 행동 수정능력에 이르기까지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현대사회의 가족구조가 대가족 또는 확대가족 현상에서 핵가족화 현상이 두드러짐에 따라 자녀 양육 및 교육에 미치는 부모의 책임이 더욱더 가중되어 가고 있다.
하나님은 가족 공동체인 가정을 사회제도로 인정하시고 이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펴시려고 한다. 가정이라는 가족 공동체를 통하여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의미를 밝히시며 그 가족에게 향하신 하나님의 창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축복을 허락하셨다.
그런데 오늘날에 이르러 교회의 기초적인 요소인 가정이 산업화, 도시화, 전문화 등의 사회발전에 따른 사회구조의 변동으로 말미암아 가족 구성원의 분산과 이동을 가져오게 되었으며 그 결과 현대의 가족 모습에 많은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또한 가정교육은 파괴되어 가고 있고 학교교육은 제 기능을 다할 수 없도록 각종 비교육적 영향이 가증 되어 가고 있다.
최근 들어 결손가정(Broken home)이 증가추세에 있다. 이전에는 결손가정의 주원인이 부모의 사망에 있었으나 현대사회에서는 이혼 및 별거의 증가. 미혼모의 증가, 해외 취업을 비롯한 직업에 따른 아버지와의 별거 등으로 인하여 결손가정이 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결손가정을 중심으로 가정환경
참고문헌
A.번역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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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국내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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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권이종, “사회교육과 청소년지도” 서울: 배영사,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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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오인탁외 “기독교교육론” 서울: 대한기독교교육협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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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홍순우, “축복의 근본은 가정예배다” 복 있는 사람 1989
19) 한국기독교교육학회, "21세기 기독교교육의 과제와 전망"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1997

C. 사전류
“동아원색세계 대백과사전” 서울:동아출판사, 1982

D.논문집

1)이성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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