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역사와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제고 방안,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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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Ⅲ.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역사
1. 제2·3차 교육과정과 변천 요인
1) 교육과정 편성 내용
2) 개정 요인
2. 제4·5차 교육과정과 변천 요인
1) 교육과정 편성 내용
2) 개정 요인
3. 제6·7차 교육과정과 변천 요인
1) 교육과정 편성 내용
2) 개정 동기

Ⅳ.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현황

Ⅴ.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

Ⅵ. 향후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제고 방안

Ⅶ.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등학교 교육은 단선형 학제의 한 부분으로서 학습자의 발달을 돕기 위한 형식적 교육의 한 단계이며, 이를 통해 개인의 삶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는데 필요한 제반 지식, 기술, 태도를 제공해 줌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역할과 책무를 다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역할은 이미 실업계 고등학교도 예외 없이 수행하여 왔고 앞으로도 유지되어야 할 것이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ꡒ학생에게 직업인으로서 기본적인 교양을 함양시키며, 관련 직업분야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태도를 가지게 하여, 직업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평생교육체제 내에서 관련분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데 있다ꡓ로 제시되어 있다.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본질이란 실업계 고등학교가 고등학교의 한 유형으로 특히 국민공통기본교과 등의 보통교육 및 일반교육 기능을 수행하고, 동시에 특정 산업 및 직업세계 관련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여타 교육과 차별적인 특징이나 근본적인 조건들을 지니고 있다. 특히 전문교육의 범위를 기존 전통적인 실업 영역에 관한 교육으로 한정하지 않고 현재 혹은 미래 출현하는 새로운 분야에 관한 교육까지로 확대되어야 하고, 또한 어떤 일 및 직업세계를 위한 준비 교육만이 아니라 그에 대한 인식 및 탐색까지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재규정되어야 한다. 인간 발달 영역의 하나는 직업적 발달로, 평생 동안 이루어지기 때문에 여타 교육과 같이 조기 직업교육이 강조되어야 한다. 직업교육이란 교육받은 사람의 직업적 발달 특성을 도모하는 것임. 한편,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을 통해서는 고등학교 이전 단계까지 인문교육 중심으로 이루어져 균형 잡힌 교육이 학습자에게 제공되지 못하고 있고, 고등교육 이후는 특정 직업인 양성을 위한 교육이 강하기 때문에 고등학교 단계에서의 다양한 진로에 관한 폭넓은 직업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세분화된 직업보다는 보다 광범한 진로군 중심의 광의의 직업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직업세계에서 고등학교 수준의 직업교육은 고졸 수준의 인력 양성 및 취업 준비만을 목표로 추구하기에는 한계가 많다. 따라서 고등학교에서 제공되는 직업교육은 미래의 특정 직업인 양성을 위한 기초 직업교육이어야 하며, 중등교육 이후 및 고등교육과 연
참고문헌
1. 김선태(2002), 실업계 고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방안 및 교수-학습 방법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 여주자영농업고등학교(2002),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실업계 고등학교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3. 윤정일(2000), 실업계 고교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행정연수원
4. 정철영(1997), 실업계 고등학교의 성격 규정, 직업교육연구, 16(2), 35-50
5. 조은상·강종훈(1999),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의 기초수학능력 실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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