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주의] 자유주의의 정의, 자유주의의 변천, 영국의 자유주의, 한국의 자유주의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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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자유주의의 정의

Ⅲ. 자유주의의 변천

Ⅳ. 영국의 자유주의
1. 종교 차별의 폐지
2. 선거법 개정
3. 자유주의 경제 확립
4. 노동 조건의 개선
5. 자유주의 발달

Ⅴ. 한국의 자유주의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가는 윤리적 이념의 현실화하여 실재하는 의지로서 스스로 표명되고 드러난 윤리적 정신인데 스스로를 인식하고 사려하며 인식하고 있는 것을 성취하고 자기가 인식하고 있는 데까지 그것을 성취한다. 국가 속에서의 이러한 자의식은 스스로의 본질과 목적, 활동의 산물로서 견고한 자유를 발견한다. 국가는 객관적 질서와 주관적 의식의 통일이다. 즉 객관적 질서인 실재하는 질서와 개별자는 주관적 의지인 자의식의 관계 속에 스스로를 인식하게 되고 그 결과 객관적 질서로서의 인간 활동의 결과인 법 또한 외적인 부담이 아닌 개인적, 주관적 의지의 표현이다. 국가의 존재조건으로 주체와 국가가 의식에서 일치될 때서야 비로소 국가는 적절하게 기능하며 구성원들이 자기고유의 자기감정을 가질 때 국가는 현실적으로 존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적인 목적과 사적인 목적이 일치할 때 국가는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다. 애국심이란 개인에 대한 국가의 관계 속에서 개인의 이익이 국가의 이익에 포함되어지고 유지되어진다는 의식을 바탕으로 내가 다른 인간존재자들과의 공생을 통해 나도 충족되어진다고 인식하는 것이다. 국가는 인간의 자기의식의 구현체이고 그러기 위해서 국가는 자의식을 반영해야 한다. 이는 국가제도의 조직양식에 의해 결정된다. 국가제도(법제도)는 󰡐자기의식의 지반에서 스스로를 실현시킨 바의 이성이 제도가 외적 강제기관이 아니라 인간의 고유한 자의식의 연장에서 형성된다. 보편자와 특수자의 관계로 살펴볼 때 국가는 구체적인 자유의 실현체이며 구체적인 자유란 인격적 개별성과 그 특수한 이익이 완전한 발달을 이룩하고 자기들의 재능에 대하여 뚜렷한 인정을 획득하며 그들이 스스로 보편자의 이익에로 넘어가서 보편자를 인식하고 또 되려고 할 때 실현할 수 있다. 보편자는 특수자와 화해, 협동관계, 개인의 활동은 의식적으로 보편자를 지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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