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인간행동발달단계] 인간행동에 대한 이론, 인간행동에 대한 접근, 인간행동의 변화요인, 인간행동의 발달단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간행동에 대한 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인간중심이론
3. 행동주의이론

Ⅲ. 인간행동에 대한 접근

Ⅳ. 인간행동의 변화요인
1. 지식, 기술 및 정보
2. 경제
3. 교육
4. 갈등
5. 이념

Ⅴ. 인간행동의 발달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신체적·정신적으로 끊임없이 환경의 지배를 받는다. 인간은 대기(공기)를 마시는 것처럼 문화적(철학적)·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살게 된다. 그런데 오늘날의 철학적(문화적) 분위기는 깨끗하고 순수한 것인가? 현대문명 속에는 상호 모순된 상황이 공존하고 있으며, 미숙을 조장하고 있다. 현대 문명은 내적 갈등에 빠져, 이 속에서 사는 현대인들은 회의와 공포, 내적 긴장감으로 인해 Alcoholism, 무기력, 망상(delusion), 공동체의식의 상실 등에 빠지게 된다. 현대인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정치, 경제, 교육, 종교, 매스컴, 가정 등이다. 그 가운데서 아동과 청소년들에게는 특히, 가정, 교육(학교), 매스컴이 인격형성에 가장 큰 작용을 하고 있다. Diderot, ꡒ모든 아이들은 근본적으로 범죄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아이들의 힘이 약하기 때문에 파괴적인 범행을 저지를 수는 없다.ꡓ ꡒ어린이의 마음은 모두 다 위험한 것이지만 특히 그것이 성인 속에 자리잡고 있을 때에는 더욱 위험하다.ꡓ 왜냐하면 성인은 어린이와 달라서 미숙한 마음으로 파괴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는 충분한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때로는 수용소에 갇혀 있어야 할 만큼 심한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성인으로 인정받고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다. 때로는 미숙한 사람이라도 그를 접하는 상대도 미숙하거나 사회 전체가 미숙한 상태에 있어 그 사
참고문헌
◇ 강영계(2001), 정신분석이야기-프로이드의 생애와 사상
◇ 김상준(1996), 프로이트와 영화를 본다면, 집현전
◇ 박병석(198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홍익제
◇ 이인정·최해경(199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 이혜경(1999), 프로이드와 사회학이론, 배재대학 사회과학연구소
◇ 최순영·김수정(1995), 인간의 사회적 성격적 발달, 서울, 학지사
◇ Erik H.Erikson, 윤진·김인경 역, 아동기와 사회, 중앙적성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과 사회]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
  • 인간의 지적 능력은 타고난 것이되, 그것이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인지의 발달이라는 것이다.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 피아제는 도식과 적응이라는 개념을 설정했다.용어개념도식(schema)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을 말한다. 쉽게 말해 사고의 틀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는 유사한 환경 안에서, 반복에 의해 변화되고 일반화된 행동의 구조 또는 조직화를 의미한다(Piaget&Inhelder,1969). 적응(adaptation)적응은 환경과 직접적인 상

  • 에릭슨의 사회심리이론
  • 발달과업과 투쟁하고 인생의 전환점에 직면하여 새롭고 더 나은 자아를 획득하려 하고, 그런 가운데 변화와 성장을 하는 존재로 보고있다 즉 인간의 발달은 끝이 없으며 전체 생활주기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발달한다고 보고 있다 Ⅲ. 기본가정 에릭슨은 행동이 생물학적 요인에 발생하며, 성적이고 공격적 충동을 표출하려 함으로써 동기화 된다는 프로이드의 관점을 받아들이지만 에릭슨은 생활주기상의 각 발달 단계에서의 기대가 억압되어 무의

  • 인간행동과사회] 콜버그 이론의 주요 개념과 평가에 대하여 서술해 봅시다
  • 인간행동과사회 콜버그 이론의 주요 개념과 평가에 대하여 서술해 봅시다 .​목차콜버그 이론 개요 1.콜버그 이론 소개 1.1이론 발전 배경 1.2콜버그 이론의 주요 개념 2.도덕 발달의 단계 2.1도덕적 판단 능력 2.2도덕적 이유에 대한 영향 요인 2.3도덕적 교육과 발달 2.4콜버그 이론의 평가 3.장점 3.1단점 3.2서론콜버그 이론은 도덕 발달과 관련된 기초적인 개념이론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이론은 도덕적 실체와 그 발달 과정을 중심으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학습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 발달에서 최적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외적 경험을 적절하고 단계적으로 배열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유아의 자아개념이나 신체적 성숙 패턴 그리고 내적 사고과정 등의 요소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외적으로 관찰 가능한 인간의 행동만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3) 학습이론의 기본전제행동주의 학습이론 학습이론은 행동과 발달을 지배하는 일반적인 원칙과 특성에 대한 철학이며 이론이

  • 발달 심리학 이론의 영유아를 보는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과 한계점에 대해 각각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
  • 발달심리학 이론의 영유아를 보는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 및 한계점1) 학습이론적 접근(1) 아동관과 교육관이 입장은 영유아의 발달에 관한 외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외적 경험을 적절히 그리고 단계적으로 배열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본다. 학습이론적 접근에서는 환경적 영향이 어떻게 개별 영유아의 독특한 행동을 형성하는지에 주로 관심을 가져왔다. 즉 행동주의자들은 외적 환경을 적절한 조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