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키즘, 무정부주의] 아나키즘(무정부주의)의 의미, 성격과 아나키즘(무정부주의) 논쟁의 발발, 전개양상 및 아나키즘(무정부주의)의 비판,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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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아나키즘(무정부주의)의 의미

Ⅲ. 아나키즘(무정부주의)의 성격

Ⅳ. 아나키즘(무정부주의) 논쟁의 발발과 전개양상

Ⅴ. 아나키즘(무정부주의)의 비판과 평가
1. 아나키즘은 허무주의 혹은 테러리즘인가
2. 개인주의·자본주의와 공산주의에 대한 투쟁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나키즘은 근대적 산물이자 근대성을 넘으려 하는 사상이다. 아나키즘 사상이 근대 자본주의 발달과 인간 이성의 믿음에 바탕을 둔 근대 자연권 사상과 서구 휴머니즘적 전통 및 유토피아적 전통과 맞물려 생성된 것이라는 점에서는 근대적 산물이다. 아나키즘이 완전한 터전을 닦은 것은 19세기 후반 과학 부흥 이후의 일이고, 아나키즘은 자연과학의 귀납·연역방법에 의하여 얻어진 종합을 인간의 여러 가지 제도의 평가에 적용하려는 기도(企圖)이며, 또 이 평가에 입각하면서 인간 사회의 각 단위에 대하여 최대량의 행복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유, 평등, 우애로 향하여 나가는 인류의 걸음걸이를 전망하려고 하는 기도라는 크로포트킨의 말은 아나키즘이 자연과학의 권위에 의존해서 대자연과 인간의 본성을 규명하는 근대성의 바탕 위에 있음을 말해준다. 그러나 크로포트킨이 말하는 과학이란 도구주의적인 과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이 주는 공포와 과중한 노동의 공포로부터 인간을 해방시켜주는 과학의 긍정적인 측면을 말하는 것으로 건전한 이성에 바탕을 둔 과학을 말하는 것이다. 크로포트킨은 과학의 방법으로 자본주의적 착취의 부당함을 설명하려 했고, 궁극적으로 이성과 과학의 발달로 인간사의 진보가 가능하다 믿었다. 또 그가 과학과 이성을 강조한 이면에는 당시의 형이상학적 철학에 대한 비판의식이 자리 잡고 있었던 것이다. 한편 크로포트킨은 정치·군사적인 권력으로서의 국가 및 근대정부의 사법과 교회 및 자본주의를 인민에 대한 지배 권력과 빈민의 착취를 각자가 보장하기 위한 서로 분리될 수 없는 제도로 보고 이것들을 부정한다. 단일국가 형성이 근대성의 특징 중 하나인데 이것의 부정은 곧 근대성의 부정을 말하는 것이다. 크로포트킨은 자연과학의 태도로 국가의 부당한 권위와 국가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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