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메일] 스팸메일의 정의, 분류와 스팸메일의 발생원인 및 스팸메일 피해 사례를 통해 본 스팸메일에 대한 대응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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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스팸메일의 정의 및 분류

Ⅲ. 스팸메일의 발생원인

Ⅳ. 스팸메일 피해 사례

Ⅴ. 스팸메일에 대한 대응방안
1. 정부의 대응
2. E-mail 사용자의 대응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e-business의 발전과 더불어 e-mail, 휴대폰 등 다양한 유형의 정보통신서비스가 값싸고 편리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무분별하게 전송되는 스팸메일 등 원하지 않는 메일의 범람으로 국민의 프라이버시가 침해되고 있으며 무차별적으로 뿌려지는 음란 스팸메일은 청소년의 정서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의 관련 신고·상담 건수는 연간 2,923건에 달한다.

Ⅱ. 스팸메일의 정의 및 분류
스팸메일은 정크 메일(Junk Mail), 벌크 메일(Bulk Mail)이라고 한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급증함에 따라 인터넷은 광고의 수단으로도 이용되는데 스팸메일은 광고성 메일을 말하는 것으로 원치 않는 메일을 뜻한다. 스팸메일의 실체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메일의 종류를 살펴보아야 한다. 흔히 쓰이는 분류법은 󰡐사용자의 사전 동의 여부󰡑를 기준으로 두는 것으로 사용자가 원해서 받아보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전자는 옵트인(Opt-in) 메일이라 하며, 후자를 스팸(Spam)메일이라 한다.
옵트인 메일이란 자신이 받겠다고 󰡐직접 신청한󰡑 사람에게만 메일을 보내는 것으로서, 대개는 해당 사이트에 회원으로 가입할 때 그 의사를 밝힐 수 있는 절차가 구비되어 있다.
스팸메일이란 수신자의 동의를 먼저 구하지 않고 무례하게 보내는 모든 종류의 이메일을 지칭한다. 불법 소프트웨어나 포르노 비디오 CD, 혹은 음란/사기성 광고 메일인 이 스팸메일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Ⅲ. 스팸메일의 발생원인
CIAC는 스팸 메일을 정크메일의 인터넷 버전이라고 보았다. 이는 과학기술의 발달과 과학기술의 대중화로 인해 과거에 직접 우편이나 팩시밀리 등을 이용했던 상업적 광고가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네트워크를 통해 확산되고 있다는 진화론적 관점에 해당한다. 실제로 1980년대 후반 미국의 사무실에서 팩시밀리의 이용이 일반화되면서 마케팅 업자들은 원치 않는 광고를 팩시밀리를 통해 보내게 되었다. 원치 않는 메시지로 인해 추가적인 비용을 치르고 업무에 방해를 받은 팩시밀리 소유자들이 그러한 팩스 광고를 󰡐정크 팩스(junk faxes󰡑)로 지칭했다.
참고문헌
ⅰ. 김연수(2002), 이메일 원리와 관련 불법행위 및 스팸메일과 정보화역기능, 한국데이터베이스 진흥센터 발간 디지털 콘텐츠 1월호
ⅱ. 남태희 외(2000), 인터넷활용과 전자상거래, 글로벌
ⅲ. 이상헌(2003), 외국 스팸법 분석 및 국내법과의 비교
ⅳ. 현행 스팸메일관련 법제의 효율성 검토와 입법적 방향 논의(2002), 로앤비 세미나 발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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