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 교직,교사,교원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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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교직과 교사
-1. 교직의 개념
-2. 교사의 권리
-3. 교사의 역할과 자질

3. 교직윤리의 이해
-1. 교직윤리의 개념
-2. 교직윤리의 성격
-3. 교직윤리의 실체

4. 교직윤리의 저해요인과 확립
-1. 교직자 윤리실천의 저해요인
-2. 교직윤리의 확립

5. 한국 교원의 실정 윤리규정
-1. 사도헌장
-2. 사도강령
-3. 한국교원윤리강령

6. 바람직한 교사상

7. 결론


본문내용
교육의 성패가 교원에 의하여 좌우되며 교육의 질은 교원의 질을 넘어설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이는 교육 활동에 있어서 교원의 기능과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는 말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가정이나 사회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고 자라나는 학생들의 가치관에 혼란과 불확실성의 여지가 많은 시기에 있어서 교사의 확고한 교육적 신념과 사랑, 헌신적 지도와 노력, 그리고 그것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교권의 확립도 필요할 것이다. 그러면 21세기의 교육상과 더불어 그 구성원으로서 이상적으로 구비하여야 할 교사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 한번 생각해 보고자 한다.
첫째, 교사는 이해심이 많으며, 학생들에게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며 학생을 대함에 있어서 솔직하고 공정해야 한다.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 계발을 통하여 자기를 실현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교육 활동에 가장 영향력 있는 교사는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상태와 발달의 특징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그들이 자기 주도적 동기를 가지고 각자 자신을 성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교사의 칭찬과 격려는 필수적이다. 특히 다양한 특성을 지닌 학급 집단에서 그들을 솔직하고 공정하게 대하는 태도야말로 학생들의 불필요한 불안과 긴장을 제거하게 되고 심리적 안정 가운데 수업 활동을 강화하게 될 것이다.
둘째, 교사는 전체 교육계획 속에서 수업을 융통성 있게 하며, 새롭고 흥미로운 수업자료를 준비하고 수업하여야 한다. 획일화되고 경직된 수업 분위기에서는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어려우며 수업의 효과를 기대하기 매우 어렵다. 교육 활동의 핵심인 수업활동에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면 수업 운영과 기술에 있어서 새롭고 창의적이며 흥미로운 수업을 전개할 수 있는 교수 기술이 요구된다.
셋째, 교사는 전공 지식뿐만 아니라 해박한 다른 지식도 터득해야 한다. 급변하고 있는 지식기반 사회에서 수업의 내용이 단조롭거나 판에 박혀서는 안된다. 새로운 지식 창출을 위한 전공 지식의 활용과 아울러 정보사회에 유용한 내용들을 종합적으로 다루어 가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넷째, 교사는 교육 활동의 과정에서 야기되는 자신의 실수와 잘못을 학생들 앞에서 인정하는 솔직성이 있어야 하며, 학생들을 다정하고 따뜻하게 대해야 한다. 교사는 완전한 인간이 아니다. 그러기에 결점과 실수가 있기 마련이다. 이러한 자기 결점과 실수를 감추려 들지 말고 있는 그대로 노출하는 교사는 인간적인 교사이며, 학생들에게 친근감과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특히 교육의 효과는 말보다 교사 자신의 삶을 통하여 가장 크게 가르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실수와 결점을 스스럼없이 나타내는 솔직함과 아울러 학생들을 다정하고 따뜻하게 배려하고 지도할 때 비로소 가장 효과적인 교육을 기대할 수가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예비교원을 위한 교사론』(교육과학사, 1997)
윤종건, 전하찬,『개정판 교사론』(정민사, 1996)
김귀성,『교육학개론』(형설출판사, 2001),
심진구,『초등교사론』(교육과학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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