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의상] 중국의 전통의상, 독일의 전통의상, 인도의 전통의상, 베트남의 전통의상, 잉글랜드의 전통의상, 멕시코의 전통의상, 한국의 전통의상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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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국의 전통의상

Ⅱ. 독일의 전통의상

Ⅲ. 인도의 전통의상

Ⅳ. 베트남의 전통의상

Ⅴ. 잉글랜드의 전통의상

Ⅵ. 멕시코의 전통의상

Ⅶ. 한국의 전통의상
1. 평상복
1) 남자복식
2) 여자복식
2. 혼례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국의 전통의상

1953년부터 1961년까지 치파오는 지상에서 20cm 정도 떨어진 것을 표준으로 삼고 디자인의 곡선화를 지향하여, 끝자락이 화병만한 크기로 작은 것이 사람들의 더욱 많은 사랑을 받았다. 치파오는 국제패션대회에서 여러 차례 수상하여 세계 유명 디자이너들로부터 찬사를 받았으며, 그러한 치파오의 독특한 매력은 그들의 디자인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치파오의 명성이 해외에서 드높아짐에 따라 많은 외국 배우들이 중국으로 와서 치파오를 주문해 갔다. 해외 화교들도 대부분 대륙의 치파오를 정통으로 삼았다. 이때 중국대륙의 여성들은 치파오를 입지는 않았지만, 중국대륙(특히 상해)의 패션디자이너들은 여전히 해외 화교들을 위해 치파오를 제작하고 있었다. 이때부터 치파오는 대부분 예복으로 간주되어 홍콩과 대만 여성들 사이에 치파오를 평상복으로 입는 일이 점점 줄어들었다. 10년간 동란의 문화대혁명 시기를 겪은 후 중국의 패션계는 다시 활기를 되찾게 되었다. 1980년대에는 치파오가 다시 유행할 것이라는 예측도 있었다. 사회적 변화로 사람들의 미적 감성이 더 이상 구속 받지 않게 됨으로써 치파오는 생존과 발전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치대로라면 당시 큰 주목을 받았던 치파오가 당연히 다시 사람들의 곁으로 돌아왔어야 했다. 그러나 예상을 뒤엎고 치파오는 더 이상 유행하지 않았고, 소수의 사람들만 그것을 즐겨 입을 뿐이었다.
치파오의 전성기는 멀리 사라졌다. 30년이란 오랜 세월 동안 냉대를 받았던 치파오는 1980년대 개혁 개방의 조류 속에서도 여전히 과거의 명성을 되찾지는 못하였다. 1950년대에 치파오는 혁명과 검소를 상징하는 레닌복과 인민복(군대의 평상복)에 그 자리를 물려주어야만 했다. 이로부터 치파오는 낙화유수처럼 쇠퇴해져, 30년 후에는 치파오에 정통한 기술자와
참고문헌
○ 김원룡, 한국미의 탐구
○ 김정준, 전통생활과 패션, 교학연구사
○ 백영자·최해율(2000), 한국의 복식문화, 경춘사
○ 세계복식사 문화사전<한국사전연구사>
○ 황춘섭(2001) 세계 전통 복식, 수학사
○ 황춘섭(2000), 라사라 교육 개발원, 세계 각국의 민속의상, 도서출판 라사라 세계전통복식
○ 황춘섭(1990) 민속의상, 수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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