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 직업교육정책] 선진국의 직업교육 사례를 통해 본 직업교육의 특징, 목적과 직업교육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직업교육의 제고 방안 그리고 향후 직업교육의 정책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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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직업교육의 특징

Ⅲ. 직업교육의 목적
1. 취업과 진학
2. 실업계 고교 교육을 통해 개발되는 직업능력

Ⅳ. 직업교육의 현황

Ⅴ. 직업교육의 문제점

Ⅵ. 선진국 직업교육의 사례
1. 직업교육의 현황
2. 중등 직업교육의 개편 동향

Ⅶ. 향후 직업교육의 제고 방안
1. 기초학습능력 및 기초직업능력 제고
2. 직업교육훈련의 현장성 및 질적 수준 제고
3.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다양화·특성화
4. 계속직업교육체제 구축·운영
5. 직업교육의 세계화 및 새로운 직업교육방식의 활성화

Ⅷ. 향후 직업교육의 정책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등학교의 성격은 국민공통기본교과 및 인문교과 등의 보통교육과 특정 산업 및 진로 군에 관한 전문교육을 담당하는 고등학교 수준의 광의의 직업교육으로 규정되어야 한다. 특히 최근 고등학교의 유형은 교명만으로는 구분이 되지 않을 만큼 매우 다양하게 개편되고 있기 때문에 교명을 중심으로 한 학교 유형의 구분보다는 특정 분야에 관한 전문교육 여부를 고려되어야 한다. 한편 평생직업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고등학교 교육은 고등학교 수준의 직업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필요한 직업기초능력 습득을 강화하고 계속교육의 기회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고, 이를 위해 인문교육과 직업교육을 동시에 제공하여 학생들이 진학하거나, 취업 후 직업을 영위하면서 새로운 직업교육을 이수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또한 고등학교 교육은 일부 학생들에게 있어서 특수교육으로서, 그리고 대다수의 학업실패자 또는 성적부진 학생들에게는 개인차를 고려하는 학습자료 및 방법적 가치를 지닌 대안적 교육의 성격도 지님을 새롭게 인식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교육 수준과 범위, 그리고 필요한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학교교육을 통한 직업교육은 개별 학생이 보다 능력 있고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인력으로 성장 혹은 발전하는 지속적인 개념으로 설정하고, 직능 수준과 학교 수준(급별)을 획일적으로 고정시키기보다는 수직적 및 수평적 직업간 이동 혹은 발전을 전제로 하는 각 학교 수준에 맞는 직업교육을 실시하는 것으로 성격이 규정되어야 할 것이다.

Ⅱ. 직업교육의 특징

첫째, 직업교육과 일반 교육 간에는 교과 내용의 특성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 일반 교육의 교과 내용은 교실 안에서도 진행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이 주가 되는 반면, 직업교육에서의
참고문헌
- 김상길, 영국의 평생직업 교육제도의 특징과 우리나라 전문대학의 역할, 직업교육의 세계화와 전문대학의 진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1998
- 이용순, 직업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연구 99-29],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9
- 이정표 외, 중등 단계 직업 교육과 자격 제도의 연계방안 연구,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999
- 하인호, 고등학교 직업 교육의 문제점과 정상화 방안, 제 2의 교육입국을 위한 새 학교문화창조 교육개혁 국민대토론회 자료집, 대통령자문 새교육공동체위원회, 1998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직업교육훈련 100년사,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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