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의사결정] [경영과의사결정]‘맥도날드’ 성공경영전략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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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경영과의사결정]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맥도날드 (McDonald's International) 소개

2. 맥도날드 역사

3. 맥도날드의 기업정신
1) QSC&V
2) Food Safety System

4.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조직관리
1) 종업원의 다섯가지 행동원칙
2) 햄버거 대학의 전문인력 양성

6. 시장현황
1) 타 업체와의 기업이미지 및 선호도
2) 상품 및 서비스
3) 마케팅

7. 경영전략
1) 기술향상과 신제품개발
2) 가족적인 분위기
3) 동업자와 신뢰관계 유지
4) 품질 제일주의
5) 청결
6) 효율성 추구

8. 국제화 전략
1) 프렌차이즈
2) 지속적인 지역화(Localization)의 추진
3) 스포츠 마케팅
4) 로날드 자선기금
5) 전 세계 경영자와의 가족적인 분위기

9. 맺음말
본문내용
경영전략

1) 기술향상과 신제품개발

맥도날드를 찾는 손님의 6명 가운데 4명이 프랜치프라이를 먹을 정도로 맥도날드의 성공에 큰 기여를 한 프렌치프라이를 개발하기 위해 10년 동안 300만달러를 투자했다고 한다. 10년간의 개발기간동안 우선 감자의 최적 저장방법을 개발해냈고, 최고의 품질을 갖는 감자를 얻기위해 전 미국을 돌아다녔으며, 튀김방법에 대한 세밀한 실험과 튀김용 기름의 개발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 프렌치프라이의 완전한 자동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하나의 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이와 같은 맥도날드의 성실성과 투자는 프렌치프라이 이외에도 밀크쉐이크, 빅맥의 개발, 새로운 맛의 햄버거 개발, 애플파이 등 다양한 상품의 개발과 개선을 추진하였다. 그 결과 맥도날드를 미국의 최대기업 가운데 하나로 세웠던 것이다. 미국 내에서 뿐만 아니라 120여 개국의 그 나라에 입맛에 맞는 패스트푸드 개발에 있어서 미국 현지 본사에서 연구 개발비와 연구에 관련된 각종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2) 가족적인 분위기

“햄버거를 파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래서 맥도날드는 다른 곳과는 다른 특별한 포지셔닝이 필요하다. 맥도날드는 다른 곳에서 느낄 수 없는 매력과 따뜻한 느낌을 가져야 한다“ 라는 맥도날드의 창업자 레이 클락의 말에서 맥도날드 브랜드가 소비자 사이에서 어떤 의미를 가져야 하는 지를 알 수 있다. 즉, 맥도날드라는 곳이 단순히 햄버거를 만들어 파는 곳이 아니라 "A place for family: 가족의 공간, 가족을 위한 공간" 이라는 것이 맥도날드가 브랜드에 담아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입니다. 가족을 위한 공간이라는 다소 추상적인 개념을 '자연스런 만남의 장','항상 즐거움이 있는 곳','언제나 좋은 품질의 제품을 만날 수 있는 곳'이라는 구체적인 개념으로 나누어 이를 구축, 유지하기 위해 부단의 노력을 하고 있다.
맥도날드가 고객들이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서 한 노력 중의 가장 기본적인 원동력은 바로 맥도날드 4대 정신이다.

3) 동업자와 신뢰관계 유지

맥도날드는 업자와의 신뢰관계를 존중한다. 맥도날드는 업자와의 친분관계를 돈독히 함으로써 업자 자신들도 경영의 질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엄격한 구매기준을 지켜주는 업자에게는 성실하지만 그렇지 못한 업자에게는 냉정한 태도를 취했다.

4) 품질 제일주의

“다른 회사는 1센트라도 싼 공급자쪽으로 기울지만, 맥도날드는 품질 제일주의이므로 값을 깍지 않습니다. 우리는 납품업자들에게도 당연히 이익이 있도록 배려해 줍니다. 업자를 무대의 단역으로 밖에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 많은 세상에서 맥도날드만이 언제나 우리들을 정중하게 대우해 줍니다. 맥도날드가 대기업이 된 뒤에도 그 태도는 변함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도 맥도날드를 특별히 취급합니다.”라고 식용유 공급업자인 인터스테이트푸드사의 사장 케네스 스마곤은 말한다. 도매값을 깍자는 요구를 많이 들어온 업자일수록 맥도날드의 성실함에 놀랐다고 한다.

5) 청결

맥도날드는 또한 철저한 청결을 생명으로 삼았다.’가족동반의 즐거운 외식은 맥도날드에서’라는 캐치프레이즈에 따라 맥도날드가 고객을 위한 가게라는 인식을 심어주는데 가장 효과적이었던 것은 청결을 철저히 주장한 영업방침이었다. 다른 드라이브인에서는 청소가 그다지 중요한 일이 아니었으나 맥도날드에서는 청결이 가장 강조되었다.

6) 효율성 추구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맥도날드 햄버거 패티(patty)에 놓이는 양파는 7.08그램, 치즈는 0.014킬로그램이고, 프렌치프라이에 쓰일 감자는 0.28센티미터 두께다. 그리고 언제나 석쇠 하나에는 6개의 패티가 일정한 간격으로 뒤집히며 구워진다. 한편, 종업원들은 교육용 매뉴얼에 써있는 수십 가지의 상황 중에서 적당한 대화 내용을 골라 앵무새처럼 손님에게 반복한다.
맥도날드의 이러한 계산 가능성은 무인 기술에 의한 철저한 통제 아래서 언제나 동일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고도의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한 이런 특성들은 오늘날 맥도날드를 전 세계적인 성공으로 이끈 핵심이기도 하다. 이로 인하여 맥도날드는 신속성을 자랑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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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sji***
    (2012.10.31 09: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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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쓸만해용
  • greenda***
    (2009.02.13 10:4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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