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사회복지] 군산시 중학생의 가출충동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23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5년에 작성한 2006년 2월 졸업 학사학위 논문입니다.
군산시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했으며,
중학생들의 가출충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특히 가족과 관련된 요인에 초점이 맞추어 있습니다.
목차
제 1 장 서론
제 1 절 문제제기
제 2 절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청소년의 개념
제 2 절 청소년가출의 정의와 현황
1. 청소년 가출의 정의
2. 청소년 가출의 현황
제 3 절 청소년 가출의 원인
1. 개인 요인
2. 가족 요인
3. 또래 요인
4. 학교 요인
5. 지역사회 요인
제 4 절 청소년 가출의 유형
제 5 절 가출청소년의 심리, 사회적 문제
제 3 장 연구방법
제 1 절 연구가설
제 2 절 조사대상
제 3 절 분석방법
제 4 장 연구분석 및 결과
제 1 절 조사 대상 청소년들의 개인, 또래, 가족, 학교 관련 특성
제 2 절 청소년들의 가출충동관련 실태
제 3 절 청소년들의 가출충동관련 요인
제 5 장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제 2 절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2000년 경찰청 자료에 의하면 가출 청소년의 수는 18,442명(경찰청, 2000). 1995년 16,013명, 1996년 19,320명, 1997년 19,835명, 1998년 15,316명, 1999년 17,894명으로 1998년 잠시 주춤하다가 다시 증가해가는 상황이다. 그러나 공식통계에서 누락된 청소년의 수를 고려해본다면 실질적 가출 청소년의 수는 10만 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렇게 계속적으로 가출 청소년이 늘어가고 있는 지금 청소년 가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출의 원인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특히, 가출이 행동으로 나타나기 전 느끼는 가출충동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이 가출충동을 느끼는 정도를 알아보고, 어떠한 상황들이 가출충동을 느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 가출충동과 관련된 요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검토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서 첫째, 조사 대상자들의 가출 충동 정도는 어느 정도인가? 둘째, 어떠한 상황에서 가출 충동을 느끼게 되는가? 셋째, 이러한 가출 충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이상과 같은 세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참고문헌
경찰백서(경찰청, 2000)
가출청소년의 이해(김향초, 학지사, 1998)
가출청소년과 학교관리체계(안창규 문선화 ․ 전윤식, 집문당, 1995)
청소년 복지론(홍봉선 ․ 남미애, 양서원, 2000)
임막례(2000). “청소년 가출과 실태에 관한 연구”. 서울신학대학교 석사.
김정환(2003). “청소년 가출충동의 영향요인 연구”. 대전대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석사.
이정자(1974). “청소년 가출의 요인분석과 그 대책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
김중선(2002). “청소년의 가출충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대전대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석사.
김성곤(2004). “비행 청소년의 가정, 학교, 사회 환경, 개인 심리적 변인과 재비행과의 관계”. 건국대학교 석사.
손인영(1999). “ 청소년 가출의 실태와 대책 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 행정대학원 석사.
박선희(1999). “청소년의 환경, 자아개념, 감각추구동기 및 가출충동간의 관계”.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
이민주(2002). “가족관계 및 가족갈등이 청소년 가출충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대구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복지정책18. 학교폭력 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1) 학교폭력 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 현황2) 학교폭력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 대책19. 학교폭력의 대응책1) 가해자 피해자에 관한 대책2) 친구 및 또래문화에 관한 대책3) 가정에 관한 대책4) 학교에 관한 대책5) 지역사회에 관한 대책6) 유기기관에 관한 대책7) 법제도에 관한 대책8) 정부에 관한 대책20. 학교 폭력 문제에 따른 대안 및 예방 대책1) 학교 폭력의 실태(1) 우리나라 학교 폭력의 실태(2)

  • 사회복지기관 조사
  • 사회문제를 예방, 치료하는 종합적인 복지서비스 전달기구로서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 증진을 위한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3. 사회복지관의 5가지 특성⓵ 일정한 지역에 자리 잡고 있다.⓶ 지역의 가족 및 가족 성원에게 관심을 가진다.⓷ 지역의 어떤 특정한 연령층이나 계층과는 상관없는 서비스 전달체계의 하나이다.⓸ 지역주민들의 통합, 연대, 공동적인 관심사에 개입한다.⓹ 연구적이고 시범적인 사업을 수행한다.4. 사회복지관 운영

  • [청소년성문화]청소년 매매춘의 개념과 원인,실태조사
  • 사회적 분위기와 가출 청소년들이 증가하면서 이들의 생계수단으로 산업형 매매춘 폭증 ♣ 청소년 매매춘의 원인매춘은 대가를 받거나 또는 받는다는 약속 하에 불특정 다수의 상대와 성관계를 맺는 것을 말한다. 매춘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손상시키고 성도덕을 파괴하며 사회의 미풍양속을 어지럽히므로 매춘행위는 윤리적으로 용납되어서는 안 된다.이러한 매춘이 청소년들의 문제로 대두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먼저 매춘에 관한 거시적

  • 여성복지적 시각에서 바라본 미혼모 문제
  • 복지적 접근을 통하여 여성이 한국사회에서 미혼모로써 살아가는 것에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알아 볼 것이다. 또한 법적, 경제적, 심리적, 정서적 등 여러 측면에서 미혼모의 문제점들에 대한 대안과 해결방법을 마련해보고 분석 할 것이다.Ⅱ. 본론1. 미혼모의 개념미혼모에 관한 정의는 시대와 사회 그리고 학자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난다. 즉, 사회적, 문화적, 상황에 의해서 또는 각각의 연구의 맥락에 따라서 미혼모는 재정의 되고 있다. 일

  • 학교폭력의 결과 연구
  • 연구자들의 관심은 학교폭력 문제가 사이버폭력으로 연계되는 현상에 주목!피해청소년들이 가해자를 괴롭힐 때 현실의 학교폭력보다 사이버폭력이 더 안전하기 때문에 사이버폭력에 가담한다는 사실피해학생의 사이버폭력*3. 연구방법 연구모형 피해학생의 사이버폭력*3. 연구방법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120명(중학생80+ 고등학생 40)을 대상으로 예비조사 평택시/대전광역시/충북청주시/전북익산시/군산시소재 중학교 8개교, 고등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