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고사] 전국 일제고사 실시에 다른 찬반논쟁과 외국 사례를 통해본 향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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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일제고사(국가단위학업성취도평가)제도의 실시에 따라 다양한 사회전 찬반논쟁이 일고 있으며 일부 학교현장에서는 이를 거부한 교사들의 중징계를 받는등 다양한 문제들이 노정되고 있어 이에 대한 외국사례와 찬성과 반대논쟁의 핵심쟁점들을 정리하여 향후의 개선방향을 제시한 자료로 자료평가에서 최우수 자료로 평가되었습니다.
목차
ⅰ. 요람에서 무덤이 아닌 시험에서 평가까지
ⅱ. 일제고사의 의미와 필요성 판단
1. 일제고사제도의 의미
2. 일제고사제도는 필요성 판단
ⅲ. 전국 일제고사 실시에 따른 찬반논쟁의 실태
ⅳ. 외국에서 본 일제고사 사례
ⅴ. 일제고사 논쟁에 다른 향후 학생평가제도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전국 일제고사 실시에 다른 찬반논쟁과 외국 사례를 통해본 향후과제
ⅰ. 요람에서 무덤이 아닌 시험에서 평가까지
사람의 삶을 복지적 측면에서 정의한 용어가 가장 유명한 것으로는 요람에서 무덤까지 인간의 행복을 위한 다양한 복지정책에 있다는 것을 표현한 것이라면 오늘날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 시대의 청소년들에게는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복지가 아닌 행복이 아닌 성적을 높이기 위한 시험에 살고 시험결과에 웃고 우는 것이 오늘날 우리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불행한 현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경우는 다른 나라와 달리 유달리 자녀에 대한 교육열이 매우 높은 나라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두 가지의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 사회발전에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결국 사회구성원의 능력에 따라서 결정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사회구성원들에 대한 특히 미래세대를 구성할 청소년들 즉 학생들에 대한 학구열의 정도가 높을수록 나아가 학구열을 뒷받침하는 교육열자체가 높을수록 더욱더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와 사회의 발전의 초석이 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발전의 주요한 견인차 역할을 한 것도 자원도 없는 사실상 맨손의 국가에서 지금은 세계의 십위권 안에 드는 경제부국을 달성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이러한 교육의 결과라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지나친 교육열은 이러한 장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을 낳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과다한 소득에 비하여 지나친 교육비의 지출은 가족 성원들과 사회적으로 지나친 경쟁심을 유발하고 심지어는 성적에 따른 비관자살들이 발생하거나 성적을 위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현상과 전인적 교육을 통한 건강한 미래세대의 구성원을 도덕적이고 윤리적으로 완성된 인격체를 양성하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지만 지금은 모든 교육의 방향들이 오로지 기계적인 우수한 성적을 나타내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적 지상주의가 만들어 낸 거대한 교육현장에서의 다양한 문제들이 공교육의 붕괴와 더불어 학교현장의 몰락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전국일제고사 및 전국단위학업성취도평가 관련 각종보고서 등 다수자료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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