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신학] 문예부흥과 인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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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예부흥과 인본주의와 기독교교육에 대한 간략한 레포트입니다. 그러나 8페이지로 정리되어 볼만 합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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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문예부흥과 인본주의』
………………………………………………………………………………………………
목 차
Ⅰ. 문예부흥 즉, 르네상스(Renaissance)란 무엇인가? ……p.1
Ⅱ. 문예부흥과 인본주의………………………………………………… p.1-8
1. 서 언………………………………………………………………p.1-3
2. 남부 유럽지역에서의 교육………………………………p.3-4
3. 북부 유럽지역에서의 교육………………………………p.4-5
4. 에라스무스의 종교교육사상…………………………… p.5-8
- 본문내용
-
Ⅰ. 문예부흥 즉, 르네상스(Renaissance)란 무엇인가?
정수영, 『새교회사』 (서울: 규장문화사, 1991), p. 350.르네상스는 이탈리아어로‘rinascimento, 라틴어로는renascor, 영어로는rebirth이다. 이 르네상스라는 말은 프랑스 말이다. 이 말의 뜻은 재생, 또는 부흥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르네상스라는 말은 그 이전 시대가 죽어 있었다거나 또는 단절되어 있던 시대였다는 것을 전제하는 말이다.
역사를 보는 이들은 A.D 476년 로마가 멸망당한 후 약 1,000년 동안은 중세기의 암흑시대로 모든 문화 및 인류의 정신이 다 죽어있었다고 보는 것이다. 이 시기에는 ‘중세기(middle Ages)이고 이 중세기 때 남은 것이라고는 야만족인 고트족의 작품인 고딕식(Gothic) 건물 정도밖에 없었다는 경멸적인 표현을 할 정도이다.
그렇지만 14-15세기 이탈리아에서 시작하여 전 유럽에까지 확산되었던 지적, 예술적 활동을 이름하여 ‘르네상스즉 문예부흥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 시기 이전에 있었던 과거의 문예활동은 저급하고 저질적인 것이었다는 것에서 문예부흥이라는 용어가 채용된다.
『기독교 대백과사전』기독교 대백과사전 편찬위원회 (서울: 기독교문사, 1982), “르네상스항목.하나의 고유명사로서의 르네상스는 일반적으로 14-16세기의 유럽문명, 특히 그 중에서도 이탈리아의 문명을 일컫는다. 그런데 이것은 14-16세기의 유럽 문명이 특별히 한 찬란한 문화적 개화를 향유하였다는 것뿐만 아니라 이 시대가 역사 발전에 있어서 한 결정적 전환기, 즉 중세기의 마감과 근대시대의 출발을 이루었다는 것까지 포괄한다.
롤란드 베인턴, 『세계교회사』 이길상역, (고양: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7), pp245-246.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르네상스를 일종의 후퇴로, 즉 사회에 대한 교회의 통제로부터의 후퇴일 뿐 아니라, 지배적이던 기독교 인생관으로부터의 후퇴로 간주한다. 어떤 사가들은 이 용어를 단지 연대기상의 한 시기를 표현하는 데 사용한다. 그러나 르네상스라는 용어는 어떤 특정한 삶의 태도, 즉 하늘보다 땅을, 영혼의 불멸보다 명예의 불멸을, 자기 부정보다 자기 계발을, 금욕주의보다 육체의 쾌락을, 정의보다 성공을 위한 노력을, 권위보다 개인적이고 지적인 자유를, 기독교보다 고전 인문주의를 더 중시한 삶의 태도를 가리키는 데 가장 자주 쓰인다.
Ⅱ. 문예부흥과 인본주의
1. 서언
대부분의 역사가들은 중세와 근세를 구분하는 의미 있는 기점으로서 르네상스(Renaissance)라 불리 우는 일련의 문예부흥운동을 들고 있다. 14세기 말엽 이후 이태리를 중심으로 서서히 파급되기 시작한 문예부흥운동은 재생(re-birth)이라는 의미를 지닌 르네상스라는 용어가 암시하듯 천여년의 중세기 동안 경시되어 왔거나 변질되어 버린 고대정신의 순수성을 되찾으려는 새로운 관점으로부터 비롯된 것이었다. 이 같은 새로운 관점으로부터 시작된 문예부흥운동은 종교개혁과 더불어 유럽지역에서 적어도 2세기 동안 진행되었는데 이 운동의 기본정신을 가리켜 후대 역사가들은 인본주의(Humanism)라고 부르고 있다.
인본주의 혹은 인문주의라고 불리 우는 이 정신은 천여년의 중세기동안 유럽인들의 삶과 사고형태의 구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던 신비주의적인 신앙관이나 내세지향적인 가치관으로부터 벗어나 현세의 특징과 인간의 본성에 관하여 새롭게 조명해 보려는 일련의 기본입장이었다. 예컨대 중세 때에는 교회의 가르침이나 전통에만 근거하여 우주와 자연의 모습을 이해해야 했기에 인간 주변에서 보여지는 다양한 자연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자유롭게 표출할 수 없었다. 그러나 이 같은 제한된 자연관이나 세계관으로부터 벗어나 있는 그대로의 자연을 발견하고 느끼는 그대로의 감정을 묘사하려 했던 것이 곧 인본주의 배경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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