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신항만] 부산 신항만 득과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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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부산 신항만에 대해 조사와 득과 실에 대해서 조사하고 결론을 냄.
깔끔하게 정리 되어 있음
목차
☞연구목적

☞연구내용

⒈부산 항만시설의 실태 보고
⑴ 우리나라 항만실태 진단
⑵ 세계항만 여건변화 부산항과의 비교
⑶ 부산 신항 항만시설 과부족 전망

⒉부산신항의 주요 배경및 개발방향
⑴ 부산신항의 주요배경
⑵ 부산 신항 개발 방향

⒊부산 신항의 문제점
⑴ 항만 배후단지
⑵ 물량 미확보로 기항없는 부산 신항
⑶ 환경 문제

⒋대책 방안 검토
⑴ 항만인프라 선진화
⑵ 시설에 맞는 물동량의 확보
⑶ 북항과 신항과 연계
⑷ 환경문제를 위한 보상대책과 저감대책
⑸ 항만 글로벌화를 위한 균형잡힌 정부 지원

☞연구 결론
본문내용
부산 신항만 전반적인 현황분석 및 문제점 분석

☞연구목적
최근 세계 항만산업은 국제경제 및 물류시스템의 변화에 따라 서비스의 종류와 형태나 크게 변화하게 되었으며 지역경제거점에서 점차 종합항만을 지향하는 구조로 가게 된다.
부산항의 물동량은 급증하고 있는데 비해 항만 시설은 부족하여 각종 중, 단기개발 계획을 추진한다고 해도 늘어나는 화물을 원활히 처리하기 어려운 실정이며 부산항은 더 이상 항만 시설을 확충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결론이다.
이처럼 부산 신항의 당위성이 높아지면서 정부는 해운항만 분야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동북아 물류중심 허브항 으로서 선점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부산 신항과 그 배후부지에 국비 4조 1700억원과 민자 4조 9000억원 등 모두 9조 1542억원 서울신문 06년 1월 15일자
이 투입 되는 거대한 사업이다.
250여만평의 배후 물류단지를 갖추게 될 신항은 향후 고부가가치 화물 창출형 항만으로 국내 항만사에 한 획을 그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지만 정기 기항 선사가 확보되지 않은 채 문을 열게 됨에 따라 수조원이 투입된 항만시설을 상당기간 놀릴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는 비판도 적지 않다. 그러나 과연 부산 신항이 동북아의 물류중심 허브항으로 거듭나서 투자한 것 이상의 이익증대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인가. 부산 신항에 대한 배경과 현황을 살펴보고 이 사업에 문제점과 대책을 짚어보자.

☞연구내용

⒈부산 항만시설의 실태 보고
⑴ 우리나라 항만실태 진단
- 정부의 물동량 예측치 모순
정부는 부산항 장래 컨테이너 물동량을 추정치의 경우, 정부가 예측한 2011 예상 물동량이 이미 2002년도에 초과 달성하는 어이없는 모순을 보였고, 전국 비중 예측치도 실제 처리한 전국 비중과 30%이상의 차이를 보였다.
- 현지성 미흡
참고문헌
부산일보, 국제신문, 부산 항만공사, KTX 등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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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변화로 인한 연구당시와 현재의 개발현황(전망) 및 물동량 변화추이가 다소 차이점이
    있다고 봅니다. 아무튼,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라 판단됩니다.
    ps: 연구저자 및 게시물(학술지 등) 꼭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 non0***
    (2009.04.02 12:3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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